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김예나 기자/나혜원 대학생 기자] 대학생들에게 ‘노트북’은 필수품이다.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부터 과제까지 학교 생활에서는 물론, 영화 감상 취미 생활을 위해서도 노트북은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됐다. 새 학기를 맞아 노트북 구매를 위해 정보를 찾아 헤매고 있을 예비 노트북 구매자들을 위해 대학생 기자가 직접 나섰다. LG 올뉴그램 13ZD980-LX10K을 구매하며 고려했던 요소들부터 실제 사용 후기까지 꼼꼼히 담아봤다.





노트북을 구매하기 전 꼼꼼히 따져볼 선택 기준은 디자인, 무게, 저장 장치, CPU, 배터리, 내구성, 가격 등이다. 노트북을 구매할 대학생이라면 이중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요소들을 고른 후 다양한 제품들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디자인

노트북 디자인의 경우 크기, 색상, 두께, 베젤에 차이가 있다. 화면 크기의 경우 13인치부터 17인치까지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색상은 흰색, 메탈, 검정, 분홍까지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신형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의 모델이 두께와 베젤이 얇아서 따로 얇은 것을 찾지 않아도 된다. 대학생 기자의 경우 화면의 크기가 크지 않은 것, 하얀색, 얇은 베젤이 선호 사항이었다. 그에 부합하는 모델이 바로 ‘삼성 노트북 always9’ 13인치와 ‘LG 올뉴그램’ 13인치였다.


무게

노트북을 처음 구매하는 게 아니라면 전에 쓰던 것과 비교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들이 있기 마련이다. 대학생 기자의 경우 그것은 ‘휴대성’이었다. 이전에 쓰던 노트북은 2kg 남짓이었는데 휴대하기엔 꽤나 무거웠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하기 쉬운 작고 가벼운 노트북을 선호해왔다. LG 13ZD980-LX10K의 경우 무게가 965g에 불과하다.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한 손으로 들어도 가뿐히 들 수 있는 정도의 무게다. 실제 LG 그램 모델은 강점으로 가벼운 무게를 내세우고 있다.


저장 장치

노트북 저장 장치에는 HDD와 SSD가 있다. PC를 구성하는 장치 중 가장 핵심인 3가지 부품이 바로 CPU와 RAM 그리고 저장 장치다. 이 3가지 부품의 성능이 곧 PC 전반 성능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고, 그중 저장 장치는 SSD를 탑재한 노트북이 많다. SSD 노트북 판매량 점유율은 90% 넘어섰고 HDD는 10%대로 하락했다. 대학생기자는 저장 장치의 용량 역시 전에 쓰던 노트북 기준으로 결정했다. 전에 쓰던 것을 확인해 보니 128GB의 절반 정도 사용하고 있어 128GB 이면 적당할 것으로 판단했다. 사용자에 따라 더 큰 용량을 원한다면 구매 시 변경도 가능하다.





CPU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 장치)는 말 그대로 컴퓨터의 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다.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인데, 흔히 가정용 컴퓨터의 대부분인 인텔 CPU는 5가지가 있다. 셀러론, 펜티엄, i3, i5, i7인데 이 순서대로 사양이 높은 것에 해당한다. 대학생 기자가 고른 모델의 경우 펜티엄에 해당했다. 가정용, 사무실 문서 작업용으로는 셀러론이나 펜티엄을 무난하게 주로 쓰기 때문에 펜티엄이 적당하다. 참고로 적은 가격 차이에 비해 큰 성능 차이로 셀러론보다는 펜티엄을 추천한다.





배터리

노트북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배터리’다. 비슷한 성능, 비슷한 가격대에 삼성 always9 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30Wh로 LG 그램 72Wh의 절반이 채 되지 않아 과감히 구매를 포기했다. 삼성의 경우 보조배터리 충전이라는 파격적인 기능이 있었지만 ‘차라리 배터리 용량이 더 큰 것을 사자’는 판단을 했다. 물론 더 큰 용량의 다른 모델도 있지만 비슷한 가격대에서 보자면 LG 그램의 배터리 용량이 더 우수했다.


내구성

노트북을 항상 들고 다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예상치 못한 충격이 쉽게 가해질 수 있어 내구성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내구성 역시 다른 노트북과 비교해봤다. 실제로 LG그램은 미 국방성 밀리터리 스탠더드 테스트를 통해 튼튼한 내구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가격

LG 그램의 경우 인터넷에서 추가 옵션 없이 기본으로 최저가 80만원 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가 기본 제공되지 않는 프리도스 제품이라 윈도우 설치가 추가로 필요하다.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