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나상무 렛유인선생님] 지난 칼럼에서 KKK+STAR (자소서 작성구조)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 연장선에서 실제적인 글쓰기 방법까지 구체화시켜 보자. KKK+STAR 구조를 이해했다고 해도 이를 글로 표현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자소서 작성을 집을 짓는 것에 비유해보자. ‘KKK+STAR’ 라는 뼈대를 잘 세운 것으로 집이 완성되지는 않는다. 방을 꾸미고 거실도 디자인하고 부엌도 만들어야 한다. 집 안을 디자인하고 채우는 것처럼 자소서 내용을 채우는 작업이 글쓰기이다. 자소서 글쓰기는 ‘단소수’로 마무리하자.


[나상무의 취업드림] 前대기업 인사임원이 제안하는 모범 자소서 ‘단소수 글쓰기’


‘단소수’ 글쓰기로 KKK+STAR를 마무리하자


단소수는 단문 + 소제목 + 숫자를 의미한다.

각 문장은 단문으로 작성하자.

- 문장을 작성할 때, 장문으로 쓰기보다 단문으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좋다.

하나의 스토리는 소제목으로 요약하자.

- 스토리(주제)를 작성하고 나면, 소제목으로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 면접위원이 소제목만 읽어도 키워드(의미) 전달이 되어야 한다.

숫자를 활용하여 자신의 노력과 성과를 어필하자.

- 숫자를 활용하면 스토리의 구체성과 신뢰성을 전달할 수 있다.

● 단문 활용 Case

▶ 초안: 직업이라는 것은 단순히 먹고 살기 위해, 또는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생활의 유지와 금전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의 장으로써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실력적으로 발전하고 인격적인 완성을 이룰 수 있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직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만큼 저만의 주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신중하게 정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수정: 회사를 선택한다는 것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회사의 성장 속에서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자아실현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 소제목 활용 Case

▶ 초안1: 저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열정과 도전입니다. 다음 두 가지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

★ 수정1: [열정과 도전] 새로움에 대한 열정과 도전이야말로 저를 움직이는 힘입니다. 2가지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

▶ 초안2: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전체 반도체 공정에서 담당 공정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분석하여 안정적인 수율 유지를 통해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8대 공정이 톱니바퀴처럼 원활하게 가동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는 각 공정을 이해한 8방 미인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문제 이슈 발생 시 빠르게 해결하여 회사의 이익을 만들고 손실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 수정2: [Defect 규명/개선 - 최상의 솔루션 제공]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Defect(불량)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근원적인 개선활동에 필요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저는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1) 8대 공정 전반에 대한 이해, 2) 현장의 이슈를 분석/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경험했습니다.

● 숫자 활용 Case

▶ 초안1: 친화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좋은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몇 가지 근거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카톡 친구가 많습니다.… 둘째, 언제라도 연락하면 달려올 친구가 많습니다. … 셋째, 팀 프로젝트를 할 때 팀원들이 리더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 수정1: 저는 카톡 친구가 500명입니다. 이는 저의 인간관계를 잘 보여주는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이 인정하는 저의 장점은 친화력입니다. … 언제라도 연락하면 달려올 친구가 10명 이상입니다. 3번의 팀 프로젝트에서도 팀원들이 저를 리더로 추천했습니다. …

▶ 초안2: 강남역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간편식을 중심으로 진열방법을 개선한 것입니다. 그 결과로 점장께 칭찬을 받고 보너스도 받았습니다.

★수정2: 강남역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고객 만족도를 25% 향상시켰습니다.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간편식을 중심으로 진열방법을 개선하여 간편식 매출을 20% 증가시켰습니다. 그 결과로 점장께 칭찬을 받고 보너스 10만원도 받았습니다.



[나상무의 취업드림] 前대기업 인사임원이 제안하는 모범 자소서 ‘단소수 글쓰기’

나상무

1986~2002년 삼성전기 기획팀

2003~2006년 삼성전기 인사기획부장(채용교육부장 겸직)

2007~2012년 삼성전기 인재개발센터장(상무)

2013~2015년 현대종합금속 인사팀장(상무)

2015년~ 렛유인 취업 강사 및 나상무 취업드림연구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