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천안여자상업고 금융정보과 송은지(19세) 양은 2019년 9월 현장실습생 자격으로 글로벌 건강 기업 세라젬의 재경팀에서 수습 직원으로 근무하다 최근 정식 근로계약을 체결했다. 송은지 양은 “중소기업 동아리 등 다양한 교내 활동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며 “어떤 기업에 지원하게 될지 미리 알 수 없으니 학창 시절에 최대한 여러 활동을 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1618]  세라젬 송은지 씨, “필수 자격증 취득하고 교내 활동으로 경험 쌓으세요”



회사 소개와 직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라젬은 척추온열의료기구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건강 기업입니다. 7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각종 상을 수상하며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는 세라젬 재경팀 자금 파트에서 법인카드 관리 및 입출금 전표 정리를 맡고 있습니다. 지금은 회사 자금의 흐름을 파악해서 직원들에게 자금 관련한 질문을 받았을 때 제대로 답변할 수 있도록 배우고 있습니다.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교에서 3년 동안 회계를 배웠어요. 꼭 필요한 회계 분야 자격증을 취득했고 열정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선취업 후학습으로 경영학과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도 있습니다. 제 사수가 선취업 후학습을 통해 대학을 다니고 있는데 그에 대한 정보도 많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준비해볼 생각입니다.


특성화고에 진학한 이유는요.

회사에 다니시는 부모님을 보며 어려서부터 빨리 돈 벌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사무직으로 취직해서 안정적으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찍부터 상업고 진학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부터 학원에 다니면서 회계 공부를 미리 시작했어요.


특성화고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특성화고는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고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특히 자신이 하고 싶은 경험이 있다면 선생님들이 잘 연계해서 추천해주시니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고는 공부하고 수능을 보고 대학을 가는 것만 준비한다면 특성화고는 공부를 하면서 취업도 하고 선취업 후진학 시스템도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취업에 도움이 됐던 특별한 교내 활동이 있나요.

천안여상에는 3학년 학급에 취업반장이 따로 있어요. 취업 관련 정보와 소식을 선생님께 듣고 같은 반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하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쑥스러워했는데 취업반장을 하며 극복했죠. 취업 반장을 하면서 취업에 대한 정보도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세라젬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세라젬 채용 과정은 서류 전형과 면접 그리고 건강검진 총 3단계로 진행됩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생활기록부, 졸업증명서, 각종 등본입니다.


면접에는 어떻게 대비했나요.

면접을 볼 때 입꼬리만 올라가고 눈이 웃지 않아서 표정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거울 보면서 연습하고 동영상을 찍으면서 표정을 고치려고 노력했죠. 친구가 직접 봐주기도 하고 반복해서 면접 질문을 생각하며 연구했습니다. 면접 질문으로는 전공과 학교, 동아리 활동, 대외활동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면접관이 혹시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냐고 질문해서 세라젬 제품이 실제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물어보며 회사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노하우가 있나요.

자기소개서를 쓰려면 자신의 경험이 드러나면서 회사 직무와도 연관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회사에 들어갈지 모르니까 동아리 활동도 3~4개 병행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두는 것이 좋아요. 입사 지원을 할 때는 회사와 직무에 어울리는 활동을 정리해서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면 됩니다.


[1618]  세라젬 송은지 씨, “필수 자격증 취득하고 교내 활동으로 경험 쌓으세요”



어떤 동아리 활동을 했나요.

1학년 때는 창업 동아리와 취업 동아리에 가입했고 2학년 때는 중소기업 동아리에서 활동했어요. 중소기업동아리는 자율 동아리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모여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강의를 듣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3학년 때는 중소벤처기업부 특성화고 인력양성과 연계된 산학맞춤반에서 취업 역량에 대한 교육을 받았죠.


취업 준비하며 취득한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컴퓨터활용능력 2급, 전산회계운용사 2,3급, 전산회계 1,2급, FAT(회계실무) 1급, ERP(전사적자원관리), ITQ(정보기술자격) 마스터를 취득했습니다. 자격증은 제가 어떤 능력을 갖췄는지 증명하는 역할도 하지만 실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회사 생활에 적응하며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집중해서 일하면 표정이 굳어지는 습관이 있어요. 제 자리가 사람들 오가면서 보는 자리여서 오해를 받을 수 있어서 표정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학교에서의 말투를 그대로 쓰는 것도 선배가 알려주셔서 많이 고쳤습니다.


근무 환경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저희 부서에 최근 육아휴직을 사용하고 복직하신 분이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육아 휴직은 제도가 있어도 쓰기 어렵고 눈치를 봐야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저희 회사에서는 눈치를 전혀 보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통근버스를 타고 다녀서 오후 6시 10분에 통근 버스를 타야하는데 퇴근 시간에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하라는 분위기인 것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 월급을 타서 어떻게 사용했나요.

우선 부모님 용돈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입는 옷과 회사에서 입는 옷이 달라서 저에 대한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옷도 구입했죠. 적금도 붓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에 나와 보니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학교에서는 고민을 들어줄 친구들도 있고 비교적 편안한데 회사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져야 하는 사회잖아요. 처음 해보는 사회생활이라 쉽지 않지만 선배들 조언을 명심하면서 잘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다양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무작정 많이 따기보다는 자신의 희망 직무에 맞춰서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자신이 어떤 경험으로 어떤 성취를 이뤘는지에 중점을 맞춰서 정리하면 됩니다.



사진=서범세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