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누구나 참여가능···최종 선발팀 900만원 상금 수여

사회 현안 문제, AI로 풀어내자···‘제3 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 참가자 모집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제3 회 연구개발특구 AI SPARK 챌린지'가 3 월 17 일까지 접수신청을 받는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주최하고 AI 플랫폼 서비스 기업인 인공지능팩토리가 주관하는 이번 챌린지는 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공개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활용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대회다. 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이 있는 전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사업은 사회 현안 문제를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로 풀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참가자가 연구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직접 발굴해 해결방안을 AI 기반의 서비스 기획안으로 작성 후, 구글폼으로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또한 2 개 이상 출연연의 데이터를 융·복합적으로 활용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서류접수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이 증정된다. 특히 팀 단위로 접수할 경우에는 팀원 모두가 경품 대상 범위에 포함된다는 장점이 있다. 경품은 ▲1 등(1 명): iPad 64gb ▲2 등(1 명): 갤럭시 워치4 40mm ▲3 등(1 명): 갤럭시 버즈 프로 ▲3 등(10 명):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1 매 등이 준비될 예정이다.

오는 17일까지 신청을 완료하면 서류심사를 거쳐 3월 21일에 본선에 진출하는 15 개팀이 선발된다. 이어 22일부터 4월 8일까지 본선을 치른 뒤 4월 12일에 발표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평가는 실시간 온라인 발표평가 방식으로 진행되며, 데이터 분석력, 데이터 활용성, 문제해결력, 독창성 등을 고려한 전문심사위원단의 정성평가로 최종 3개의 입상팀이 결정된다. 최종 선발된 팀들은 총 900만원의 상금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상을 수여받는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