‘NCS도입’ IBK기업은행 채용, 합격 자소서는?


IBK기업은행이 하반기 채용부터 NCS를 본격 도입한다. 취업준비생들은 서류, 필기, 면접 전형과정에서 바뀐 부분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기존 학력, 학점, 연령, 어학, 자격증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한 스펙 초월 채용은 유지된다. IBK기업은행 인사담당자에게 NCS 대비 서류 작성법을 물었다.


<2015년 IBK기업은행 자기소개서 문항>


1. IBK기업은행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입행 후 만들고 싶은 IBK기업은행의 모습과 이를 위한 본인의 자세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2. 새로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행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3. 3인 이상이 팀을 이루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4.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행동원칙은 무엇입니까? 그 행동원칙을 가지게 된 계기와 가장 지키기 어려웠던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5. 본인이 생각하는 행복은 무엇입니까? 가족이 아닌 누군가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NCS도입된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본인이 은행 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갖췄다는 점을 보여주면 된다. 서류작성 시에는 연관된 경력을 문항에 맞춰 작성하면 된다. IBK기업은행이 은행원으로 필요로 하는 능력은 ‘대면 상담능력’ ‘제안 및 협상 능력’ ‘IT 및 정보 활용능력’ 등이다. 이를 반영해 항목별로 기재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나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등 은행 업무에 도움되는 경험은 가능한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 경험을 통해 본인이 얻은 것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라. 자기소개서는 글을 잘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갖춘능력을 표현하는 것이다.


잘 쓴 자기소개서란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돌이켜 보고, 전략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문장을 길게 쓰지 않아야 평가자가 이해하기 쉽다. 누구나 한번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써라.


필기시험에 변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필기시험은 NCS 기반의 직업기초능력평가 방식으로 바뀐다. 총 90분 동안 90문항을 푼다. 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 자기계발, 대인관계, 정보, 조직이해, 직업윤리 등 총 8개 직업기초능력 영역에서 출제된다. 기존과 달리 지문이 길다. NCS 샘플 문제를 참고해 문제 유형에 익숙해질 것을 권한다.


면접은 어떤 변화가 있나

면접은 기존 형식을 유지한다. 1박 2일간 집단토론, 팀 프로젝트, 도전PT 등으로 이뤄진다. '은행 인은 어떤 사람이 적합한가'를 생각하고 도전하면 합격 될 확률이 높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