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도희 기자] 방학만 되면 떠나고 싶어 싱숭생숭해지는 대학생들은 여기를 주목하라. 해외에서 견문을 넓히고 싶은 대학생들을 두 손 들고 적극 지원하는 기업들이 있다. 특히 2017년 잡앤조이 만족도 조사 1~2위를 기록한 아시아나항공의 ‘드림윙즈’와 LG의 ‘글로벌챌린저’는 더욱 매력적이다. 드림윙즈는 국내와 해외여행 모두를 지원하고 글로벌챌린저는 항공권 및 경비는 물론 LG전자 제품과 입사자격도 제공한다.


[모집 요강]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 모집 일정 : 연 1회, 매년 3월(2018년: 3월 12일~4월 13일)

· 모집 대상 :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

· 모집 인원 : 1~2명씩 10개 팀

· 활동 기간 : 6박7일 해외탐방

· 선발 방법 : 꿈 여행계획서-사전심사-드림오디션


LG글로벌챌린저

· 모집 일정 : 연 2회, 매년 4월(2018년: 4월 9일~18일)

· 모집 대상 : 전국 4년제 대학교 및 대학원 재학생, 대한민국 국적소유자

· 모집 인원 : 30팀 120명(8기 기준)

· 활동 기간 : 여름방학 2주

· 선발 방법 : 서류전형-면접전형


[대외활동배틀-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vs LG글로벌챌린저


▶ 입소문 포인트 체크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해외탐방을 통한 꿈 실현’을 모토로 기획된 ‘아시아나 드림윙즈’는 대학생들의 해외활동을 지원하는 인재 육성 프로그램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최대 특전은 단연 항공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모든 드림윙즈에게 국내외 항공권을 무료로 지급한다. 아시아나항공이 운항하는 전 세계 21개국, 62개 도시 모두가 방문 대상지다.


LG글로벌챌린저

‘LG글로벌챌린저’는 대학생이 여름방학 기간 중 약 2주간에 걸쳐 원하는 주제를 정해 대학, 연구기관, 지자체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현장을 직접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원)생들이 직접 탐방활동의 주제 및 국가를 선정한다는 점이 단순한 해외여행이나 견학과는 다르다. 2017년 총 35개 팀 140명의 대학생을 선발하는데 경쟁률이 20대 1에 달했다.



[대외활동배틀-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vs LG글로벌챌린저



▶ 어떤 활동을 하나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드림윙즈는 두 차례의 드림위크를 통해 국내와 해외로 꿈 여행을 떠나게 된다. 1차 드림위크에서는 국내로 1박 2일간, 2차에선 해외로 6박 7일의 여정을 떠난다. 두 번의 꿈 여행 후에는 느낀 점 등 결과물을 발표해야 한다.


LG글로벌챌린저

챌린저들은 발대식 후 2주일 간의 국내(글로벌 부문) 및 해외(일반 부문)탐방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LG는 탐방활동에 필요한 항공료, 숙식비, 소정의 연구활동비 등 탐방활동비 전액을 지원한다. LG글로벌챌린저는 탐방 후 각 팀이 제출한 탐방 결과 보고서를 심사하여 수상 팀들에게 장학금 및 LG입사 또는 인턴자격을 부여한다.



[대외활동배틀-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vs LG글로벌챌린저



▶ 빵빵한 혜택이 궁금해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모든 드림윙즈에게는 국내 꿈 여행(1박2일) 지원금 20만원과 해외 꿈 여행(6박 7일) 항공권 및 체류비가 최대 216만원(미국, 일본, 유럽, 호주 기준)이 지원된다. 최종 결과 발표 후에 뽑힌 베스트드리머 3팀에게는 꿈 여행 항공권을 추가로 지원한다.


LG글로벌챌린저

항공료 및 소정의 탐방활동비를 지급한다. 또 최종 20개 팀을 선발해 상금을 팀당 최대 500만원부터 200만원까지 차등 지급한다. 선발 팀 전원에게 LG전자 제품도 추가로 증정한다. 2014년부터는 본상 수상 팀(대상 및 최우수상, 우수상)에 한해 LG 입사자격 및 인턴자격도 부여한다. 2017년에는 본상 수상자 28명 중 졸업예정자 16명에게 LG 계열사 입사자격을, 재학생 및 외국인 대학생 12명에게는 인턴자격을 제공했다. 현재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등 LG계열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LG글로벌챌린저 출신 직원들은 150여명에 이른다.



[대외활동배틀-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vs LG글로벌챌린저



▶ 누굴 뽑을까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국내외 대학생이면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나이, 성별, 재학 및 휴학 여부 모두 상관없다. 개인 또는 최대 2명의 팀 형태로 지원 가능하다. ‘꿈 여행 계획서’ 온라인 사전 심사와 프리젠테이션 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최종 선발 인원은 20명 내외다. 모든 지원자는 1차 서류전형 단계에서 꿈 여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드림윙즈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과 상세한 여행 계획, 여행 이후의 발전 방향 등을 최대 12매로 작성해야 한다.


LG글로벌챌린저

기본 어학능력과 함께 탐방계획서를 토대로 평가한다. 평가기준은 주제의 참신성 및 유용성, 탐방의 필요성 및 문제점 파악 등이다. 참가지원서 및 탐방계획서와 함께 지도교수 탐방계획 지도확인서, 재학증명서 등 제반 서류도 제출해야 한다.



[대외활동배틀-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vs LG글로벌챌린저



▶ 히스토리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2011년 1기부터 2017년 7기 모집까지 총 1만4000여명이 지원해 그중 177명이 ‘드림윙즈’로 활동했다. 1기 경쟁률은 무려 130대 1. 1기 30명은 캄보디아, 뉴욕 등으로 꿈 여행을 떠났다. 특히 1기의 베스트드리머로 선정돼 오지마라톤 완주를 이룬 한 드림윙즈는 2012년 아시아나 TV광고모델로 발탁되기도 했다. 2013년 드림윙즈 3기부터는 지역 제한없이 아시아나항공이 취항하는 모든 지역으로 꿈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됐다. 2015년 드림윙즈 5기는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쳐 볼 수 있도록 마케팅 공모전 형태로 진행됐다.


LG글로벌챌린저

1995년 1월, 럭키금성에서 LG라는 새로운 이름을 달면서 두 달 뒤, LG글로벌챌린저가 21세기 선발대라는 이름으로 탄생했다. 당시 20팀 모집에 1013팀이 지원하며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이에 LG는 당초의 선발인원을 배로 늘려 40팀을 선발했다. 1997년에는 국내 최초로 해외탐방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했다.


현재의 LG글로벌챌린저라는 이름을 처음 단 것은 2001년이다. 명칭 변경과 함께 선발 대상도 대학생에서 대학원생으로 확대했다. 2004년에는 탄생 10주년을 맞아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팀에게 LG 입사 기회를 처음으로 부여했다. 다시 10년 뒤, 이번에는 참가대상을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까지 넓혔다. 2017년에는 대원들의 탐방 활동을 보다 더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LG글로벌챌린저 페이스북에서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탐방을 중계했다. 또 기존 탐방 분야를 인문과 이공 분야로 나누어왔으나 2018년부터 구분없이 받기로 했다.


▶ 미리미리 확인할 점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에 지원하려면 반드시 꿈 여행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때 정해진 파일 용량과 확장자명을 미리 확인하자.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아예 제외된다. 또 내용이 표절로 확인될 경우 입상 취소는 물론 해외 꿈 여행 지원 항공권 및 시상금 전액이 회수된다.


LG글로벌챌린저

휴학생은 안타깝게도 지원할 수 없다. 또 탐방 이후인 9~11월에도 일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때 참가가 어렵다면 지원 불가능하다. 제출 서류 중 재학증명서는 2018년 4월 1일부터 18일 안에 발급한 증명서만 가능하다.


tuxi0123@hankyung.com

사진 아시아나항공?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