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졸 신입 채용 ‘금융·전자·통신’은 늘고, ‘여행·항공업’ 대폭 줄 것



[한경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하반기 업종별 대졸 신입 일자리 전망에 희비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쇼크로 여행·항공업에서는 역대 가장 낮은 채용계획을 세운 반면, 금융·보험 및 정보통신 등 비대면 서비스 확장에 따른 일부 업종들은 신규 인력 확장 계획을 보였다.


인크루트가 상장사 530곳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2020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업종별 채용계획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하반기 ‘대졸 신입 사원을 1명이라도 뽑겠다’고 밝힌 상장사는 57.2%로 지난해 66.8%에 비해 9.6%p 낮았다. 업종별로는 총 15개 업종 중 ‘금융·보험(64.1%)’, ‘전자·반도체(63.3%)’, ‘정보·통신(61.1%)’, ‘의료·간호(60.0%)’, ‘운수·운송(59.2%)’ 등의 업종만 평균 이상의 채용 계획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오히려 주목을 받은 산업 분야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금융·보험업’은 온라인 뱅킹 및 핀테크 산업 성장에 따른 신규 인력 확보가 필요한 업종이며, ‘전자·반도체’, ‘정보·통신’의 경우 언택트에 따른 IT산업 활약으로 역시 새 일자리가 늘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이다. 또한 ‘의료·간호·보건·의약’은 방역과 백신개발, ‘운수·육상’은 비대면 서비스 확장에 따라 신규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반면, ‘여행·숙박·항공’은 13.3%로 가장 낮은 채용계획을 세웠다. 전년대비 무려 62.3%p 줄어든 규모다. 이 외에도 ‘자동차·부품(30.0%)’, ‘문화·미디어(33.8%)’, ‘전기·가스(38.3%)’ 등의 업종도 저조한 채용계획을 내놨다.


하반기 대졸 신입 채용 ‘금융·전자·통신’은 늘고, ‘여행·항공업’ 대폭 줄 것



인크루트는 ‘일자리 기상도’를 제작해 평균보다 높은 채용계획을 세운 업종은 ‘맑음’, 평균 대비 -20% 이내면 ‘흐림’, 그 이상으로 안 좋으면 ‘천둥번개’로 표현했다. 이에 따르면 올 하반기 채용 기상도는 ‘정보·통신’, ‘금융·보험’은 ‘맑음’, ‘기계·금속·조선·중공업’, ‘기타제조’ 등은 ‘흐림’, ‘여행·숙박·항공’은 ‘천둥번개’가 예상됐다.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