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C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2016 상반기 기업별 자기소개서 분석 잡테드


삼성전자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자소서 분석 잡테드는 잡앤조이와 이시한닷컴이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개별 기업의 공채 소식이 전해지면 3일 안에 자소서에 대한 분석 기사와 강의를 동시에 업로드해 취준생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학교수진, 기업 컨설턴트, 취업 컨설턴트가 함께 작성하는 전문적인 자소서 분석 기사는 잡앤조이(www.jobnjoy.com)에서 읽을 수 있으며, 해당 전문가가 직접 촬영한 자소서 분석 강의는 이시한닷컴(www.leesihan.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의는 모두 무료로 공개됩니다. 취준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2016년 상반기 삼성전자 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상전자 3급 신입 채용에는 3급 신입사원 채용, Samsung Convergence SW Academy, [Samsung Electronics] Full-time opportunity for international students이 진행되며, 인턴은 대학생인턴 모집이 진행 중입니다.

이번 자기소개서 작성법에서는 3급 신입사원 채용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서류 접수 기간 :




PART1. 채용 현황 살펴보기


1. 모집 직군


삼성전자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모집 부문은 사업부 기준에 따라 크게 CE(Consumer Electronics)/IM(IT & Communications)부문과 DS(Device Solutions)부문입니다.


삼성전자의 7개 직군 중 E[연구개발직], S[소포트웨어직], M[영업마케팅직], G[경영지원직], D[디자인 직] 총 5개 직군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DS사업부에서는 D직군은 모집하지 않으므로 참고하세요! 또한 주의할 사항은 전 사업부 영업마케팅 직군과 DS사업부 경영지원직군은 전공무관이며, 나머지 직군은 직군별 모집 전공 기준이 있으므로 꼭 참고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2. 인재상 분석하기


자기소개서 작성 전 지원기업의 인재상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기에 기업의 핵심가치도 함께 점검한다면 보다 명확하게 기업에서 어떤 인재를 선호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인재상보다 상위 개념에 있는 것이 핵심가치(핵심이념)이며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기업의 인재상이 결정됩니다. 삼성 그룹의 5대 핵심가치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단순히 삼성 그룹의 5대 핵심가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의된 가치별 하위 키워드를 유추하여 보다 구체적인 역량의 의미를 파악한다면 기업의 원하는 경영 철학 및 인재의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가치를 확인 한 후 아래의 삼성전자 인재상을 확인해 보면 핵심가치와 인재상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열정, 창의혁신, 인간미/도덕성. 3가지 인재상이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했던 핵심가치 중 인재제일, 최고지향은 열정과 연결할 수 있으며, 창의혁신은 변화선도, 인간미/도덕성은 정도경영, 상생추구라는 핵심가치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PART2. 자기소개서 작성팁



1. 자기소개서 항목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이내)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 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실전 작성법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1번 항목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먼저 주의할 사항은 삼성 그룹을 지원한 이유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를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글자 수가 700자 이내로 적기 때문에 전체 글의 구조에서 입사지원 동기 부분을 대부분 할애하고 입사 후 포부를 간략하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입사지원 동기는 먼저 자신의 지원하는 삼성전자의 사업부에 대한 간략한 산업 동향 및 이슈 등을 간략하게 작성하면서 자신이 관련 산업에서 일하고 싶은 목표를 세웠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지원하는 직군과 연계하여 삼성전자의 주요 활동을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모바일 사업부 영업마케팅 직군에 지원한다면 모바일 산업이나 시장에 대한 이슈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다음으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사업과 관련된 영업마케팅 전략 및 활동에 대해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삼성전자에서 일하고 싶은 목표를 갖게 되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자신의 지원 직무와 관련된 준비 상태를 지식/기술/태도 기반으로 정리하여 제시합니다. 3가지 준비 상태에 대한 기준에서 최근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입니다. 알고 있는 것을 수행해 보았는지 지원자의 실질적인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최근 기업의 채용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기술을 중심으로 어필합니다. 만약 자신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작성한 내용이 많다면 태도 부분은 작성하지 않아도 무관할 것입니다.


끝으로 자신의 준비된 역량을 기반으로 향후 회사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간략한 실행 계획을 제시하면 효과적입니다.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스토리텔링 항목입니다.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 항목은 기업의 인재상이나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기준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번 항목의 글자 수가 1500자 이내 입니다. 스토리텔링 항목은 일반적으로 500~700자 정도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 중 2~3가지를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구조로 작성해야 합니다. 2가지 경험을 700자 정도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는 3가지 구조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먼저 자신의 확보하고 있는 역량을 제시하는 두괄식 표현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삼성전자의 인재상이나 직무 역량을 기준으로 자신의 역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STAR 구조(상황-과제/문제-행동-성과)로 자신이 앞에서 제시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합니다. STAR 구조로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많이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면서 정작 가장 중요한 행동 부분을 간략하게 작성한다는 것입니다.


상황과 문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간략하게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행동을 상세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확보한 역량을 회사에서 어떤 방식으로 발휘할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시하면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마무리 하면 효과적인 자시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자기소개서의 질문 항목은 크게 입사지원동기/포부를 작성하는 항목과 스토리텔링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삼성의 3번 항목은 지원자의 생각이나 견해를 파악하기 위한 논술형 항목입니다.


우선 이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삼상전자의 최근 이슈를 선택하는 방법과 삼성전자와 관련 없는 사회적 이슈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회적 이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번 항목을 작성할 때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최근 이슈로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바둑 대결, 경쟁이 치열하고 불안정한 모바일 시장, 급젼하는 IT 기술 등을 떠올릴 것입니다.


3번 항목은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전략이란 상대방과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며, 승리를 위한 전개 조건은 차별화 입니다. 만약 자신이 최근 이슈로 위에서 제시한 내용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분명 삼성전자를 지원한 다른 지원자들과 나와 같은 이슈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삼성이나 삼성전자와 전혀 상관 없는 이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표면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전혀 상관 없는 이슈로 보이지만, 이러한 이슈가 나비효과처럼 확산되어 향후 삼성전자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예측하고, 이를 그 영향에 따라 삼성전자가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제안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윤장섭 교수


(현) 이시한닷컴 대표강사

(현) HNC 직무인증원 대표

(현) 한국직업방송 잡매거진 전문멘토



인재상, 직무 이해를 비롯 더 상세한 작성 요령은 이시한닷컴(http://www.leesihan.com)의 '잡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삼성전자 자소서 문항 분석 강의 보러가기





캠퍼스 잡앤조이 온라인팀 jobnjoy@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