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통해 갸름한 얼굴형의 매력적인 외모로 거듭나는 연예인들이 등장하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정상적인 기능을 가능하도록 하며 균형 잡힌 모습을 만들어 주는 만큼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를 볼 수 있어서이기도 하다.
특히 요즈음은 과거와 달리 클리피씨, 세라믹, 인비절라인 교정 등 다양한 기존장치의 불편함을 최소화한 장치와 방법이 개발되어 있어 어린이나 노인들도 비교적 쉽게 치아교정에 도전할 수 있다. 심미적인 효과까지 더해져 직장인이나 학생 등 외모관리가 중요하거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도 부담이 적다.
이처럼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에게는 전에 없이 좋은 환경이 구성되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별 다른 고려 없이 쉽게 치아교정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 치아교정은 다양한 교정치료 경험을 통해 교정 후 관리까지 세심하게 제공할 수 있는 치과에서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기본적으로 치아가 이동하는 일이기 때문에 잇몸이나 치아 등에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 과정에서 치아가 손상되면 치아교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손상되었을 때보다 회복이 어렵다. 또한 교정이 잘못 진행됐을 경우 재교정으로 인한 치료 역시 첫 교정보다 더욱 까다롭다.
그러므로 교정을 위한 치과 선택 시에는 가격이나 지인의 추천을 전적으로 의지하기 보다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치아 상태에 대한 체크는 물론 병원의 전문성이나 전문의의 임상경험 등도 충분히 확인한 뒤 병원을 결정해야 제대로 된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연세네이버치과 박종진 원장은 “특히 중점적으로 체크해보아야 할 것은 병원의 전문성과 책임감, 그리고 추가비용의 여부다”라며 “치아교정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3년간 진행되므로 환자와 의사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담당의사가 직접 교정 집도를 하는지, 프리랜서 의사가 관여하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라고 조언한다.
이어 박 원장은 “본원의 경우 14년간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도 체크요소가 될 수 있다. 전문의의 책임감은 교정 결과로 드러날 수밖에 없다. 이는 병원에 대한 소문과도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한 자리에서 오랜 시간 진료를 이어온 병원은 환자들에게 인정받은 병원이라는 증명인 셈이다. 그러므로 병원의 역사나 환자의 평판 등도 체크해볼만 하다”고 덧붙였다.
치아교정의 결과만큼 중요한 것이 가격이다. 최근 치아교정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교정을 선택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문제는 교정진행 중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이 경우 최종 납부 교정가격이 시작 가격보다 상당히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정밀 검사비, 월 진료비, 발치비, 유지장치비 등을 정확하게 포함해 시작과 끝의 가격이 같은 가격 정찰제를 시행하는지 반드시 체크해 합리적인 치아교정을 받도록 해야 한다.
조희태 기자 jobnjoy@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