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CJ 인적성 실시…인담 “많이 보다 정확하게 풀어라”


CJ그룹은 오는 24일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서류전형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CJ 종합적성검사를 실시한다. 시험은 오후 2시부터 3시간가량 진행된다.


CJ 종합적성검사는 지원자의 기초직무수행능력과 가치관을 알아봄으로써 CJ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테스트로 CAT(Cognitive Ability Test)와 CJAT(CJ Aptitude Test)로 이뤄져 있다.

CAT(적성검사)는 지원자의 인문학적 소양과 언어 추리력·응용 수리력·수열 추리력·공간 지각력 등의 사고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응시자들은 총 60분간 95문항의 문제를 풀게 된다. CAT에서는 역사적 사실 같은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닌, 지원자의 인류, 사회문화 등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CJAT(인성검사)의 경우 총 40분간 250문항이 주어지며 자신의 솔직한 의견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슷한 내용을 묻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들에 대한 답변이 다르다면,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해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한다.

CJ그룹은 그룹의 핵심가치인 정직, 열정, 창의를 기반으로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최선을 다하는 '하고잡이' 인재를 CJ그룹의 바람직한 인재상으로 꼽는다. 이에 모든 구성원이 반듯한 마인드를 바탕으로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종합적성검사 이후 11월 중 1차 실무면접, 12월 중 임원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며, 12월 말경 최종 합격자 발표가 진행된다.


종합적성검사를 앞두고 CJ그룹 인사담당자에게 준비 요령을 물었다.


종합적성검사는 어떤 부분을 평가하기 위해 진행하나?

CJ 종합적성검사는 지원자의 직무 수행능력과 가치관을 평가한다. CJ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를 찾는 객관적 테스트다. CJ 적성검사는 역사적 사건 같은 단편적인 지식을 묻지 않는다. 지원자의 사회문화 이해도 등 인문학적 소양을 평가한다.


종합적성검사를 준비하는 효과적인 학습법은?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권한다. 인·적성검사는 많이 푸는 것과 정확하게 푸는 것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꼽자면 정확하게 푸는 것이다.


인성검사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

인성검사는 총 40분 시험에 250문항을 풀어야 한다. 빠른 시간 내 많은 문항을 풀어야 하기에, 본인의 솔직한 의견을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비슷한 내용을 묻는 문항에서 답변이 다르면,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결과를 받게 된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