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기능사 (Craftsman Forest)

산림은 우리 생활에 귀중한 목재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산림의 저수능력에 의한 수원 함양, 토사유출 및 붕괴방지에 의한 국토보존, 산업화 및 공업화로 문제되는 대기오염의 정화, 레크레이션 장소의 제공 등 인간생활을 풍요롭게 해 주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사회가 고도화됨에 따라 산림육성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임야를 관리하게 함으로 산림의 종합적인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자격제도를 제정했다.

[1618] 자격증 가이드(산림기능사, 금형기능사)

수행직무

산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갖추고 ▲조림 ▲육림 ▲임업기계사용 ▲ 목재수확 ▲임도설치 등의 산림 생산에 관한 작업관리 및 이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

진로 및 전망

지방산림관서의 공무원, 작업단 등 공직과 임업회사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림법에 따라 임업지도원 자격을 취득해 산림조 합중앙회, 산림조합에 임업기술지도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앞으로 산림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산지농업 ▲사냥 ▲산 림휴양 등에 종합적인 산림 경영기법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임도시설이 확충되고 육림, 벌체 등의 기계화가 촉진됨에 따라 기술자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응시자수와 합격자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출제경향

필기시험 산림과 관련한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조림 및 숲 가꾸기, 산림보호, 임업기계 등 산림생산에 관한 업무수행

실기시험 임업용 체인톱 분해 조립 및 정비, 벌목 작업, 원목 재적 측정, 집재용 나무운반미끄럼틀 설치 및해체, 목재 수확용 와이어로프 고리 만들기

취득방법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학과 전문계 고등학교의 임업과, 임업 관련 훈련원 등

시험과목

필기 조림 및 육림기술, 산림보호, 임업기계일반 실기 산림작업


시험수수료

필기 1만1900원, 실기 6만4200원


검정방법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작업형(2시간 정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1618] 자격증 가이드(산림기능사, 금형기능사)

금형기능사 (Craftsman Metal Mold)

개요

금형이 응용되는 산업의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관련업무가 더욱 복잡해지고 정밀하며 광범위해졌다. 이에 따라 전문화된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을 제정했다.

[1618] 자격증 가이드(산림기능사, 금형기능사)


수행직무

재료의 소성 또는 유동성을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금속재 료로 금형(틀)을 제작하는 직무다.

도면을 분석해 재료의 성질을 파악해서 범용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도면을 보고 사용자가 요구한 내용을 반영해 범용기계 및자동화 기계를 이용해 금형을 제작할 수 있다.

도면 재료의 성질을 파악해서 CNC(공작기계, computerized numerically controlled machine tool)작업을 할 수 있다. 도면의 지시대로 제작된 금형을 직접 측정 및 간접 측정을 할 수 있다.

진로 및 전망

▲금형제작업체 ▲자동화기계 및 설비업체 ▲자동차 ▲전기 및전기기기생산업체 각종 기구설계 등 기계 및 금속제품 생산업체의 설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금형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전기, 전자제품을 비롯해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 기 등의 수송기계와 반도체, 통신기기, 산업기계, 정밀기계 광학기기, 농업, 건축용 기기, 완구 등을 제조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만큼 그 용도는 실로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금형의 정밀도가 일반급인 사출금형의 경우 국내 기술수준이 선진국과 동등할 정도의 수준이며 부가가치가 큰 의학 분야의 의치및 인공 뼈 분야에 진출해 경쟁력을 넓히고 있다. 또한 금형업체의 상당부분이 사출금형이고 인력도 부족한 상태로 취업이 밝을 전망이다.

출제경향

필기시험금형제작에 필요한 도면해독의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가공 프로그램, 부품가공, 부품다듬 질, 측정, 조립 등을 통해 금형을 제작하는 직무시험

실기시험 주어진 금형도면과 CAD, 기계제작공구를 사용하여 금형(틀)을 제작한다.


취득방법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학과 전문계 고등학교의 금형 관련 학과


시험과목

필기 금형제작법 및 안전관리, 금형재료 및 요소, 기계제도 (절삭부분) 실기 금형제작 작업(작업형)


시험수수료

필기 1만1900원 실기 5만200원

검정방법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작업형(4시간 정도)

격기준 필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실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