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우 라굿컴퍼니 대표

[2021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NFT 기술 적용한 K-팝 팬 커뮤니티 서비스 ‘마이바이어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라굿컴퍼니는 케이팝(K-POP) 루키 아이돌 팬들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인 ‘마이바이어스(MYBIAS)’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이윤우 대표(29)가 올해 7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마이바이어스는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인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을 적용해 만든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NFT 기술이란 블록체인에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 해당 콘텐츠가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대표는 “기존 방식에서는 복제가 쉬워 디지털 콘텐츠는 가치를 가질 수 없었지만 NFT를 통해 가치를 가질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디지털 콘텐츠와 디지털 자산을 소장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디지털 아바타 NFT와 K-POP 팬 커뮤니티에 주목해 창업에 도전했다. 디지털 아바타는 최근 가상 공간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크립토펑크나 BAYC(Bored Apes Yacht Club) 같은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지난 6월 크립토펑크의 #7523번째 아바타는 소더비 경매에서 약 130억원에 낙찰됐습니다. 아바타 NFT가 K-POP 팬 커뮤니티에 적용하면 흥미로운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K-POP 커뮤니티에서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을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로 발굴하고 팬 활동을 한다. 팬들은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을 널리 알리고 인기를 높이기 위해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로 콘텐츠를 만들어 이곳저곳에 알린다.

“음원 스트리밍을 종일 재생시켜 음원 순위를 높이기 위해 애쓰는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이 유명해졌을 때 팬들에게 돌아가는 보상은 감정적인 만족감뿐이어서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의 인기가 높아지면 팬들은 다른 아이돌을 찾아 나서는 경우가 많죠.”

이 대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POP 루키 아이돌을 발굴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기로 했다. 한정된 초기 팬만 소장할 수 있는 팬 아바타 NFT를 마이바이어스 서비스에서 만들고 있다.

“팬들은 NFT를 소장한 다음 가장 좋아하는 신인 아이돌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홍보활동을 하게 됩니다.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이 유명해지면 팬들이 소장하고 있는 NFT의 가치도 높아지기 때문에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은 성장의 과실을 팬과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NFT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여러 NFT 프로젝트가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K-POP 팬 커뮤니티와 NFT를 결합한 서비스가 없다는 것도 기회가 됐다. 이 대표는 “K-POP 팬 규모는 전 세계 약 1억명 규모이며 그중 90% 이상의 비율이 해외 팬들”이라며 “글로벌 네트워크로 구축돼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K-POP 팬들이 편리하고 즐겁게 쓸 수 있는 팬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굿컴퍼니는 현재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 디스코드를 통해 인도네시아, 미국 등에 있는 K-POP 팬들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사람들이 서비스를 즐겁게 쓰는 모습을 볼 때 성취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2017년 대선 블라인드 정책 테스트를 친구들과 만든 경험이 있어요. 한 달 동안 약 20만명의 유저가 사용했죠. 그때 창업의 매력과 함께 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죠.”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를 졸업한 이 대표를 포함해 라굿컴퍼니는 사공원진 최고운영책임자(COO), 원동훈 개발 총괄, 김정주 개발자, 이주미 디자이너 등 5명 모두 서울대 출신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마이바이어스 서비스를 12월 초 출시할 계획”이라며 “여러 가지 서비스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 구현해 한국의 대퍼랩스(Dapper Labs), 라바랩스(Larva Labs) 같은 회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NFT 기반 K-POP 신인 아이돌 팬 커뮤니티
성과 : 2021년 한화·네이버 라인 주관 블록체인 해커톤 최우수상 수상, 2021년 예비창업자 패키지 선정, 2021년 서울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2021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NFT 기술 적용한 K-팝 팬 커뮤니티 서비스 ‘마이바이어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