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환 터리낙스 대표(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사용한 엑소좀은 일반 엑소좀 대비하여 침투력과 안정성을 향상
-엑소좀을 이용한 발모 효능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면서 창업에 도전
“1차적으로 탈모 케어 화장품을 출시하려고 합니다. 30대 탈모인들이 주요 고객입니다. 산뜻하고 상쾌한 느낌이 들면서도 발모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함께 제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터리낙스가 사용한 엑소좀은 일반 엑소좀 대비하여 침투력과 안정성을 향상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엑소좀은 침투력과 안정성이 부족하여 사업화하기가 어려웠습니다만 터리낙스는 이걸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현재 가장 염두에 두고 있는 판로는 해외사업”이라며 “일본, 미국, 유럽, CIS 국가들을 토대로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 있다. 그 밖에 국내에서는 와디즈, 네이버스토어 등의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터리낙스는 창업 두달 만에 씨앤벤처파트너스로부터 Seed 자금 2억원을 투자 받았다. 이후 11월 씨앤벤처파트너스와 함께 2년간 5억원을 지원해 주는 정부정책자금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이외에 시흥시에서 지원해 주는 시흥시 딥테크 스케일업 케어 지원사업, 인천시의 IP 디딤돌 사업 등에 선정됐다.
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23년부터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결정적인 계기는 실제 실험 결과를 2024년에 접하면서 급물살을 탔습니다. 2024년 4월 엑소좀을 이용한 발모 효능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고, 이 기술이 창업에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창업 후 윤 대표는 “누군가가 정해준 틀이 아닌 스스로가 온전히 열심히 일하는 만큼 얻는 것이 창업”이라며 “예전에는 늦게까지 일하고 나면 고되고 힘들었는데, 지금은 늦게까지 일하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터리낙스는 윤 대표를 포함해 3명의 멤버가 있다. “1명은 연구성과를 스케일업하여 사업화하는 데 전문성을 지닌 이사입니다. 대부분의 연구 성과는 연구실 단위에서 소량만 생산할 수 있는 수준으로, 표준화 및 품질관리 기준을 적용하기 힘들고, 대량 생산할 때까지 수많은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윤혁중 이사는 이런 과정을 돌파하는 데에 전문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1명은 임상병리사입니다. 미래에는 탈모 의약품도 다루겠지만, 근미래에 출시하게 될 탈모 화장품에는 임상적인 결과가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탈모는 고객에게 효능에 대한 신뢰성을 얻어야만 하는 분야인 동시에 탈모 분야 전체에 펼쳐져 있는 불신이 상당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신뢰성을 얻고 고객의 불신을 종식하기 위하여, 전문 임상병리사를 채용하여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터리낙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위탁생산업체, 브랜딩전문가, IR 컨설팅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최적의 인적 네트워크를 제공해 줍니다. 이 부분을 경제적으로 환산하면 서울대 시흥 예비창업패키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의 10배 이상의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창업지원단에서 지원해준 사업공간 미래모빌리티연구동도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윤 대표는 “연구개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한 지금, 추가적인 투자를 통해 마케팅 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2025년 상반기의 목표로 두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이 벌어지게 된다면 제품을 국내외 시장에서 만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4년 7월
주요사업 : 탈모 솔루션 화장품 및 의약품 연구개발사업화
성과 : 정책자금 조달 6건 예비창업패키지, 혁신창업실험실, 시흥시 딥테크 스케일업 케어 지원사업, 인천상공회의소 IP 디딤돌 사업, 한국공학대학교 LINC 산학협력지원사업, TIPS, 씨앤벤처파트너스 Seed 투자 2억원(회사 가치 20억원, 10% 지분투자), 시흥시 통합 IR 데이 한국공학대학교 총장상 수상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