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인천테크노파크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김진섭 아이비알 팀장

[인천테크노파크 2021 초기창업패키지] 반려동물 식수량과 섭취량 기록하는 제품 만든 ‘아이비알’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이비알은 다양한 상품을 여러 유통 채널로 판매하는 커머스 기업이다. 2019년 설립됐다. 아이비알 전략기획팀 김진섭 팀장(32)는 “아이비알은 현재 반려동물 브랜드인 마이베프, 헤어케어 브랜드 에이르보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베프는 영양제를 넣은 반려동물 간식 제품을 판매 중이다. 김 팀장은 “마이베프는 어떻게 하면 반려동물의 건강을 잘 챙길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평소의 식습관에서 반려동물의 건강을 챙길 수 있게 하자를 모티브로 탄생한 브랜드”라며 “평소보다 영양소를 잘 섭취 할 수 있게 간식의 종류를 다양화 했으며 제품 개발에는 수의사가 직접 참여한다”고 말했다.

아이비알은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바탕으로 아이비알은 반려동물 전용 사물인테넛(IOT) 기기인 ‘마이보울’을 개발 중이다.

마이보울은 반려동물의 식수량과 섭취량을 기록하는 제품이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점검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식수량과 섭취량입니다. 반려동물 주인들이 반려동물과 항상 함께 있을 수 없죠. 마이보울은 밥그릇, 물그릇과 핸드폰이 연계돼 자동으로 반려동물의 음수량과 식사량을 체크 할 수 있습니다. 기록은 앱에 저장됩니다.”

마이보울은 내년 초 판매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아이비알은 제품 개발과 동시에 간식 제품 판매에 전력을 쏟고 있다. 마이베프는 와디즈 등 각종 펀딩에 성공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몰리스, 강남 갤러리아, 펫프렌즈 등 전국 1000여개 이상 오프라인 점포에 입점했다.

“아이비알은 전국 대리점과 샵에 마이베프 제품을 입점시켰습니다. 오프라인 박람회와 행사에도 참여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죠.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광고도 진행합니다. 홈쇼핑 광고 또한 준비입니다.”

아이비알은 현재 90여명이 일하고 있다. 기획팀, 디자인팀, 영상팀, MD, 마케팅팀, CS팀, 경영지원팀, 물류팀 등으로 나눠 운영 중이다. 아이비알은 내년에는 적극적으로 투자도 유치할 계획이다. 김 팀장은 “반려동물이 마이베프 제품을 잘 먹어주고 건강하게 지낼 때 아이비알 직원들은 보람을 느낀다”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개발을 통해 사료, 반려동물 이동 가방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사업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1월
주요사업 : 반려동물 브랜드 ‘마이베프’ 서비스
성과 : 와디즈 등 각종 펀딩 다수 성공, 롯데마트, 이마트, 몰리스, 강남 갤러리아, 펫프렌즈 등 전국 1000여개 이상 오프라인 점포 입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