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로미안성형외과)
사각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면서 사각턱의 개선 방법도 꾸준히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사각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교근은 음식을 씹을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턱근육을 말한다. 하악의 바깥면의 대부분을 감싸고 있는 근육이 바로 교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교근의 모양이나 발달 정도에 따라 미용적으로 턱을 사각으로 보이게 하는 경우가 있어, 턱을 부드럽게 만들고자 할 때 교근축소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교근축소술로는 보튤리늄톡신(보톡스)을 이용, 비교적 간단하게 줄이는 방법이 있다. 모든 근육은 신경의 지시를 받는데 이 과정에서 신경의 지시와 근육의 이행을 돕는 것이 바로 시냅스다. 시냅스는 신경전달 물질을 분비해 근육을 수축시킨다. 보튤리늄톡신은 이러한 시냅스의 신경전달 물질을 차단시킴으로써 근육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움직이지 않는 부분은 근육의 볼륨이 약해져서 전체적인 볼륨이 줄게 되어 있다. 때문에 발달된 교근에 보툴리늄톡신을 사용하면 근육이 작아지면서 턱이 갸름해지는 효과로 이어진다. 다만 톡신은 적절한 위치에 적정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엉뚱한 근육이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서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숙달된 전문의가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사적인 방법 외에 교근을 절제하거나 괴사시키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성형외과 교과서에도 명시되어있을 만큼 그 효용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10여 년 전만 해도 많은 성형외과에서 시행하였으나 현재는 턱 뼈수술의 전문성이 부족한 일부 병원 정도만이 시행하고 있는 정도다.
로미안 성형외과 강민범 원장은 “근육은 일부 절제하더라도 사용량에 따라 다시 자라난다. 교근도 마찬가지다. 사각턱 개선을 위해 일부 절제하더라도 없어진 근육을 대신해 근육이 커지기 때문에 효과 자체가 일시적일수 밖에 없다. 붓기는 뼈 수술과 비슷한 정도로 심하지만 효과는 덜한 만큼 굳이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강 원장은 “1,000명에 1~2명꼴로 턱 뼈가 아주 크고 턱성형을 해도 효과가 미미해 절제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인 수술은 결코 아니다”라며 “턱의 근육을 절제하는 과정에서 가운데 신경이나 혈관손상의 위험도가 높은 만큼 교근의 절제를 권하는 병원은 바로 수술을 결정하기보다는 다른 병원을 찾아 추가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사각턱의 영구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교근축소술보다는 뼈수술이 효과적이다. 교근축소술의 효과는 일시적인 것에 비해 뼈수술은 사각턱의 볼륨 자체를 줄여줘 전후의 차이가 큰 것은 물론 효과도 영구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다만 본인이 원하는 개선 정도와 교근의 발달 정도 등을 전문의와 충분히 진단 및 상담을 거친 후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후회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조희태 기자 jobnjoy@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