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비즈아카데미 수업 듣고 데뷔했어요" 서울시 웹툰 교육생 모집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웹툰 분야 진출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 상상비즈아카데미 3기 하반기 웹툰 창작 교육과정 참가자를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상상비즈아카데미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웹툰, 웹소설,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산업 전문 인력 양성에 특화되어 있는 교육기관이다. 2023년 5월 개관해 현재 3기 과정을 운영 중이며 총 360명의 교육생을 양성했다.

현재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 중인 웹툰 창작과정은 웹툰작가로 데뷔, 차기작 연재, 웹툰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총 14주동안 업계 전문가들의 개별 밀착 지도를 받으며 작품 기획부터 스토리텔링, 채색, 후보정에 이르는 웹툰 제작 전 영역의 역량을 끌어올린다. 최종적으로는 신작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주요 플랫폼과 제작사에 잡 매칭까지 진행된다.

상상비즈아카데미는 현직 전문가가 교육과정 전반을 직접 운영·설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웹툰 창작 과정은 웹툰 <역대급 영지 설계사>로 유명한 제이큐코믹스와 웹툰 전문 교육기관 서울웹툰아카데미(SWA)가 전 교육 커리큘럼을 담당한다. 이종규 제이큐코믹스 대표, 박인하 SWA 이사장, <역대급 영지 설계사> 이현민 작가(각색), <천치전능> 송래현 작가 등이 주요 멘토로서 수업을 진행하며 <닥터 프로스트> 이종범 작가, <허니 블러드> 이나래 작가 등의 강의도 만날 수 있다.

상상비즈아카데미의 교육 성과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현재까지 졸업생의 50% 이상이 주요 웹툰 플랫폼과 연재 계약을 성사시키거나 관련 업체 취업에 성공했다. 특히 2기 수강생 다롱다리 작가는 상상비즈아카데미 수업을 수강하면서 기획한 신작이 투고를 통과하여 연재 중이다. 해당 작품은 네이버웹툰 <모닥불 친구들>로 수요웹툰으로 연재되고 있다. 또한 네이버웹툰 <이세계 캠핑으로 힐링 라이프>을 연재 중인 맹깐 작가도 상상비즈아카데미 수료생 출신이다.

상상비즈아카데미 3기 하반기 웹툰 창작과정 지원 마감일은 7월 4일이다. 오전반 '레벨업'과 오후반 '점프업'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선발한다. 선발 과정은 서류 검토 후 면접을 통해 최종 결정된다. 교육비 부담은 없으며, 전체 교육과정의 80% 이상 참석하면 예치금이 전액 반환되는 시스템이다. 지원 접수 및 교육과정 상세 정보는 '상상비즈 플랫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잡앤조이 온라인뉴스팀 기자 jobnjoy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