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하반기] CJ채용 완벽대비법


남산 CJ본사...
/허문찬기자 sweat@  20130527
남산 CJ본사... /허문찬기자 sweat@ 20130527

CJ그룹 2016 하반기 신입공채 예상 일정

- 서류전형 : 2016년 9월 7~26일

- 인적성검사 : 2016년 10월 22일

- 면접전형 : 2016년 11월~12월

- 면접합격자 발표 및 건강검진 : 2016년 12월 말

* 상기 일정은 주관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은 CJ 채용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① 서류: 자소서 중요성↑, 중복지원 불가

CJ그룹은 공채 서류전형에서 어학점수와 각종 자격증을 기입하지않고, 사진란도 없앴다. 직무역량을 강조하기 위한 방침이다. 그만큼 자소서의 중요성은 높아졌다. CJ그룹은 서류 전형이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하다. CJ 관계자는 “서류전형 시 현업 실무자들이 투입돼 모든 지원자의 자소서를 일일이 검토한다”고 말했다.


서류 전형 합격 후 인적성에서 탈락했던 자소서를 중복 지원해도 불이익은 없다. 하지만 CJ 인사담당자는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면접을 치러야하는데 이전의 자소서에서 추가된 게 없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재지원자의 경우 이전의 자소서를 업그레이드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CJ그룹은 중복지원을 받지 않는다. 신입사원, 글로벌인재, 인턴사원, 전역(예정)장교 전형 중 하나를 택해 하나의 계열사에만 지원해야한다. 글로벌인재 전형의 경우 영어, 중국어 어학 성적 보유자의 경우에는 접수 마감 후 별도의 어학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는다. 성적이 없는 경우나 전략어 전공자 및 전략어 능통자, 해외대학 졸업자는 1차 면접 시 어학테스트가 함께 진행된다.


기본 인적 사항 기입 항목 중 ‘CJ종합적성검사 언어 선택’ 항목에서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중 본인에게 가장 편한 언어를 선택하면 된다. 본인이 선택한 언어로 인적성문제가 출제되는 것이다. 한국에서 공부한 학생이라면 한국어를 선택하면 된다. 외국어를 선택한다고 해서 별도의 이익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2016 상반기 CJ제일제당 자소서 항목

① CJ제일제당 및 선택한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1) 선택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2) 본인이 지원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본인의 강점, 준비, 관련경험 근거)

3) 영업사원으로서의 Vision과 포부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1,000자 이내)


② 여러분이 열정과 책임감으로 한계를 극복하여 최고의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하되, 직무와 무관해도 무방함)

1) 상황에 대한 설명

2)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및 결과

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750자)


③ Feed Sales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예상되는 어려움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본인만의 해결책을 제시해주세요. (1,000자 이내)


2016 상반기 CJ오쇼핑 자소서 항목

① CJ오쇼핑 MD(홈쇼핑 MD)를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1500자 이내)

1) CJ오쇼핑 MD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

2) 관심분야 및 관심을 갖게된 계기(특정채널 - TV or Internet 등, 특정카테고리 - 패션, 이미용, 리빙, 금융 등)

3)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본인의 강점, 노력, 경험에 근거), 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② 여러분이 열정과 책임감으로 한계를 극복하여 최고의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대학시절 혹은 졸업 후 경험으로 작성하되, 직무와 무관해도 무방함)



② 인적성: 빠른 시간 내 일관성 있는 답변

CJ는 4~5년 간 인적성 시험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난이도 역시 타 기업에 비해 어려운 편이 아니다. 난이도가 높지 않은 만큼 당락은 ‘시간 내 얼마나 많이 풀었느냐’에서 결정된다. CJ는 매년 90~100문제를 50~60분 내외에 푸는 방식으로 인적성을 출제하고 있다.


직무적성검사는 CAT(Congnitive Ability Test)와 CJAT(CJ Aptitude Test)로 구성된다. CAT는 지원자의 학습능력, 지시 이해력,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는 검사이고, CJAT는 지원자의 개인적 가치가 CJ Value에 얼마나 부합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CAT에서는 학습능력, 지시이해력,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며 구체적인 문항들은 어휘 및 문장이해, Non-formal추론, Formal syllogism, 산술추론, 계산, 공간지각, 수리패턴, 복합문장 등의 형식으로 선택형 또는 단답형으로 출제된다.


CJ는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원하는 만큼 직무적성검사에서 창의력을 요하는 문항이 많다는 평가다. 취업전문가들은 “CJ직무적성검사 공략을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원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추리 문제의 경우, 한 문항을 가지고 계속 시간을 끌다보면 전체적인 시간 배분이 어려워진다. 때문에 규칙을 잘 모를 경우 과감하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③ 면접: 분위기는 화기애애, 그러나 긴장을 늦추지는 말 것

CJ그룹은 전 계열사가 모여 OT를 진행한 후 계열사별 면접이 진행된다. 1차 면접은 직무면접+심층면접이며 2차 면접은 임원면접으로 진행된다. 직무면접은 보통 지원자 2~3명이 함께 입실하고, 지원 직무나 회사 생활 관련 질문이 주로 출제된다.


심층면접은 지원자 4명 혹은 6명이 한 조를 구성해 진행한다. 지원자들끼리 마주 앉아 토론을 하고 팀 PT를 한 뒤 면접관들의 피드백을 받고 추가 토론과 PT를 진행하는 식이다. 보통 2시간 정도 진행된다. 분위기는 대체로 편안하게 진행되는 편이며 최근 들어 압박 면접은 거의 사라진 추세다.


글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