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한샘이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 전 직군에서 공개채용을 진행하는 것은 2017년 이후 3년 만이다.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한샘은 2020년 1분기 매출이 11.5% 성장해 4934억9600만원, 영업익 168억3300만원을 기록했다.


대졸 공채 서류 접수는 19일부터 한샘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한샘 채용은 별도의 필기시험 없이 면접과 인성검사만 치른다. 6~7월 면접과 인성검사를 치르며, 최종 합격자는 8월 초 입사 예정이다. 한샘 인사담당자를 만나 채용 과정 전반을 물었다.

[업종 스페셜-가구·인테리어 ①한샘] 대졸 공채 나선 한샘, 19일부터 서류접수

△한샘이 2017년 이후 3년만에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한다. 업의 특성상 여성 직원의 비율이 높은 한샘은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샘)


이번에 선발하는 채용 직무는 무엇인가

“선발하는 직무는 △경영지원 직무-인사·기획, 재무회계·자금관리, 원가관리(제조·물류), 마케팅, 온라인커머스기획, 온라인서비스기획, SCM(생산, 물류, 품질) △상품기획 직무-상품기획·상품개발 △영업관리 직무-대리점 영업관리다.”


한샘의 인재 선발기준은

“4가지 인재상을 기준으로 선발한다. 첫째 세계최고수준의 목표를 지닌 사람, 둘째 강한 입사 의지와 열정을 지닌 사람, 셋째 주도적으로 일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넷째 디지털·디자인·글로벌 인재에 부합하는 사람이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전형에서 이 기준을 적용해 평가한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1차 면접에서는 지원한 분야의 실무 담당자가 면접관으로 참석한다.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직무 능력을 평가한다. 2차 면접에서는 기업 경영진이 면접관으로 참석한다. 다대다 면접 방식으로 이뤄진다.”


본사 근무 후 영업점 근무를 하나

“그렇다. 한샘은 70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한다. 입사 후 모든 공채 신입사원은 영업점 근무를 한다. 평균 3개월가량 근무한다. 직접 판매를 경험하면서 한샘의 제품과 사업 방식을 익히는 과정이다.”


입사 후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나

“입사 교육은 한샘인 소양 지식과 홈 인테리어 업에 대한 이해로 나눠 진행된다. 신입 사원뿐 아니라 ‘진급자교육’ ‘직책자교육’ 등 직급별 교육이 이뤄진다. 직원들의 자기 계발을 위한 온라인 어학 교육 등도 지원하고 있다.”


한샘의 기업 문화는 어떤가

“한샘은 ‘가정의 건강과 화목이 기업 성공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기업문화 역시 임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통해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샘은 다양한 ‘생활 균형 제도’를 운영하는데, 대표로 ‘연가사용 활성화’와 ‘가족친화 경영’을 꼽을 수 있다. 연차 신청 시 신청사유 기재란을 삭제해 ‘이유 없는’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


여성 직원을 위한 복지 혜택이 있나

“인테리어 가구 등을 판매하는 한샘은 업의 특성상 여성 직원의 비율이 높다. 이들을 위한 복지도 많다. 사내 어린이집도 운영한다. 한샘은 어린이집을 운영해 여성 직원들이 육아 부담을 덜고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돕는다. 육아 휴직의 경우 기본 1년 이외에 추가 1년까지 연장 기회를 제공한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