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지 알리올료랩스 대표

스피치 스타일을 AI를 통해 자동 진단하고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제작
개인화된 스피치 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

[한국여성벤처협회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기업 CEO] 스피치 스타일의 전문성을 진단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한 ‘알리올료랩스’
알리올료랩스는 스피치 스타일의 전문성을 진단해 주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정글지 대표(35)가 2024년 5월에 설립했다.

정 대표는 삼성전자 UX·UI 디자이너로 6년간 재직한 경험이 있으며 IT 서비스를 직접 제작해 보고 싶다는 마음에 창업에 도전했다.

“최근 1인 크리에이터, 개인 채널 운영이 당연해지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신을 브랜딩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중 목소리라는 보이지 않는 무형적 요소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얼굴에 대한 부분은 사람마다 다른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공통으로 ‘듣기 좋은 목소리’, ‘말을 잘하는 사람’에 대한 이미지는 사람들의 의견이 공통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디벨롭된 아이템으로, 정확히 말하는 방식의 어떤 요인들로 인해 스피치 스타일이 전문적, 혹은 비전문적으로 느껴지는지 조사하고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스피치 스타일을 AI를 통해 자동 진단하고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개선포인트를 반영한 개인화된 학습 콘텐츠를 완성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스피치 스타일은 개인의 개성이 반영되어야 하므로, 규격화된 전문적 말하기 방식에 맞추는 것이 무조건 좋은 방식은 아니다. 알리올료랩스 아이템의 경우 모두에게 똑같은 획일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목표나 개성에 맞춘 개인화된 스피치 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다. 또한 단기적 관점에서 잠시 스피치 스타일을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자신의 스피치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화된 학습을 제공한다는 것도 아이템의 경쟁력이다.

“스피치 스타일을 개선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명확한 사용자를 찾는 과정이 굉장히 어려웠기에 많은 실패를 겪었습니다. 가장 우선시한 타겟은 취업 준비생이었습니다. 취준생 대상으로 면접 대비용 스피치 스타일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해서 학생 타겟으로 테스터도 모집해 보고, 교내 취업센터와 연계해 보고자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국내 사용자에게 스피치 스타일 서비스가 결정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이주 여성들, 혹은 외국인 유학생 등의 한국어 말하기에 대한 니즈가 강한 타겟으로 변경하고 관련 센터들 혹은 기관들 대상으로 판로 개척을 해보고자 합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23년에 출산 후 집에만 있기 갑갑해서 써본 기획서로 여성벤처성장챌린지 최우수상을 받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사업이 선정된 덕분에 초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하나그룹과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한 창업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에서 1차 우수팀으로 선정되어 혜택으로 MVP 제작 지원금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창업은 회사원의 삶과 비교해서 생각해 보면 굉장히 재미있고 매일 주도적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도해서 실행하고 만들고 보여주고 하는 과정에서 큰 기쁨을 느끼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고용 측면에서 지방 지역의 대학생들이나 경력단절 여성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을 보며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힘들고 고된 점도 굉장히 많지만 매일 하고싶은 일이 많다 보니 눈을 반짝거리면서 살게 된다는 점이 제일 좋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올해는 사회적 시스템 개선에 목표를 가지고 스피치 스타일 개선을 통해 더 많은 기회에 노출될 수 있는 대상에게 이 서비스가 꼭 사용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며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고 관련 사업 선정 및 기관과의 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리올료랩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5월
주요사업 : 스피치 스타일 AI 진단 프로그램 및 학습 콘텐츠 제작, 시각디자인업
성과 : 2023년 11월 여성벤처성장챌린지 청년부문 최우수상, 2024년 5월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여성기업 인증, 2024년 11월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여성특화 W-스타트업 데모데이 우수상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