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추천 서비스 등 데이터 기술 보유한 뱅크샐러드에 100억원 투자

개인 데이터를 활용해 모빌리티와 금융을 결합한 신규 서비스 공동 개발

기아, 뱅크샐러드에 100억원 투자···모빌리티 분야 신규 서비스 공동 개발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기아가 핀테크 스타트업 뱅크샐러드에 100억원을 투자한다.

기아는 개인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는 뱅크샐러드와 향후 모빌리티 분야에서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시너지를 기대하며 투자를 결정했다고 9일 발표했다.

뱅크샐러드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인 마이데이터 전문기업이다. 마이데이터는 금융, 의료, 통신 등 다양한 정보의 주체를 기업이 아닌 개인으로 정의하는 개념이다. 개인정보 전송요구권을 통해 흩어진 자신의 정보를 자유롭게 열람, 가공,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활용할 수도 있다.

양사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 커넥티드카 등 모빌리티 산업을 위한 광범위한 데이터 기술 협력에 나서며 전략적 사업 파트너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하는 자동차 보험 서비스 등 카라이프(자동차 생활) 전반에서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모빌리티와 금융을 결합한 혁신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기아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강점을 가진 뱅크샐러드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키로 했다”며 “양사 간 협력을 통해 다각적으로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며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의 개편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뱅크샐러드의 추천 서비스 기술, 자체 태깅 기반의 유저 프로파일링 모델 등 독보적인 데이터 기술력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문화로 고객 관점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비즈니스 확장성을 증명한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혁신의 속도를 내고 있는 기아와 함께 모빌리티와 금융 데이터의 결합과 양사 기술 시너지 통한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