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혹한기 속에서도 다음 도약 위한 개발 인재 양성 및 채용에 주목

'배달의 민족'도 뛰어든 개발자 양성 시장 주목
[한경잡앤조이=깅홍민 기자] 투자 시장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개발자 확보는 여전하다. 핵심 개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의 움직임은 분주한 가운데 개발자와 관련된 서비스가 인기다. 개발자 역량을 강화하거나 높은 매칭률로 기업과 개발자에게 꼭 맞는 채용을 연계해주는 플랫폼, 직접 개발 인재를 양성하는 스타트업까지 개발자 확보를 돕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배달의 민족, 직접 개발자 양성하며 개발자 시장 확대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프로그램 개발자 저변 확대를 위해 2019년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 ‘우아한테크코스’를 도입했고, 채용 연계 프로그램 ‘우아한테크캠프’도 운영 중이다. 이 교육은 10주 과정으로, 프로그래밍 기본부터 시작해 심화 과정까지 이어진다. 비전공자들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앱 개발 공식을 배워 유지하고 관리하는 수준까지 돕는다.

교육은 웹백엔드와 웹프론트엔드로, 특히 웹백엔드는 데이터베이스(DB)와 서버를 구성하고 최적화하는 개발 영역으로 대부분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분야다. 해당 수업에 대한 교육비는 전액 우아한형제들이 부담한다. 특히, 우아한테크코스의 가장 큰 장점은 교육 과정에서 우아한형제들 소속 개발자가 참여해 수강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개발 일선의 실무자와 소통함으로써 현장형 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 ‘Port99’, 예비 유니콘 꿈꾸는 스타트업에 인재 연결
팀스파르타가 운영하는 ‘Port99’는 복잡한 절차 없이 대규모의 신입 개발자 지원을 받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채용 플랫폼이다. 특히 코딩부트캠프 항해99 출신의 검증된 지원자를 채용할 수 있다. Port99를 이용하는 협력사들은 개발자들의 이력서를 별도 다운로드 없이 직무 및 기술 스택 별로 쉽게 조회할 수 있다. Port99를 이용하는 기업회원은 채용공고 업로드 후 10분 이내로 첫 지원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평균 한 기업 당 20개 이상의 입사지원을 받게 된다. 채용 문제를 겪는 신규 및 소규모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셈이다.

현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부터 카카오벤처스 패밀리사를 비롯해 토스, 오늘의집, 우아한형제들 유수의 기업들까지 700개 이상의 기업이 Port99 기업회원으로 함께 하고 있다.

서비스 고도화 위해 높은 역량의 개발 인재 찾는 기업들 눈길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서비스 고도화 및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개발자 채용을 진행한다. 특히 개발자들 사이에서 국내 최고 권위의 오픈소스 기여자이자 개발자로 유명한 전수열 iCTO(interim-CTO)를 주축으로 IT 핵심 전력 채용에 나서고 있다.

올해 인덴트코퍼레이션에 합류한 전수열 iCTO는 기술 리더로 역할을 총괄하며 핵심 역량을 갖춘 IT 인력 채용에 집중, 본격적인 개발팀 구성에 속도를 올릴 계획이다. 채용 직군의 주요 업무는 B2B 서비스 ‘브이리뷰’ 및 B2C 서비스 ‘스프레이(Spray)’ 백엔드 개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렌트카 가격 비교 앱 카모아를 운영하는 팀오투에서는 벡엔드 개발자 채용을 진행한다. 카모아 내부 및 외부 API개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컴퓨터 공학 및 웹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등 일정 조건을 갖추면 신입부터 지원 가능하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