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한얼아트웨이브 대표
한국 전통미술을 디지털화하고 이를 미디어아트와 결합한 전시회를 기획
정적이고 어려운 한국화에 대한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공
![[광운대학교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CEO] 한국전통미술 미디어아트 전시기획, 굿즈개발, 아트스톡을 개발 및 판매하는 ‘한얼아트웨이브’](https://img.hankyung.com/photo/202502/AD.39453710.1.jpg)
이 대표는 ‘설천’이라는 아호로 활동하는 한국화 작가이자 경영 일반분야에 15년 이상 재직해온 일반적인 근로소득 근로자다. 이 대표는 2000년대에 접어들어 전통미술이 설 자리를 잃고 계승자마저 줄어드는 현실을 이해하며, 한국 전통미술의 명맥과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세대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한얼아트웨이브는 이러한 한국 전통미술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디지털기술 접목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창출해 한국 전통미술의 부흥을 이끌어내기 위해 설립한 1인 기업입니다. 한국 전통미술을 디지털화하고 이를 미디어아트와 결합한 전시회를 기획, 운영하며 디지털작품 스톡아트 판매, 대여 및 한국화 굿즈를 제작해 판매합니다. 조금은 정적이고 어려운 한국화에 대한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얼아트웨이브는 디지털 기술과 전통 한국 미술의 융합으로, 기존 한국화 미술 시장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젊은 세대와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국내 박물관과의 협약을 통해 조선 전후기, 국내 저명한 작가의 작품 등 디지털작품에 활용할 수 있는 약 3만여점의 작품과 2차 저작물 관련 권한을 획득해 기업대상 ESG, 글로벌 마케팅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산을 확대해 가고 있다.
한얼아트웨이브는 미디어아트 전시회를 중심으로 SNS, 온라인 플랫폼 위주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전시회에는 국내 작가 또는 미술관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미디어아트 전시기획 상품을 소개하고 스톡아트 중개플랫폼에 작품을 등록해 판매하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에는 해외 박람회 등에 참여하는 기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굿즈류를 배포해 증정 용품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향후 국내외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일반소비자까지 전시회 및 굿즈 판매 채널을 확대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작가이자 미술관을 운영하는 부모로부터 한국 전통미술인 남종화를 전수 받고 한국화 작가라는 꿈을 품고 자라왔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며 전통 미술시장이 쇠퇴하며 전승자가 줄어들고 그 맥이 끊기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생업을 위해 다른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술작품의 디지털 전환이 활발해지고 글로벌시장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고 한국 전통미술과 AI를 결합한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회사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전시회에 방문하는 작가들의 반응이 무엇보다 가장 뿌듯하다”고 말했다. “전통을 고수하는 한국화 작가들이 디지털로 전환된 작품에 만족해하고 사고 전환의 필요성을 공감해 줬습니다. 물론 작품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작가의 의도와 작가별 특유의 감성을 담아내기 위해 수없이 많은 협의 과정을 거치고 있었기에 디지털아트에서도 한국화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었다는 의견을 줬을 때 무엇보다 보람 있는 순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전시회를 계속 개최하며 미디어아트를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며 “이 과정에서 제작되는 디지털아트스톡, 굿즈 등을 활용하여 상시 전시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을 만들고 싶다. 궁극에는 한국미술 특유의 서정성과 감성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K-art를 선도하게 되는 날까지 열심히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한얼아트웨이브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5월
주요사업 : 한국 전통미술 미디어아트 전시기획, 굿즈개발, 아트스톡개발 및 판매
성과 : 광운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