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종환 설아래 대표

한방 레시피에 과학적 제조법을 접목해 한방식품 개발해
홍도라지 캔디 FDA 승인을 받고 현재 아마존 등에서 판매할 예정

[2025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한약사가 직접 원료를 선별해서 만드는 한방식품 브랜드 ‘설아래’
“실제 고객들이 원하는 한방식품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백화점 팝업을 돌아다니면서 약 5600명의 고객과 직접 대면하였습니다. 그 결과 각 원료의 ‘포제(炮製)’ 방식까지 고려한 맞춤형 한방식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포제는 한약재의 약효를 극대화하거나 독성을 줄이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된 가공 방식입니다. 이를 현대 과학과 접목해 현대인의 체질과 생활 패턴에 적합하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약사가 직접 원료를 선별하고, 그 특성과 복용 목적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 재탄생시키는 것입니다.”

설아래는 한방식품을 개발하고 한방을 좋아하는 고객을 발굴하는 스타트업이다. 경희대학교 한약학과 출신의 임상한약사인 지종환 대표(31)가 2021년 11월에 설립했다.

지 대표는 “설아래는 경희대 한약학과 출신 임상한약사들이 만든 한방식품 브랜드”라며 “선조들의 지혜인 한방 레시피에 현대 과학적 제조법을 접목해 현대인을 위한 한방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방원료의 선정부터 포장까지 모든 과정에 한약사가 직접 참여합니다. 오프라인 한약국을 운영하면서 환자에게 더 상세하고 자세한 건강상담을 운영했을 때 한방식품에 대한 재구매율이 증가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오프라인 상담을 인공지능과 챗봇의 형태로 개발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건강상담을 제공합니다. 상담 결과를 기반으로 한방 건강식품을 맞춤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한방식품 복용 주기에 맞춰 지속적인 건강상담을 운영해 지속적인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설아래는 한방원료의 전문가인 한약사가 개발한 한방원료 추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5분 이내의 건강 설문을 통한 개인별 맞춤 한방식품 추천합니다. 개인 맞춤별 한방 건강식품 제조 및 생산이 이뤄집니다. 정기 구독 서비스를 통한 지속적인 건강 케어 관리도 가능합니다.”

설아래의 가장 큰 경쟁력은 한약사의 전문성과 전통적 제조법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것을 현대적으로 풀어내는 방식에 있다. “기존의 한방식품이나 건강식품들이 브랜딩, 마케팅을 할 때 너무 전문가적 입장에서 기획하고 디자인합니다. 전공자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일 수 있지만, 소비자에게는 너무 피로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지 대표는 “브랜딩, 마케팅은 10년 넘게 해왔으며, 한방원료의 전문가인 한약사”라며 “이런 공통 분모가 있기에 어려운 한방 용어를 쉬운 소비자의 언어와 관점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 대표는 마케팅 회사를 창업했던 경험을 토대로 직접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 쿠팡 등의 오픈마켓도 이용하고 있지만, 현재는 자사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설아래 같은 브랜드를 육성하는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 신뢰가 너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관계는 CRM 마케팅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신제품을 런칭하고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와디즈 고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면서 더 좋은 제품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설아래는 현재는 4명의 팀원과 함께하고 있다. 지 대표는 “팀 구성원 전원이 실무 경력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스타트업은 조직 특성상 매 순간 모르는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고,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그때 중요한 것이 아냐, 모르느냐가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와 접근 방법입니다. 지금도 많은 대표들이 우리 회사 조직 구성원이 매출에 비해서는 작다고 말해주는데 10명의 수동적인 사람보다 1명의 적극적이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의 힘이 더 강하다고 믿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지 대표는 “올해 1월 홍도라지 캔디 FDA 승인을 받고 현재 아마존 등 해외 입점 플랫폼 등을 통해서 수출할 예정”이라며 “수출 바우처에도 선정돼 6월에는 첫 수출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설아래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설립일 : 2021년 11월
주요사업 : 한방식품 개발
성과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15억원 달성, 푸드 카테고리 역대 1위, 2024 라이콘 기업 선정(로컬브랜드), 2024년 연 매출 14.7억원 달성, 국내 1위 도라지 캔디 브랜드, 서울시 우수 기업 선정, 현대백화점, 인천공항 면세점, 복지몰 등에 입점, 기업 및 정부 기관 행사 선물 답례품 납품 기업 선정, 2014년 스마트벤처 창업학교 2기 수료, 2015년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C-LAB 본선 진출, 미래창조과학부 미국실리콘밸리 진출팀 선정, 2016년 블로그 마케팅 교육, 2019년 국방 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2021년 해병대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5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한약사가 직접 원료를 선별해서 만드는 한방식품 브랜드 ‘설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