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다음 기업은 어디일까.


▲ 산업용 전기·전자 및 소재,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기업.

▲ 2015년 기준 국내 기업 자산규모(연결매출 기준 20조 2170억원) 재계 14위.

▲ 같은 기간 국내 기업 매출액 기준(연결 매출 기준 21조 1932억원) 재계 10위.

▲ 미국, 중국, 유럽, 중동 등 25개국 100여 곳에 해외법인과 지사 운영.

▲ 2003년 LG계열사에서 분리 독립 후 3배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김연아, 김희애 등 톱 스타들이 기업 광고모델로 채택된 바 있음.


이 기업은 바로 LS그룹(이하 LS)이다. LS는 2003년 LG그룹에서 계열 분리된 회사다. LS의 의미는 ‘리딩 솔루션(Leading Solution)’의 약자로 사업구조를 기존 ‘장치산업’(Device) 중심에서 종합 솔루션 쪽으로 바꾼다는 뜻이 포함됐다. 다른 의미로는 그룹 모태인 ‘LG’와 관계사인 ‘GS’의 앞 뒤 글자를 각각 따온 의미도 있다.


안정된 고용 자랑하는 LS그룹 …자산기준 재계14위, 매출기준 재계 10위

△LS그룹은 오는 10월 4일까지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사진은 연세대에서 진행된 채용설명회 현장.


9월 12일부터 10월 4일까지 LS그룹이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모집 기업은 ▲LS전선 ▲LS산전 ▲LS니꼬동제련 ▲LS엠트론 ▲E1 등 5개 계열사다.


이 회사는 9월 22일 연세대학교 공학관 대강당에서 ‘뽑고 싶다. 너님!’ 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학교를 찾은 LS엠트론 HR인사팀 이창호 부장은 “LS그룹은 전선·기계 등 사업 영역의 특성상 취준생이나 대학생들에게 친숙하지 않거나 잘 알려지지 않는 기업”이라며 “B2B기업이다 보니 회사에 대해 많이 알리려고 한다.”고 운을 뗐다.


직무 지원에 대해 이 부장은 “LS전선의 R&D, 제품개발의 경우 전기·전자·전력 등의 전공분야를 선호한다.”며 “LS엠트론은 사업특성상 기계·농기계 등의 전공분야를 뽑는다.”고 말했다.


전형절차에 대해서는 “서류전형은 학과 성적 3.0 이상인 자로 LS전선, LS니꼬동제련, LS엠트론의 경우 인문계열 지원자는 토익 700점 이상, 이공계 지원자는 600점 이상이면 된다.”며 “LS산전은 인문·이공계 포함 전체 토익 700점 이상이면 지원 할 수 있다.”고 답했다.


1차 면접인 역량기반 면접에서는 ▲LS전선 ▲LS산전의 경우 영어면접을 실시하며 ▲LS동제련은 다 대 1 역량기반 면접을 진행한다. R&D 직무 지원자는 PT면접을 진행한다.


이어 이 부장은 “보통은 계열사가 모두 똑같은 절차로 전형을 진행하지만 우리그룹은 다르다. ▲LS전선 ▲LS니꼬동제련의 경우에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1차 면접→2차 면접을 실시하지만 ▲LS산전 ▲LS엠트론은 서류전형→1차 면접→인·적성검사→2차 면접 순” 이라며 “특히 LS그룹은 인성을 중요시 보기 때문에 면접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LS그룹의 인재상은 ▲밝고(Positive)▲창의적(Creative)▲ 최고의 전문성(Professional) 등을 내세우고 있다.


인적성 검사에 대해 그는 “그룹이 원하는 인재인지 여부가 인성검사에 모두 드러나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며 “적성검사는 시중에 나와 있는 일부 그룹들의 적성검사 기출문제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LS그룹 내 계열사 간 중복지원은 안 된다. 다만, 서류전형 날짜(9월 22일 마감)가 다른 E1은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채용 규모는 400여명이다.


정유진기자 jin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