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우빈 싱크(SYNC) 대표
헬스장에서 기구 사용자의 부위별 근육 활성도를 파악할 수 있어 파악할 수 있어
영상분석을 통한 측정으로 실시간으로 모니터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광운대학교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CEO] AI가 내장된 운동기구 부착모듈인 ‘머슬싱크’를 개발한 ‘싱크(SYNC)’](https://img.hankyung.com/photo/202502/AD.39453559.1.jpg)
고 대표는 “싱크는 운동이 얼마나 친절하면서도 직관적일 수 있는지에 대한 상상을 현실에 내놓는 기업”이라며 “헬스장에서 기구 사용자의 부위별 근육 활성도를 파악할 수 있는 AI가 내장된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헬스인은 운동을 진행하면서 어떤 부위의 근육이 얼마나 활성화되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머슬싱크 AI 모듈은 영상분석을 통한 부위별 근육 활성도 측정으로 고객이 발달시키고자 하는 특정 근육의 자극을 실시간으로 모니터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AI 모듈을 통해 헬스 트레이너들은 회원의 근육 활성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운동 효과를 데이터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원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고, 운동 자세를 즉각적으로 교정하여 수업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접촉 없이 근육 자극을 분석할 수 있어 회원과 트레이너 간의 편안한 수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머슬싱크는 신체에 센서를 부착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근육 자극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헬스장은 PT를 통해 나타난 회원의 변화를 데이터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고 대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는 근활성도 측정 서비스”라며 “현재 서울 소재의 일부 PT샵에서 베타 서비스 중이며, 이를 통해 회원들의 PT전환율과 재등록률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머슬싱크 AI 모듈의 핵심 경쟁력은 센서 없이도 실시간으로 근육 활성도를 분석하는 독보적인 기술에 있습니다. 기존의 고가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합리적인 비용으로 높은 정확도의 운동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제조사 관계없이 운동기구에 부착하는 모듈 형태로 설계돼 사용자가 자신의 운동 자세와 근육 사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 효율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큰 장점이 있습니다.”
머슬싱크는 서울 소재 PT샵과 헬스장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효과를 검증받는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서울 강남 및 한남동의 하이엔드 PT샵에서 베타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이를 통해 신규 회원 유입과 고객 재등록률 상승이라는 실질적 성과를 얻고 있다. 고 대표는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며, 관련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투자사와 투자 유치 논의를 진행 중이며, 글로벌 진출과 기술 고도화를 위한 자금 조달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확장을 위해 초기 및 후속 투자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도 성장을 가속하고자 합니다.”
고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헬스하는 입장에서 스스로 풀업 기구, 턱걸이 기구를 사용할 때 그냥 운동하다 보니 불균형이 찾아왔고, 그러한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 운동 영상을 촬영한 후 돌려보면서 운동 자세가 맞는지 스스로 피드백했습니다. 정작 운동하는 시간보다 내 몸을 분석하는 데의 시간을 더 많이 쏟게 됐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습득한 정보조차도 정확히 맞는지 모르는 상황들이 지속됐습니다. 그래서 보다 정확한 근육활성도 파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고 대표는 “사용자들이 머슬싱크의 기술로 운동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동을 하게 된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며 “실제 운동 효과를 높이는 것을 체험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때 뿌듯하다”고 말했다.
싱크는 AI개발자, 디자이너, 재활트레이너, 현업 트레이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 대표를 포함하여 8명의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고 대표는 “글로벌 피트니스 시장 진출과 헬스케어 솔루션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헬스뿐만 아니라 골프, 디지털 재활 등 다양한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싱크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6월
주요사업 : 센서 없는 근육 활성도 예측 AI가 내장된 운동기구 부착모듈, 머슬싱크(MUSCLE SYNC)
성과 :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4 학생창업유망팀 300+ (도약트랙) 선정, 제2회 메카이브 창직 메이커톤 대상(고용노동부장관상) 수상, 아산나눔재단 아산두어스2기 최우수상 수상, 2024 서울국제발명전시회(SIIF) Silver Prize 수상, 제21회 서울지역 창업기업 만남의 장 우수제품 1위 선정, 특허 2건 출원(근활성도 예측 인공지능 모델 생성 방법 및 장치, 인공지능 기반의 근활성도 분석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 서울 AI 허브 입주기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