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이아몬드 베테랑 디자인 대표

GRS 인증 받은 리사이클 소재로 티셔츠, 스커트 등 여성 캐주얼 의류를 제작
효성TNC의 폐원단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패션 아이템을 만들어

[한국여성벤처협회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기업 CEO] 실용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춘 친환경 패션 제품을 개발하는 ‘베테랑 디자인’
베테랑 디자인(veteran dsign)은 실용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춘 친환경 패션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다이아몬드 대표(27)가 2024년 8월에 설립했다.

“veteran dsign의 veteran은 참전용사를 뜻하며, 1940년대 밀리터리 룩의 실용성과 효율성에서 영감을 받아 섹시하고 시크한 스타일을 견고하게 담아낸 디자이너 브랜드입니다.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패션 아이템을 개발하여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슬로건 ‘Bold’처럼, 사람들에게 강한 자신감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베테랑 디자인은 GRS(글로벌 재활용 표준) 인증 받은 리사이클 소재로 티셔츠, 스커트 등 여성 캐주얼 의류를 제작하며, 고품질 폐원단을 활용한 기능성 가방을 선보인다. 가방은 트렌디한 디자인과 함께 허벅지, 허리, 어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실용성을 극대화하고 남녀 모두가 착용할 수 있게 제작했다.

이 대표는 “특수부대 전술 장비에서 영감을 받아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며 “앞으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의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질 좋은 원단과 높은 내구성으로 제작하고, 질리지 않는 클래식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더했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며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재료수급으로는 ESG를 선도하는 효성TNC의 폐원단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패션 아이템을 제작합니다. 폐원단은 시즌오프 된 원단, 원단 폭이 의도와 다르게 나온 원단을 의미합니다. 이 원단을 재가공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시켜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친환경 가치를 실현합니다. 효성과 협업하여 원단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veteran dsign의 생산 시스템을 통해 원단을 최적화하여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베테랑 디자인은 1940년대 밀리터리 룩의 실용성과 효율성에서 영감을 받아 섹시하고 시크한 스타일을 견고하게 담아낸 디자이너 브랜드다.  모델 착용 이미지
베테랑 디자인은 1940년대 밀리터리 룩의 실용성과 효율성에서 영감을 받아 섹시하고 시크한 스타일을 견고하게 담아낸 디자이너 브랜드다. 모델 착용 이미지
디자인은 자체 개발하며, 현재 등록 완료된 디자인 특허 1건을 보유하고 있다. 2025년까지 10건 이상의 특허를 확보할 계획이며, 디자인 패턴 개발 시 자투리 원단을 최소화하여 재단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25년 3월 코엑스에서 열리는 패션코드(Fashion KODE) 수주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패션코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공동 주관으로, 스타 디자이너 이상봉을 비롯해 80개 기업이 선정됩니다. veteran dsign은 설립 1년 미만의 브랜드로, 낮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수주회에서는 B2B, D2C, MD, 마케팅 전문가들과 만나 브랜드 성장과 판로 개척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PR 콘텐츠 전문가와 함께 기업소개서를 준비 중이며, 투자유치와 판로개척을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베테랑 디자인은 브랜드의 신뢰도와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20건의 상표권을 출원하였으며, 2025년에는 해외 상표권 보호를 계획하고 있다. SNS 숏폼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 커뮤니티 및 플랫폼을 활용해 타겟층을 공략하며, 고객이 브랜드를 신뢰하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제품 개발, 생산,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자금을 확보할 예정이며,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파트너와 협력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IT 융합 패션을 본격적으로 출시할 시점에 맞춰 엔젤 투자자 및 벤처캐피털(VC) 유치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투자는 단순히 자금을 받는 것 이상으로, 브랜드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협력입니다.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위해 신중하게 결정할 것입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흥미로워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일상적인 작은 문제부터 사업에서 마주하는 큰 문제들까지, 그 과정이 매력적입니다. 패션 산업은 생산, 유통, 관리 등 모든 단계에서 환경 문제를 발생시키기에, 생산자로서 이를 해결할 책임을 느낍니다. 낙관적인 접근보다는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시제품 제작 단계에서 효율적인 예산 활용을 위해 2년간 100곳 이상의 업체를 발품 팔고 거래를 조율했다”며 “성장에는 한계가 없기에, 스타트업 기조에 맞게 짧은 시간에 많은 테스트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을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발전된 결과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베테랑 디자인은 디자인, 마케팅, 개발을 중심으로 소수 정예 팀으로 운영된다. 이 대표는 브랜드 기획, 디자인, 마케팅을 총괄하며 자금 마련과 장기적인 사업 전략을 담당한다. 개발과 경영은 전문가와 협력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제품군 확장에 따라 새로운 팀원을 영입할 계획이다. “전공이나 배경보다 회사의 비전과 열정, 역량을 중요하게 고려하며, AI 기술의 발전으로 창의성과 빠른 시장 감각이 더욱 중요한 시대에서 도전적인 인재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베테랑 디자인은 전 세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며, 친환경 패션 트렌드에 맞춰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군을 확대할 것”이라며 “다양한 패션 전시회와 팝업스토어를 통해 오프라인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베테랑 디자인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8월
주요사업 : 실용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춘 친환경 패션 제품 개발
성과 : 2024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창업진흥원 에코스타트업 예비창업자 지원사업 최종 합격, 한국패션사업협회&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시제품 개발 지원사업 참여, 예비창업패키지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참여, (주)효성TNC 예비창업자 제품개발 지원사업 참여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