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희 윈드폴리 대표

[2022 관광기업지원센터 스타트업 CEO] 아빠와 자녀의 ‘특별한 시간’을 추천하는 플랫폼 ‘울프플래닛’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윈드폴리는 아빠와 자녀의 ‘특별한 시간’을 추천하는 플랫폼 ‘울프플래닛’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병희 대표(48)가 2020년 7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울프플래닛은 지역과 자녀 연령을 기반으로 오늘 놓치면 안 되는 정보와 혜택을 날짜에 딱 맞게 전달한다”며 “아이와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만한 제품과 프로그램을 날짜에 맞게 추천해주는 시간 큐레이션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아빠가 아이와 마음껏 시간을 보내며 추억을 쌓을 시간은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클 시기의 아빠들은 너무 바빠 그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읜드폴리는 그 시간이 인생에서 소중한 자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두고두고 기억에 남는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정보와 제품, 프로그램을 위클리 캘린더로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사춘기 정도의 나이가 됐을 때 아빠와 크고 작은 버킷리스트 100개 정도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아이와 의미 있는 시간을 삶의 우선순위로 정하는 아빠들이 많아졌다. 아이와 좀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아이와 좋은 관계를 갖고 아이의 잠재력을 발굴해주려는 니즈도 커졌다. 하지만 이런 욕구를 구체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나 솔루션을 쉽게 찾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울프플래닛은 이런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했다. 이 대표는 SNS를 통해 울프플래닛 서비스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구체적인 제품과 클래스를 하나하나 소개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지자체마다 지역 주민들을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빠들의 육아를 위한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있죠. 윈드폴리는 지자체, 공공기관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홈플러스와 MOU를 맺고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오는 3월 봄학기부터 ‘스마트폰 크리에이터 클래스’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시작합니다. 아빠와 자녀가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영상을 촬영하고 직접 편집해서 만들어보는 클래스입니다.”

읜드폴리는 지난해 가을 스타필드 하남에서 열흘 동안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며 직접 고객들을 만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이벤트가 아니라 고객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이때 들었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를 개선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을 졸업한 직후 SBS에 공채로 입사해서 19년 방송 기자로 일했습니다. 현장을 취재하고, 사람을 만나고, 기사를 쓰고, 방송하는 일이 사회생활의 거의 전부였습니다. 기자는 언제나 객관적인 관찰자이어야 합니다. 스포츠 경기로 비유하자면 심판과 비슷하죠. 창업 당시 시점을 커리어의 중간이라 생각했고 남은 절반의 시간 동안에는 관찰자, 심판의 자리에서 내려와 작더라도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플레이어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이 대표는 창업 후 “기획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고객으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울프플래닛 덕분에 ‘자녀와 잊지 못할 시간을 가졌다’ ‘평생 간직할 추억이 생겼다’와 같은 내용을 전달받으면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윈드폴리는 법인 설립 후 5개월 만에 기술 기반의 전문투자기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엑셀러레이터다. “지난해 1년 동안 상반기 6개월간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하반기 6개월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받으면서 좋은 회사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올 상반기에는 후속 투자 유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 자녀가 좋은 길로 가기를 바란다. 원래 갖고 태어난 재능과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기를 원하고 그럴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희망한다”며 “현재 이런 고객의 니즈가 쉽고 편하게 채워질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7월
주요 사업 : 시간 추천 플랫폼 서비스, 육아·교육 정보 및 액티비티 매칭 서비스
성과 : 2021년 한국관광공사 혁신바우처 대형 부문 (1억원) 선정, 2021년 경기도 하남시와 교육 정보 분야 MOU 체결, 홈플러스와 전략적 제휴 계약 체결, 2021년 한국관광공사 협업프로젝트 우승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