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두 사람이 커피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대화 내용 중 올바른 것은?

창수: “다른 변화가 없다면 커피 가격이 하락하면 사람들이 커피를 더 많이 마실 거야.”

영희: “커피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사람들이 커피를 더 많이 마실 것 같지 않아. 예를 들어 커피 가격이 하락한다는 것을 아는 것과 동시에 커피가 위장병의 원인이라는 사실도 알았다면 사람들은 커피 가격이 떨어진다고 해도 커피를 더 많이 마시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야.”


① 둘 다 맞다.

② 영희가 틀렸다.

③ 둘 다 틀렸다.

④ 창수가 틀렸다.

⑤ 창수가 틀릴 수도 있고, 영희가 틀릴 수도 있다.



문제 2 경기순환을 나타낸 다음 그림에서 A 시기의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가. 소득세율 인상

나. 기준금리 인하

다. 정부의 공공 투자 확대

라. 은행의 대출 한도 축소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문제 3 다음 그림은 민간경제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금·이자·지대는 A 시장에서 결정된다.

② ㉠은 생산에 참여한 대가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③ 가계는 A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행위를 담당한다.

④ 프로야구 선수의 경기, 의사의 진료 행위는 ㉡에 포함된다.

⑤ 기업은 A 시장에서 수요자, B 시장에서 공급자 역할을 수행한다.




문제 1 해설

경제학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가정은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일 것이다. 경제학이 가격 변화의 영향을 다루는 방법에서도 이 점이 잘 드러난다. ‘수요곡선’은 현재 정해진 조건에서 가격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낸다. 공급곡선도 마찬가지다.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똑같은 수요곡선이 유지되며 가격 하락으로 소비량은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다른 조건들이 변하면 수요곡선 자체가 움직이게 될 것이다. 제시문의 영희 말대로 커피가 몸에 안 좋다는 연구 결과가 널리 퍼지면 이전과 비교해 동일한 가격에서 수요량이 더 적게 될 것이다. 수요곡선 자체가 좌하방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정답 ①



문제 2 해설

경제가 호경기와 불경기를 반복하는 것을 경기순환이라고 한다. 경제 상황이 성장의 장기 추세선(잠재 성장률) 위에 있으면 호경기, 아래에 있으면 불경기다. 경기순환은 ▷투자와 생산이 크게 줄어 실업이 나타나는 침체기(slump) ▷침체기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기업 활동이 다시 활성화되는 회복기(recovery) ▷투자가 활발해지고 생산과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호경기(또는 호황기·boom) ▷과잉생산이 나타나고 재고가 늘어나는 후퇴기(recession)의 4개 국면으로 대개 나뉜다. A 시기는 가계도 소비를 줄이는 침체기에 해당된다. 반면 민간 소비와 기업 활동을 둔화시킬 것이다.

정답 ③



문제 3 해설

민간경제에 존재하는 시장은 크게 상품 시장과 생산요소 시장으로 나뉜다. 상품 시장은 가계와 기업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거래하는 시장이다. 생산요소 시장은 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노동이나 자본 같은 생산요소들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가계는 노동시장에는 노동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기업으로부터 임금을 받는다. 또 자본시장에는 자본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이자·이윤·지대 등을 받게 된다. 노동시장과 자본시장을 일컬어 생산요소 시장이라고 한다. 한편 가계가 여기서 획득한 소득은 기업으로부터 상품을 구입하는 데 쓰이게 된다. 기업이 가계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 대가로 상품 구입 대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거래가 일어나는 곳은 상품 시장이다.

정답 ③

※ 접수 :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