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민간자격 취득, 내달 1일부터 시험 시행 예정

-COS Pro,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능력 평가


YBM, 전문 코딩능력 평가시험 'COS Pro 3급' 시행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YBM 홀딩스 산하 YBM이 주관하는 전문 코딩능력 평가시험 'COS Pro(Coding Specialist Professional)’ 3급이 4월 1일부터 시행된다.


지난 3월 12일 COS Pro 3급이 민간자격을 취득해, 앞으로 COS Pro 는 총 3개 등급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수험자는 본인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등급을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신설된 COS Pro 3급은 기존 COS Pro 1·2급에 비해 문항 난이도를 낮춰 코딩 초급자들이 실력을 가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YBM은 당분간 COS Pro 3급을 대학생과 기업 임직원 대상 응시 가능한 특별시험 형태로 시행한다. 기존 COS Pro 1·2급은 이전과 동일하게 일반인 대상 정기시험과 특별시험 형태로 시행된다.


COS Pro 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 C, C++, Java를 활용해 응시자의 소프트웨어 기반 사고력, 창의력, 논리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시험은 등급별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 제한시간은 1급 90분, 2·3급 50분이다.


출제 유형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코딩 △소스코드의 일부를 추가해 주어진 프로그램을 바르게 동작하게 하는 코딩 △주어진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는 디버깅(debugging) 등이다. 디버깅은 3급에서 제외된다.


1000점 만점 중 600점 이상 점수 획득 시 합격이다. 모든 시험이 컴퓨터상에서 진행 및 평가되기 때문에 시험 종료 즉시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YBM 관계자는 “새롭게 시행을 앞둔 COS Pro 3급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필수 덕목인 코딩 공부를 시작한 직장인과 취업준비생에게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맞춤형 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