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취업하기

하루에도 신제품이 수십 개 이상 쏟아지는 식품업계는 유행, 트렌드에 민감한 업종 중 하나다. 식품업계 입사를 위해서는 트렌드 파악은 기본이요, 여기에 남다른 창의력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업종별 취업가이드_식품] 5시 30분 퇴근하는 ‘워라밸’ 기업, 샘표식품



[캠퍼스 잡앤조이=박해나 기자] 1946년 설립된 샘표는 올해 창립 72주년을 맞이한 국내 대표 발효전문기업이다. 샘표 간장은 국내 간장 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하는 ‘1등 상품’이고, 된장·고추장·쌈장 등의 장류와 요리에센스 연두 등도 인기 상품으로 꼽힌다.


72년 역사를 자랑하는 발효전문기업

특히 샘표는 3대에 걸쳐 장류 연구에 집중하며 100% 콩으로 만든 전통 한식간장을 선보이는 등 남다른 고집으로 ‘발효명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장류뿐만 아니라 서양식 전문 프리미엄 브랜드 ‘폰타나(Fontana)’, 건강식품 브랜드 ‘백년동안’, 간식 브랜드 ‘질러’, 차(茶) 전문 브랜드 ‘순작’ 등을 독립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70여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며 세계적인 종합식품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여직원이 50%, 유연한 기업문화 눈길


샘표는 2014년 12월 여성가족부에서 인증하는 ‘가족친화기업’으로 선정됐다. 2014~2015년에는 전현직 임직원이 뽑은 ‘일하기 좋은 한국기업(잡플래닛&포춘)’으로 꼽힌바 있다. 샘표는 장수기업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사내 조직문화가 보수적이고 위계질서가 엄격할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자랑한다. 여직원이 전체 임직원의 절반가량을 차지해 회식 문화도 적고, 여성들을 위한 기업 문화가 정착돼있다. 최근 5년간 육아휴직 사용률 100%를 자랑하며 오전 8시 30분 출근-오후 5시 30분 퇴근의 ‘정시 퇴근’ 문화가 정착돼 있다.


이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샘표는 식품업계 중에서도 ‘워라밸’이 지켜지는 회사로 손꼽힌다. 기업평판서비스 ‘잡플래닛’에도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출퇴근이 자유로움’, ‘평생직장으로 추천함’ 등의 평이 다수를 차지한다. 신입사원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눈여겨볼만한 기업!



[업종별 취업가이드_식품] 5시 30분 퇴근하는 ‘워라밸’ 기업, 샘표식품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샘표 채용의 모든 것


샘표는 ‘열린 채용’을 시행 중이다. 지원자의 성별, 나이, 출신지역, 종교, 출신학교, 학점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 것으로, 샘표가 처음 공채 시스템을 도입한 1999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소위 말하는 ‘스펙’이 아닌 지원자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인재상에 부합한 인재를 채용한다. 전형 과정 전반에서 지원자의 업무 이해도와 인성, 태도, 팀워크 등에 집중해 지원자를 평가한다.


공채 일정과 채용 프로세스

매년 하반기(10월 중순경 모집)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한다. 채용 과정은 서류-인적성 검사,-최종면접-건강검진-최종합격으로 약 두 달간 이뤄진다. 최종면접에서는 임원면접, 실무진면접, 요리면접, 젓가락 면접 등 샘표인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판단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면접이 진행된다.


서류전형 자소서 작성 시 유의할 점

샘표의 서류 전형은 자기소개 중심의 전형이다. 각 채용 부서에서 평가를 진행하며, 회사의 인재상과 해당 직무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학업이나 학업 외의 활동을 통해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회사 인재상을 파악해 이에 부합하도록 작성하고,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과 능력을 본인 경험에 맞춰 솔직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7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 자소서 항목

1)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샘표식품을 선택해 지원하는지

2) 선택한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자신의 경험 및 노력

3) 학업 외 본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이며,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4) 최근 5년 이내 자신의 경험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그러한 결정을 내린 이유와 결과

5)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과 이유를 쓰고, 나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는지 기술


요리 면접의 평가 기준

요리 면접은 재료 선정과 회의, 요리, 발표 등 총 3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전체 수행 과정이 심사에 반영된다. 요리를 얼마나 잘 만드느냐가 아니라 어떠한 과정을 통해 팀원들과 요리를 만들어 내는지를 중요하게 본다. 따라서 요리 실력보다는 샘표 제품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4~5명이 한 팀이 돼 과제를 수행하는 만큼 팀워크에도 유념해야 한다. 최종 결과물에 대해 프레젠테이션할 때는 해당 요리를 만든 이유, 요리에 특정 제품을 사용한 이유 등에 대해 묻는다.


젓가락 면접을 도입한 이유

젓가락 문화는 우리나라 기본 식사 예절로 함께 식사하는 이들을 생각하는 ‘나눔’과 ‘배려’ 정신을 가진 한국 고유의 식문화다. 젓가락 면접에서는 지원자들이 이러한 식문화와 배려의 가치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지원자들이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젓가락질이 다소 서툴러도 괜찮다. 면접관은 올바른 사용법을 이용해 음식을 잡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회사의 가치에 공감하려는 노력 등을 보고 있다.


지원자를 위한 당부의 한 마디

본인의 가치관과 의견을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게 좋다. 회사의 일원이 되기 위해 지원한 만큼 샘표의 비전이나 가치에 대해 알고 오길 바란다. 홈페이지의 회사 비전, 핵심가치, 인재상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2017년 하반기(20기) 신입사원 공채 부문별 채용 인원은?

지난해 샘표는 공채를 통해 총 35명을 채용했다. 부문별 채용 인원은 경영지원본부 7명, 기술연구소 9명, 마케팅본부 7명, 생산본부 2명, 식품안전연구센터 1명, 영업본부 7명, 홍보본부 2명 등이다. 채용 인원은 매년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업종별 취업가이드_식품] 5시 30분 퇴근하는 ‘워라밸’ 기업, 샘표식품


▶샘표인만 누리는 복지 혜택은?


샘표 공식 노는 날 ‘펀데이’

샘표에만 있는 공식적인 ‘노는 날’로 분기에 한 번씩 근무시간에 팀원들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프로그램. 회사에서 비용을 지원하며 공연을 보거나 레포츠를 즐기는 등 취향에 맞는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전 직원이 여자인 팀은 네일아트를 받는 등의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남은 연차는 동료에게 ‘휴가 나누기’

연차가 부족한 동료에게 나의 연차를 나눠주는 제도. 신입사원이다 보니 휴가가 넉넉하지 않은 직원들은 동료들의 도움으로 편안하게 휴가를 즐길 수 있다.


부모, 자녀, 부부가 함께가는 ‘가족 워크숍’

부모 워크숍은 임직원들이 부모님과 1박 2일 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 유명 관광지를 둘러보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등 다양한 콘셉트로 효도 관광을 떠날 수 있다. 자녀 워크숍은 아빠, 엄마가 일하는 공장 및 사무실 견학, 바다 여행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와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임직원들이 배우자와 함께 1박 2일 여행을 떠나는 부부 워크숍도 있다.


사진=서범세 기자

phn09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