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인사팀장 "서류전형땐 맥도날드 가치와 리더십 역량 평가할것"

(사진=한국경제DB 제공)


[캠퍼스 잡앤조이=공태윤 기자] 맥도날드가 전국 직영 매장의 관리직인 정규직 매니저 100여명을 공개채용한다. 지원서는 오는 30일까지 맥도날드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이명주 한국맥도날드 인사팀장은 “서류전형에선 지원자가 맥도날의 가치와 리더십 역량을 지녔는지를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장 매니저 채용과 관련해서 이 팀장에게 궁금증을 이메일로 보냈다.


Q. 서류전형에서는 무엇을 위주로 평가하는지요

“맥도날드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과 개인의 경험에 대하여 기술된 내용을 토대로 회사의 기본 가치와 리더십 역량과 부합하는 지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총 3차례 면접이 진행되며, 1차 개별 면접, 2차 매장실습 면접, 그리고 마지막 3차 임원 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Q. 현장실습에선 무엇을 평가하죠

“현장실습은 양방 상호 면접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 매장에서는 지원자가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개인이 아닌 팀으로 일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그리고 고객 중심의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지원자는 실제 근무하게 될 매장 근무를 미리 경험해 봄으로서 적성에 맞는 업무인지에 대해 스스로 관찰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Q. 매장관리자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지닌 사람이 적합합니까

“ 맥도날드의 리더십 역량에 부합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Q. 선발된 100명은 어떤 교육을 받나요

“본사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가장 먼저 받게 됩니다. 그 후 매장에서 크루 업무부터 이해하는 기본적인 과정이 포함된 신입사원 교육을 이수한 후, 맥도날드 매장관리직 교육 커리큘럼에 따라 클래스 혹은 워크샵 등에 참여하여 교육을 받게 됩니다.”


Q. 배치는 어떻게 합니까

“최초 지원서에 작성한 지원 지역 혹은 현재 거주지를 우선 고려합니다. 단,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근무 지역은 조정될 수도 있습니다.”


Q. 매장관리자들의 향후 커리어는 어떻게 되죠

“매장관리자들은 ‘오퍼레이션’이란 이름의 부서 소속으로, 오퍼레이션 부서내에서 계속 커리어를 쌓을 수도 있고, 다른 부서로의 커리어개발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오퍼레이션 부서 출신의 직원들이 현재 다양한 부서에는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크루-크루트레이너-스윙-매니저 등 각 단계마다 승진 평가는 몇개월마다 하죠

“6개월마다 퍼포먼스 평가가 진행됩니다. 이후 승진이 필요한 직책이 있을시에 잠재력 있는 후보들을 선정하여 진급을 결정 하게됩니다.”


Q. 입사후 사이버 대학 진학은 어디로 할수 있는지

“한양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와 제휴를 통해 공부를 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