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C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2016 상반기 기업별 자기소개서 분석 잡테드


인재상부터 문항 분석까지… SK네트웍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소서 분석 잡테드는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개별 기업의 공채 소식이 전해지면 3일 안에 자소서에 대한 분석 기사와 강의를 동시에 업로드해 취준생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학교수진, 기업 컨설턴트, 취업 컨설턴트가 함께 작성하는 전문적인 자소서 분석 기사는 잡앤조이(www.jobnjoy.com)에서 읽을 수 있으며, 해당 전문가가 직접 촬영한 자소서 분석 강의는 이시한닷컴(www.leesihan.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의는 모두 무료로 공개됩니다. 취준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K 네트웍스



SK그룹의 상반기 공채가 시작됐습니다. 올해 신입 채용에 나선 SK계열사는 SK하이닉스, SK케미칼, SK네트웍스 세 곳입니다.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케미칼, SK E&S, SK C&C는 인턴 채용을 진행합니다.






인재상부터 문항 분석까지… SK네트웍스 자기소개서 작성법




서류 접수 기간 : 3월 7일 ~ 3월 18일(금) 24:00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 4월 8일(금)

필기전형(SKCT) : 4월 24일

*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PART1. 채용 현황 살펴보기


1. 모집 직군



인재상부터 문항 분석까지… SK네트웍스 자기소개서 작성법


SK네트웍스는 상사·정보통신·석유제품판매·카라이프서비스·패션비즈니스·워커힐 총 6개 사업 부문을 운영합니다. 이번 공채에서는 사업부문과 무관하게 3개 모집 직무 중 2지망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이공계 출신 취업 준비생보다는 인문·상경계열 취업 준비생들이 지원하기 유리한 직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공계 전공자라면 상사 부문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유리해 보입니다. 무역·경제 지식을 추가로 확보한다면 금상첨화!










2. 인재상 분석하기




인재상부터 문항 분석까지… SK네트웍스 자기소개서 작성법


SK네트웍스 인재상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SK그룹의 핵심가치인 'SKMS(SK Management System)'과 'SUPEX(Super Excellent)'입니다. 이는 SK그룹 계열사 지원자라면 누구나 해당됩니다. SK그룹의 핵심가치는 SK경영 시스템 상에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치를 목표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취고 수준의 업무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고민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PART2. 자기소개서 작성팁



1. 자기소개서 항목



자신에게 부여된 일을 달성하기 위해 어려움을 참고 극복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700자 10 단락 이내)



② 과제 수행 시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여 주십시오. (700자 10 단락 이내)


③ 다양한 문제가 얽힌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700자 10 단락 이내)


④ 해당 직무 분야에 본인이 최적의 지원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1000자 10 단락 이내)







2. 실전 작성법

자신에게 부여된 일을 달성하기 위해 어려움을 참고 극복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


스토리텔링 구조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스토리텔링 구조는 기업의 인재상에서 키워드로 선정해 접근하는 방법과 직무 역량 기반으로 키워드를 선정해 접근하는 방법, 그리고 인재상과 직무 역량을 통합해서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번 항목은 인재상과 직무 역량을 통합한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SK그룹의 SUPEX의 의미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 중 도전적인 목표를 정해서 추진한 일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서 SUPEX의 5단계(1단계 : 입체적 구조 및 현황 파악, 2단계 : 회사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 발굴, 3단계 : 목표수준 설정(도전적 목표), 4단계 : 장애요인 도출, 5단계 : 장애요인 제거 방안 수립 및 실행) 구조를 파악해 자신이 한 일의 진행 절차를 5단계와 연계해 작성하면 효과적입니다.





② 과제 수행 시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여 주십시오.

역시나 스토리텔링 구조로 작성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인재상과 자소서 항목을 매칭한다면 '소통'에 대한 키워드이며, 하위 키워드로는 팀워크·대인관계 등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 중 여러 사람과 함께 일을 추진한 에피소드를 도출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2번 항목을 보면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올바른 선택이긴 하지만 프로젝트 경험을 자소서로 작성할 경우 대부분 프로젝트 내에서의 구체적인 활동을 어필하지 못하고 단순히 프로젝트 진행 시 팀원 간의 갈등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주도하에 대화를 이끌었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보다는 프로젝트 내에서 있었던 구체적인 이슈를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핵심은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③ 다양한 문제가 얽힌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제해결 역량을 판단하기 위한 항목으로, 직무 역량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먼저입니다. 기업에서 바라보는 문제란 '목표와 현실의 차이'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설명할 때 먼저 그 상황에서 어떤 목표를 정했으며, 현 수준 대비 얼마만큼의 차이가 발생하였고 이것이 '문제'였다고 어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해결의 구조는 '문제란 단순 결과이며 문제에 영향을 미쳤던 원인들을 도출하고 주요 원인을 분석하여 원인을 해결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논리입니다. 따라서 문제에 영향을 미쳤던 주요 원인을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④ 해당 직무 분야에 본인이 최적의 지원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지원동기와 스토리텔링 구조를 병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동기 작성 구조는 (1) 회사를 선택한 이유 (2) 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 (3) 향후 업무 추진 계획, 이렇게 3단계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SK네트웍스의 4번 항목은 (1)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간략하게 작성하거나 없어도 무관하며 (2) 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최근 직무중심 채용 시장에서 지원자의 직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3가지 기준은 ‘지식·기술·태도’입니다.

지식의 경우 지원 직무와 관련된 전공·외부 교육 등을 간략하게 나열하고, 추가적으로 지식을 어필할 수 있는 논문 탐색·저널 구독·박람회, 세미나 참가 등도 기술하면 좋습니다.

기술 부분은 알고 있던 것을 수행한 경험이므로 인턴·단기계약직·현장실습·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태도 부분은 인성을 어필하는 내용인데 대외활동을 통해 확보한 역량(대인관계, 의사소통, 글로벌 마인드 등)을 언급하면 좋습니다.

다음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 중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이슈 한가지를 선택하여 그 내용을 스테리텔링 구조로 상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 동안의 자신의 준비를 바탕으로 SK네트웍스에서 향후 이루고 싶은 업무상의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간략한 활동 계획을 제시하면 됩니다.


인재상부터 문항 분석까지… SK네트웍스 자기소개서 작성법








윤장섭 교수


(현) 이시한닷컴 대표강사

(현) HNC 직무인증원 대표

(현) 한국직업방송 잡매거진 전문멘토









인재상, 직무 이해를 비롯 더 상세한 작성 요령은 이시한닷컴(http://www.leesihan.com)의 '잡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K네트웍스 자소서 작성법 강의 보러가기



캠퍼스 잡앤조이 온라인팀 jobnjoy@hankyung.com


* PC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