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엽 제로클래스랩 대표

-소모성 부품, 인공지능과 영상 인식 통해 분석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업과 협업 통해 판로 개척

[인천대학교 2022 초기창업패키지] 스마트팩토리 재고 관리 솔루션 개발하는 ‘제로클래스랩’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제로클래스랩은 스마트팩토리 재고 관리 솔루션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동엽 대표(28)가 2020년 6월에 설립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 학부와 석사를 졸업한 이 대표는 “가장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IT 솔루션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제로클래스랩을 창업했다”고 말했다.

제로클래스랩은 첫 번째 아이템으로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재고 관리를 편리하게 도와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부품함 안에 들어있는 볼트와 너트 같은 산업용 소모성 부품에 대한 재고 관리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장에서는 무게 저울로 소모성 부품의 잔량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적외선 센서는 접촉식 솔루션으로 고장이 빈번하고 비효율적입니다. 이런 이유로 작업자가 직접 손으로 관리하는 공장들이 대다수입니다.”

제로클래스랩은 부품함의 사진을 인공지능과 영상 인식을 통해 분석하고 남아있는 재고의 부피를 측정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대표는 “측정된 결과 값은 관리자용 대시보드나 디지털 트윈으로 시각화돼 관리자가 직관적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영상 인식 기반의 부피 측정 프로그램은 제로클래스랩이 개발한 독창적인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전자저울과 적외선 센서와 같은 접촉형 솔루션과 달리 비접촉형 솔루션입니다. 구축 난이도가 낮고, 고장 위험이 적어 다양한 방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로클래스랩은 제조 공장 네트워크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관련 기업과 협업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단조 공장의 선두 주자인 프론텍과 도어락·홈시큐리티의 선두 주자인 코맥스에 솔루션을 배치해 실증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각 분야의 선도기업과 먼저 협력해 효과를 증명해 산하 기관으로 판로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19년에 다른 사업 아이템으로 창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부터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주어지는 일만 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2020년 학부 석사 연구원으로 스마트팩토리를 연구하던 중 재고 관리의 비효율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당시에 관심 있던 인공지능과 영상 인식 기술을 접목해 해결책을 개발했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더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해당 기술로 예비창업패키지에도 합격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스타트업에서의 1년이 대기업에서의 10년과 같다고 하는데 그만큼 어렵지만 스스로 성장했다는 것을 체감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제로클래스랩은 이 대표를 포함해 6명이 일하고 있다. 이 대표는 “5명이 개발자일 만큼 기술에 집중하는 회사”라며 “기술에 대한 실증이 완료돼 레퍼런스를 쌓은 이후 투자 유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로클래스랩은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물류산업진흥재단 주최 물류 스타트업 경진대회 우수상, ICT 챌린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2021년 한국전파진흥협회 XR 랩 지원사업 선정, ITP 글로벌 산학연 지원사업 선정, 무른모-프론텍 탭핑 공정 잔량 분석 소프트웨어 납품, 2022년 한국전파진흥협회 ‘메타팩토리, 메타버스 기반의 직관적 창고관리 프로젝트’ 선정,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등의 성과를 냈다. ‘메타팩토리, 메타버스 기반의 직관적 창고관리 프로젝트’는 2022 한국전파진흥협회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로클래스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았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이 대표는 “개발 중인 솔루션에 대한 효과를 성공적으로 입증해 판매 활로를 개척하는 것이 단기 목표”라며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IT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찾아내 사업영역을 수평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6월
주요사업 : 스마트팩토리 재고 관리 솔루션 개발
성과 : 2020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0 물류산업진흥재단 주최 물류 스타트업 경진대회 우수상, 2020 ICT 챌린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2021 한국전파진흥협회 XR 랩 지원사업 선정, 2021 ITP 글로벌 산학연 지원사업 선정, 무른모-프론텍 탭핑 공정 잔량 분석 소프트웨어 납품, 2022 한국전파진흥협회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 선정, 2022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코맥스 생산라인 테스트베드 구축 진행 중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