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창대 리브라이블리 대표
자체 R&D 역량 확보는 리브라이블리만의 핵심 경쟁력
의학적으로 검증되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
리브라이블리는 시니어 퍼스널 헬스케어 솔루션 ‘노리케어’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지창대 대표(30)가 2022년 3월에 설립했다.
지 대표는 “리브라이블리는 시니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기업”이라며 “시니어 헬스케어 서비스 노리케어 및 국내 최대 규모 노인운동지도자 양성 기관 한국노인체육평가협회를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리케어는 노인 개인 맞춤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헬스케어 서비스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연구와 자문을 통해 개발된 운동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설계된 운동프로그램이다. 지 대표는 “노리케어는 효과성과 안전성이 높다”며 “현재 대면, 비대면으로 운동과 영양을 지도하고 독자적인 노인 헬스케어 콘텐츠를 큐레이팅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리케어의 경쟁력은 R&D 기반의 독보적인 전문성에서 나온다. “자체 연구개발 역량 확보는 리브라이블리만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특히 시니어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근감소증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의학적으로 검증되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노리케어는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및 효과를 검증했다. 축적된 임상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실제 건강 지표 개선 효과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증명한다. 이는 고객 신뢰 확보 및 유지율 증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체계적인 전문가 양성 및 관리 시스템으로 자체 R&D 결과와 임상 경험을 반영한 표준화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전문 지도 인력을 양성하고 관리합니다. 이는 서비스 품질을 담보하고 안정적인 사업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폭발적인 매출 성장과 더불어 글로벌창업사관학교 최종 선정, 신용보증기금 '리틀펭귄' 선정 등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과 시장성, 성장 잠재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합니다.”
노리케어는 B2B(요양기관, 보험사, 지자체 등)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국내 시장 지배력을 빠르게 강화하고 있다.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작년 미국 서비스 직접 수출에 성공했고, 2025년 5월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글로벌창업사관학교 프로그램과 자체 역량을 결합하여 북미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할 계획입니다.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준비 중입니다.”
신용보증기금 ‘리틀펭귄’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초기 성장에 필요한 자금 지원 및 신용을 확보했다. 지 대표는 “성과들과 검증된 기술력, 명확한 글로벌 확장 계획을 바탕으로 현재 Pre-A 단계의 후속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고 투자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리브라이블리는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R&D(연구개발), 데이터 사이언스, AI, 글로벌 사업 개발, 임상 전문가 등 핵심 분야의 인재들이 함께하고 있다, 특히 기업부설연구소 운영을 위한 석박사급 연구 인력을 확보하여 기술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 대표는 “체계적인 교육을 이수한 현장 전문 지도사 인력도 지속해서 충원하여 서비스 확장 기반을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지 대표는 “단기적으로 미국 시장 성공적 진입 및 초기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지 법인을 통해 파일럿 테스트, 파트너십 확보, 매출 발생을 목표로 한다”며 “동시에 국내 시장 리더십 강화 및 차세대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시장 성공을 레퍼런스로 삼아 영어권 및 아시아 주요 국가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데이터 및 R&D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M&A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비유기적 성장도 적극 모색할 계획입니다. 전 세계 어르신들이 리브라이블리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건강 수명'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높여, 마지막 순간까지 활기차고 존엄한 삶(Live Lively)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술과 따뜻한 돌봄으로 시니어 헬스케어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겠습니다.”
리브라이블리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설립일 : 2022년 3월
주요사업 : 데이터 기반 시니어 특화 맞춤 운동 및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노리케어’ 개발 및 운영 (국내 및 글로벌 시장 타겟)
성과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및 운영(시니어 만성질환 R&D 역량 내재화), 신용보증기금(KODIT) '리틀펭귄' 프로그램 선정 10억 보증, '글로벌창업사관학교' 최종 선정, 국내 최대 규모 시니어 운동 전문가 협회 운영(한국노인체육평가협회), GBC 뉴욕센터 입주(맨해튼 PENN1 소재), 미국 뉴욕 법인 설립, KB금융그룹 'KB스타터스' 최종 선정, 신한 스퀘어브릿지 우수기업 최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