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스타트업 CEO] 선한 습관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블록체인 기업, 김태현 ‘M95’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주)엠나인파이브는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하여 컨설팅 및 NFT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전회사에서 같이 근무했던 김태현 대표와 채민주실장 그리고 베트남 개발자인 MR. Ho와 함께 2020년 6월에 설립하였고 올 해 이진우이사가 합류하여 현재 4명이 근무하고 있다.

엠나인파이브는 블록체인 경험이 없는 기존 회사들을 위해 탈중앙화와 분산화가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 가치를 줄수 있는지와 각 사의 현재 KEY 비즈니스분야에 적용 가능한 블럭체인 트렌드와 다양한 매커니즘 디자인을 반영한 수익모델을 제안하고 개발하는 일들을 하고 있다.

특히 올 해는 NFT가 주 트랜드였으며 관련 시장진입을 위해 NFT마켓을 구축하길 원하는 다양한 고객사들이 직면하는 블럭체인기술(WEB3, Smart Contract등)과 관련한 진입장벽에 대하여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고 직접 개발에 참여하여 다수의 플랫폼을 구축했다.

김태현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인터파크, 롯데닷컴등 다양한 회사들의 이커머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개인적인 경험이 디지털에셋을 판매하는 NFT마켓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된다”며 “해당 경험을 기반으로 핵심기술을 모듈화해서 NFT마켓 솔루션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상품을 전시, 등록하고 백오피스에서 주문, 결제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는 탈중앙화된다고 하더라도 상당 부분 공통점이 있기에 이를 모듈화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개발의 일정을 단축하는 것이 가능한 일 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M95에서 제공하는 NFT-M 마켓플레이스 솔루션은 메타마스크등 개인지갑으로만 모든거래가 이루어지는 100% 탈중앙화된 서비스와 암호화폐를 아직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블록체인에서 NFT만 발행하고 결제등 거래는 기존 중앙화된 서비스에서 이뤄는 하이브리드 서비스 2개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기업명인 엠나인파이브(M95)는 MISSION95의 뜻이다. 이진우 이사는 “사람들의 행동의 95%는 습관에 기반하는 것이기에 사람들의 습관을 선한 쪽으로 바꾸는 일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 할 수 있는 일이며 이는 우리가 사업을 통해 이루어야 할 주요 미션”이라고 말했다. 해당 이름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반 좋은 습관 가지기 모바일서비스인 DoIT이라는 서비스를 MVP로 해커톤에 참석해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김태현 대표는 훌륭한 공간을 제공해 준 중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현재 제도권 교육이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블록체인 관련 분야를 많은 젊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공부해 보길 바라며 아울러 자기의 이상과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 많은 인재들이 유입돼 중앙대학교 평동캠퍼스가 희망과 비젼을 실현할 수 있는 일하는 놀이터로 성장하고 대한민국의 미래가치를 확장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설립일 : 2020년 6월
주요사업 : 블록체인 기반 동기부여 행동 촉진 프로그램 크립토미션(Cryptomission)
성과 : Kakao, SAMSUNG 주관 제주 블록체인 해커톤 대회 우수상 수상

j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