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은선 에코솔트 대표(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방사능 및 각종 불순물을 제거한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를 개발
이로운 마그네슘 등 천연 미네랄은 그대로 함유한 건강한 소금 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 ‘더맑은소금’을 생산하는 기업 ‘에코솔트’
“우리가 그동안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해 왔던 각종 플라스틱 제품이 미세플라스틱이 되어서 생태계는 물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세플라스틱 역습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자연기금(WWF)은 경고합니다. 성인이 하루에 섭취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은 약 5g에 달한다고. 일 년이면 신용카드 52장을 먹는 셈입니다. 쓰고 버려진 폐플라스틱은 대부분 강이나 하수구를 타고 바다로 흘러 들어가 미세플라스틱(5㎛ 이하)이 되어 바다를 부유하고 있습니다. 바다의 어류, 패류 뿐 만 아니라 바닷물로 만드는 천일염도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2021)에 따르면 시판되고 있는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거의 모든 천일염, 정제염, 암염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다량 검출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기업이 바로 에코솔트(주)다. 염은선 대표는 2021년 전남 무안군 몽탄특화농공단지에 대지 1000평, 공장과 사무실 600평 규모로 이 기업을 설립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 ‘더맑은소금’을 생산하는 기업 ‘에코솔트’
에코솔트는 천일염의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고, 쓴맛을 내는 마그네슘 성분인 간수를 쏙 빼고, 방사능 및 각종 불순물을 제거한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 ‘더맑은소금’을 생산해 오고 있다.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청정 신안 갯벌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은 세계적 명품이라는 프랑스의 ‘게랑드소금’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런데 시장에서는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안 천일염을 명품화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때 만난 것이 전남대학교 특성화산학협력단 특허기술 ‘MMPF(Magnesium Micro-Plastic Free) 공법’입니다.”

‘MMPF공법’으로 만든 소금은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한 안전한 소금, 간수를 빼서 쓴맛을 없앤 맛있는 소금이다. 몸에 해로운 불순물은 걸러내고 이로운 마그네슘 등 천연 미네랄은 그대로 함유한 건강한 소금이다. 에코솔트는 여기에 ‘방사능 및 중금속 제거타워’를 활용하고 있다.

염 대표는 “천일염에 들어있을지도 모를 방사능뿐만 아니라 구리, 납, 비소, 카드뮴, 크롬, 수은 등과 같은 각종 중금속을 완벽하게 제거한 안전하고 건강한 소금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 ‘더맑은소금’을 생산하는 기업 ‘에코솔트’
‘더맑은소금’은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굵은소금 9kg, 1kg, 450g, 가는 소금 10kg, 1kg, 500g, 150g, 60g(3g스틱, 20개), 그리고 선물세트 등 다양한 형태로 만날 수 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이 주 고객이다.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도 많이 찾는다.

“제품을 다변화해서 소비계층을 한층 두껍게 하고 해외로도 확산시킬 것입니다. K-푸드에 관심이 많은 국내외 젊은 계층을 타겟팅해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 개발 상품인 ‘퍼플솔트’를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색채 소금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 기능성 소금들이 함유한 영양성분들도 퀘르세틴, 콜린 등 다양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오색소금’, ‘무지개소금’, ‘영양만땅소금’ 등 시각적인 매력, 다양한 유용성분, 스토리텔링을 가진 제품을 시판할 것입니다.”

창업 이후로 염 대표는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건강 향상에 일조하게 되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진다”고 말했다.

더맑은소금은 67개의 심사 항목을 통과하여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 입점한 후 대다수 백화점에 입점해 있다. “롯데홈쇼핑의 ‘최유라쇼’에 진출하는 등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세계적인 K-Culture, K-Food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을 꾸준히 모색해 왔습니다. 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 60억 무슬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세계 3대 할랄 인증 중의 하나인 JAKIM을 획득했고 2024년에는 말레이시아에 1천 톤의 수출계약을 맺고 선적을 개시하였습니다.”

에코솔트는 더맑은소금의 중동 시장 진출을 계기로 해외로부터 투자 상담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염 대표는 “그동안 미주, 일본, 유럽 등의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왔지만, 근래에는 특히 이슬람 문화권을 타겟팅해 시장을 개척할 것”이라며 “인도네시아, 부르나이 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상호교류와 현장방문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업체와도 곧 구체적인 계약이 성사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코솔트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2021년 4월
주요사업: 친환경 건강 소금 생산 전문업체
성과: 2021 한국특허정보원이 주최, 제15회 대한민국 우수특허 생활·식품 부문 대상, 2022 국제식품산업전 최고 식품산업상, 2023 (주)친한F&B와 MOU, 2023 JTBC 인기 드라마 ‘킹더랜드’ 제작지원, 2023 영남 굴·멍게 수협과 MOU, 영호남 상생 발전의 발판 마련, 2023 친환경 이유식 생산업체 에코맘과 MOU, 2023 세계 3대 할랄 인증 중의 하나인 JAKIM을 획득, 2024 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 기능성 식품 부문 금상, 2024 국제식음료품평원(ITI,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 ‘국제 우수 미각상’ 1스타, 2024 말레이시아에 친환경 소금 1천톤 수출, 2024 방사능 오염 및 중금속 물질 제거 타워 가동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친환경 건강 소금 브랜드 ‘더맑은소금’을 생산하는 기업 ‘에코솔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