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5 대한민국 고졸인재 잡콘서트'.
NCS기반 채용 공공기관 대한주택보증
강은구기자 egkang@hankyung.com
2015.3.25
25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5 대한민국 고졸인재 잡콘서트'. NCS기반 채용 공공기관 대한주택보증 강은구기자 egkang@hankyung.com 2015.3.25


[캠퍼스 잡앤조이= 김인희 기자] 최근 3년간 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능력 중심 채용 방식이 확대됐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2015년 130곳, 2016년 230곳, 2017년 전 기관인 321곳에 적용됐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공공 기관은 사전에 해당 직무의 주요 사업과 수행 내용, 평가 기준이 담긴 ‘직무기술서’를 공고한다. 직무기술서에 설명된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 면접 등 채용 과정 전반에 적용해 인재를 선발한다.


서류에서 면접까지 전 과정에 적용


최근 2017년 하반기 정규직 채용이 진행되고 있다. 공기업 채용 사례를 통해 변화된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 중심 채용 방식과 평가 요소에 대해 살펴보자.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13일 2017년도 하반기 대졸 수준 신입사원 공개 채용 접수를 마감했다. 채용 과정은 1차 서류 전형(외국어 성적, 자격증가점, 자기소개서), 2차 직무능력검사·인성검사 , 3차 직무 면접, 4차 경영진 면접, 최종 신체검사?신원조회 총 4단계로 이뤄진다. 입사지원서에서 면접까지 모두 NCS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에서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을 들어 자신과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2가지 선택하고, 해당 이유를 자신의 교육, 경험, 경력 사항 등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항목이 있다. 또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스스로 팀이나 조직, 단체 등을 위해 고민해서 수행했던 일’ 등에 대해서도 묻는다.


권지영 유비온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자기소개서 질문에 ‘조직 내 리더로서 경험’을 묻는 항목이 있다면 단순 항목이 아니라 직업기초 능력으로서 대인관계와 연관된 질문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업기초 능력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해당 직무와의 연관성을 고려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 자기계발 등 총 10개 영역 평가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7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사 채용 박람회’에서 현대차의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가한 취업 지원자들이 멘토와 대화를 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2017.5.29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7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사 채용 박람회’에서 현대차의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가한 취업 지원자들이 멘토와 대화를 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2017.5.29


NCS 직업기초 능력의 평가영역은 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 자기계발, 자원관리, 대인관계, 정보, 기술, 조직 이해, 직업윤리 등 총 10개 영역이다.


한국전력공사 필기시험의 경우 직업기초 능력 직렬별 5과목, 총 50문항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120문항, 하반기에는 95문항이었다. 이전보다 문항 수가 줄어든 대신 공통 과목과 직렬별 해당 과목을 구분해 전문성을 강조했다. 또 문항 수는 줄었지만 대신 풀이 시간이 늘었기 때문에 정확한 풀이가 요구된다. 직무 공통으로 의사소통 능력, 수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직무별로는 사무 자원관리 능력, 정보 능력, 배전?송변전 자원관리 능력, 기술 능력, 통신?토목?건축?IT 정보 능력, 기술 능력이다.


권지영 선임연구원의 말에 따르면, 의사소통 능력은 문서이해, 문서작성, 의사표현 등을 하위 영역으로 두고 있으며 업무 관련 문서를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상황 제시형 문제’가 나온다.


대인관계 능력은 인성과 관련 있다. 팀워크, 리더십, 갈등 관리, 협상, 고객 서비스 등 직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능력으로 인성검사와 달리 정답이 있다. 최근 기출 경향을 보면 대인관계 능력에서 소개되는 이론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가장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분석하는 문항이 주로 출제된다.



[의사소통 능력]
Q. 귀하는 모 전자 회사의 인사 지원 부서에 근무한다. 최근 전사적으로 팀장 리더십에 대한 360° 진단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귀하의 팀장은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 같다. 팀장이 앞으로 팀 운영에서 기본을 중시하겠다며 아래와 같이 강조한다. 다음 중 팀장이 얘기하는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무엇인가?
(※ 360° 진단은 대상자의 상사, 동료, 부하 직원이 그 사람에 평소 모습을 근거로 진단 항목에 응답하는 방식)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것이 ‘최고의 관계’지만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것은 마음으로 아는 눈치의 미덕보다는 정확한 업무 처리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눈치를 봐서라도 정확한 업무 처리를 해야 한다.”
?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관계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최고의 관계다.”
?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눈치 없다는 지적을 받더라도 정확히 물어야 한다.”
? “비즈니스 현장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마음으로 아는 눈치의 미덕이다.”

정답: ?
의사소통 능력 평가에서 ‘경청 능력’에 해당하는 문항이다. 팀장의 발언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태도를 평가한다. (자료)에 따르면 눈치를 보는 것보다 정확한 업무 처리가 우선시되고 있다.

[대인관계 능력]
Q. 아래 상황은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관하여 갈등, 즉 상호 간의 의견 차이가 발생하고 갈등 상황을 해결한 경우다. ○○원자력에서 취한 방법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지역의 원자력발전소 1호기와 2호기가 노후화되어 수명이 완료될 예정이므로 ○○원자력은 해당 지역에 원자력발전소 3호기를 건설하려 한다. △△지역 지자체와 주민들은 안전과 지역 경제 악화를 이유로 3호기 건설을 반대하였다. 이에 ○○원자력은 20회 이상 설명회를 개최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주민대표와의 협의체를 운영하였다. 협의체에서 합의사항으로 안전 협정을 체결하여 환경, 보건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정기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밝히고, 지역주민의 숙원인 지속적으로 의료혜택 및 교육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주민 투표에서 찬성 65%로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시작할 수 있었다.



① 갈등 상황을 회피하면서 위협적인 상황을 피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② 갈등 상황에 대한 관심이 서로 낮은 경우다.
③ 상대방의 의지에 따라 갈등을 해결한 사례다.
④ 위 해결 방법이 성공하려면 상호 간의 신뢰와 공개적인 대화 또는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

정답 : ?
제시된 상황을 살펴보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5가지 중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판단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갈등 해결 방법에는 회피형, 경쟁형, 수용형, 타협형, 통합형 등이 있다. ○○원자력과 지역 정부 주민들이 원자력발전소 건설과 지역 안전 확보 및 경제 활성화를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것은 통합형 갈등 해결 방법에 해당된다.

[자원관리 능력]

다음은 경쟁 관계인 A회사와 B회사가 홍보제품에 따라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체계를 정리한 표이다. <수익체계표>를 참고하여 이어지는 질문에 답하시오.

<홍보 제품별 수익체계>

[공공 기관 채용 점검] ‘입사 필수 관문’ NCS 필기시험 최종 점검


- 괄호 안의 숫자는 A회사와 B회사가 홍보로 인한 월 수익(억 원)을 뜻한다.(A회사 월 수익, B회사의 월 수익)

- Ex) A회사가 H제품을 홍보하고 B회사가 K제품을 홍보하였을 때, A회사의 월 손해는 2억원이고 B회사의 월 수익은 10억원이다.

<분기별 매출 증감률>

[공공 기관 채용 점검] ‘입사 필수 관문’ NCS 필기시험 최종 점검


- 제품에 따라 분기별로 수익체계에 나타나는 매출의 증감율을 나타낸 것이다.

- 50% : 월 수익에서 40% 증가, 월 손해에서 50% 감소

- -50% : 우러 수익에서 50% 감소, 얼 손해에서 50% 증가


Q. 다음 중 홍보 시 A회사와 B회사가 얻는 수익의 합이 가장 클 경우는 언제인가? (단 시기는 고려하지 않음)


? A : H, B : H ? A : K, B : M

? A : M, B : H ? A : M, B : M


정답: ?

수익의 합이 가장 클 경우는 둘 다 M 제품을 홍보했을 때다.


[수리 능력]

아래의 제시 상황을 보고 이어지는 질문에 답하시오.


공기업 자재관리팀에 근무 중인 직원 R은 회사 행사 때 사용할 배너를 제작하는 업무를 맡아 처리하려고 한다.

*다음은 행사 장소를 나타낸 도면이다.


[공공 기관 채용 점검] ‘입사 필수 관문’ NCS 필기시험 최종 점검


*행사 장소: 본 건물 3관

*배너 설치 비용(배너 제작비+배너 거치대)

- 배너 제작 비용: 일반 배너 한 장당 15,000원

- 배너 거치대 : 건물 내부용 10,000원, 건물 외부용 15,000원

*현수막 제작 비용

- 기본 크기(세로X가로) : 1m X 3m → 5,000원

- 기본 크기에서 추가 시 → 1㎡당 3,000원씩 추가


Q. 배너와 관련된 정보가 아래와 같을 때, 배너 설치에 필요한 비용은 총 얼마인가?


? 90,000원 ? 95,000원

? 100,000원 ? 105,000원


정답: ?

외부용(1관과 2관 사이, 2관과 3관 사이)=2*2+ 1.5*2= 7만 원+내부용(3관 내부 한 곳)=1.5+1=25,000원, 총 95,000원 필요


자료제공 유비온

kih0837@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