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성 라이프부스트 대표

팔과 어깨를 중심으로 한 상지 근육 재활을 돕는 디지털 콘텐츠 ‘모션크래프트’ 개발
라이프부스트의 가장 큰 경쟁력은 낮은 하드웨어 비용, 높은 몰입도, 접근성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디지털 재활 콘텐츠를 개발하는 ‘라이프부스트’
라이프부스트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디지털 재활 콘텐츠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한성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트랙을 졸업한 김진성 대표(27)가 설립했다.

김 대표는 “라이프부스트는 외부 디바이스를 활용해 재미있고 몰입감 있는 방식으로 재활 운동을 유도한다”며 “재활을 ‘치료’가 아닌 ‘즐거운 경험’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했다”고 소개했다.

주력 아이템인 모션크래프트는 팔과 어깨를 중심으로 한 상지 근육 재활을 돕는 디지털 콘텐츠다. 자이로 센서, 가속도센서 등 외부 디바이스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움직임을 게임 내 조작으로 반영한다. 짧고 반복적인 세션 구조(3~5분)로 구성되어 사용자 피로도는 낮추고 운동 지속성은 높였다. 병원 중심의 기존 재활 방식과 달리 집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김 대표는 “라이프부스트의 가장 큰 경쟁력은 낮은 하드웨어 비용, 높은 몰입도, 접근성”이라고 말했다.

“디바이스는 기존 재활 장비 대비 90% 이상 저렴하게 제작(1만 원 이하)이 가능합니다. 특정 장비에 종속되지 않는 범용적 프로그램 설계됐으며, 게임성과 보상 체계를 통해 사용자가 스스로 운동을 지속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실시간 동작 분석 피드백 기능은 정교한 재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라이프부스트는 B2C와 B2B 병행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B2C는 개인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스토어 및 콘텐츠 패키지 출시 준비 중이다. B2B는 재활 병원 및 피트니스 센터와 협업해 파일럿 테스트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과 협업해 초기 고객 확보 및 실사용 사례 확보를 우선시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지난해 4학년 졸업과제로 재활 게임 개발을 준비하며 청년층과 고령층 모두에서 상지 질환 환자가 증가하는 사회적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게임과 콘텐츠에 대한 경험을 살려 ‘운동이 재밌어질 수 있다면’이라는 질문에서 출발했고,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에서 제공하는 사무실과 지원금을 기반으로 자금을 마련해 MVP 제작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작년에 이 프로젝트를 처음 준비할 때는 단순히 졸업 과제를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실제로 직접 회사를 세우고 제품을 개발하면서 느끼는 감정은 전혀 달랐다”며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어가는 과정을 경험하며 큰 성취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주도해서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재미있고, 앞으로도 계속 도전하고 싶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라이프부스트는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현재 프로그램과 디바이스의 핵심 기능을 집중적으로 개발 중”이라며 “가장 가까운 목표는 빠르게 MVP와 시제품을 완성해 실제 사용자들의 손에 닿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초기 시장 반응을 검증하고 병원 및 피트니스 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의료적 효과와 신뢰성까지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후에는 B2C 온라인 스토어 오픈, 구독형 모델 도입 등으로 개인 사용자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재활을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즐거운 습관으로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기술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협력 기회를 넓혀 나가고 싶습니다.”

라이프부스트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예비창업자
주요사업 : 외부 디바이스 기반 디지털 재활 프로그램 개발,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제작, 재활 및 홈 피트니스용 헬스케어 솔루션 기획
성과 : 자이로·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외부 디바이스 프로토타입 개발, 5분 분량의 메인 콘텐츠 프로토타입 완성, 실시간 모션 데이터 처리 및 사용자 피드백 기능 구현, 캠퍼스타운 공모전 선정 및 다수 정부 지원사업 참여 중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디지털 재활 콘텐츠를 개발하는 ‘라이프부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