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④] K뷰티 선두주자 아모레퍼시픽, 자소서 전략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중 화장품 사업부문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등이 있다.

이 회사는 영업 관리를 시작으로 문과생들을 위한 마케팅 직무, 이공계 지원자들을 위한 연구개발 직무 등 다양한 인재를 채용한다.

이번 자소서는 아모레퍼시픽으로 이 회사의 자소서 문항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지원자가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는 게 좋을지 작성 방법을 알아본다.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1.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AMOREPACIFIC이 적합한지 기술하시오. (필수입력사항 최대 800 최소 100)

지원자가 이 회사를 선택한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해당 회사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해 어필하는 게 좋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들어야 한다.

“어릴 적 엄마 화장품에 손을 대면서 화장하는 것을 좋아해 화장품 회사에 지원하게 됐다.”,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을 안 써본 사람은 없다.” 등의 뻔한 내용은 지양해야 한다.

핵심키워드: #회사선택기준 #구체적인사례필요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 어필

2. 현재 귀하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역량개발을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최대 6002자 최소 100자)

단점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회사의 인재상을 넣어 자신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인재임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내용을 구성할 때 부족한 역량을 냉철하게 제시해야 하며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노력을 자세하게 나타내야 한다.

아모레퍼시픽의 인재상은 ‘글로벌 인재’,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팀워크에 기여하는 인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인재’ 다.

핵심키워드: #인재상을 통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어필 #냉철한시각 #계획과 노력

3. 지원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귀하가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최대 600자 최소 100자)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문항이다. 지원직무에서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보이는 질문이다. 직무 역량을 2~3가지 정도 선정해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순서부터 우선 배치하고 근거가 되는 경험과 사례를 토대로 제시한다.

핵심키워드: #직무역량 #강점 #근거가 되는 경험

4.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특별한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름다움이 왜 필요한지 정의하고, 입사한다면 이러한 소명을 어떻게 실현 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필수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지원자 아름다움의 기준에 대해 먼저 제시하고 아름다움이 세상에 필요한 이유를 들으며 지원자가 아름다움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에 대한 순으로 작성하면 된다.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개인적인 것에 국한하지 말고 사회적인 기준으로 생각해야 하며 아모레퍼시픽의 아름다움에 대한 소명의식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또한 소명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모레퍼시픽 인재상의 의미처럼 고객과 사회에 헌신 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어필해야 한다.

핵심 키워드: #아름다움의정의 #인재상 #고객과 사회에 헌신

5. AMOREPACIFIC을 통해 귀하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필수입력사항 최대 600 최소 100)

이 문항은 입사 후 포부를 말하는 문항으로 직무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과 동시에 회사의 성장도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핵심키워드: #입사후 포부 #뚜렷한 목표의식 #회사와의성장


<면접 전략>

면접은 1차·2차로 진행된다. 1차 면접은 본사에서 50분 정도 진행하며 면접관 두 명이 지원자를 평가한다.

1차 면접은 대부분 지원동기 및 지원 직무에 대한 질문으로 진행된다.

2차는 용인 연수원에서 면접을 실시하며 PT면접과 협상면접으로 이뤄졌다. 같은 지원자끼리 같은 조가 되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와 비교되기 쉽다. 개별 PT 후에는 협상 면접을 시행한다. 주제를 잡아 PT 연습을 미리 해보는 것도 좋다. 2차 면접은 한 조에 조원이 10명씩 이루어져있으며 발언 기회를 잡는 것도 쉽지 않고 생각보다 시간이 짧아 너무 많은 의견을 내지 않는 것이 좋다.

전형 절차는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 (신입: 인적성검사 / 경력: 인성검사) > 1차 면접 (역량면접) PT, 토론 면접으로 진행 > 2차 면접 (임원 면접) > 최종 합격 순이다.

정유진기자 jinjin@hankyung.com

도움말=인크루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