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 비원바이오랩 대표
한국적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율고(Yulgo)’를 운영
많은 고객들의 신규 컬러 출시 요청에 따라 ‘자연갈색’ 컬러를 개발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식물원료를 활용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을 개발하는 ‘비원바이오랩’](https://img.hankyung.com/photo/202507/AD.41015737.1.jpg)
비원바이오랩은 대한민국의 식물원료를 활용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한국적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율고(Yulgo)’를 운영하고 있으며, 양정 대표(37)가 2022년 6월에 설립했다.
율고 염색샴푸는 청양 구기자, 공주 밤껌질(율피), 국내산 고삼 등 믿을 수 있는 우리땅의 본초를 담아 두피는 물론 마음까지 편안하게 해주는 간편 염색샴푸다. 귀찮은 도구나, 성분에 대한 걱정이 없이 누구나 집에서 혼자 간편하게 새치 염색이 가능하다. 1회 사용부터 46.8% 새치모 염모력이 개선되며, 세계적 피부 안전성 평가 전문기관인 독일 더마테스트사 피부 저자극 평가 엑설런트 등급 인증을 받았다. 민감한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양 대표는 “2023년 2월 첫 출시 이후 화려한 광고 대신에 매니아들의 높은 만족도와 입소문을 통해서 ‘염색 정착템’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식물원료를 활용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을 개발하는 ‘비원바이오랩’](https://img.hankyung.com/photo/202507/AD.41015741.1.jpg)
율고 ‘자연갈색’ 컬러는 기존 흑갈색대비 더 부드러운 갈색 컬러로 새치 커버가 가능한 제품다. 새치가 생겨도 본인의 세련된 스타일을 유지하기 원하는 고객이 많고, 특히 요새는 30~40%의 비중의 고객이 본인 피부톤에 맞는 밝은 헤어염색을 하는 경우가 많아 자연갈색 새치 컬러에 대한 출시 요청이 많았다.
“그러나 기존 새치염색제품은 자연갈색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새치염색컬러의 한계상 어둡게 발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새치가 커버되면서도 부드러운 갈색을 표현하는 최적의 자연갈색 컬러를 조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갈색이어도 염색제품 하나하나 다양한 갈색이 존재하는데 ‘율고 자연갈색 컬러가 너무 예쁘다’ ‘기다린 보람이 있다’는 반응을 들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식물원료를 활용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을 개발하는 ‘비원바이오랩’](https://img.hankyung.com/photo/202507/AD.41015742.1.jpg)
“시중의 1세대 염색샴푸가 간편함이란 장점은 있지만 ‘염색이 잘 안된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율고는 이 문제도 해결하여 자연스러운 염모력과 간편성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율고의 타겟은 염색 제품에 대해 매우 깐깐한 안목과 높은 눈높이를 가진 고객이다. 율고는 이런 타겟 고객의 높은 스탠다드에 걸맞도록 만족도 높은 품질의 제품과 일상에 기분 좋은 염색 경험을 줄 수 있는 순한 국내산 자연원료를 활용해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고 있다.
“새치관리 주요 인구인 4070의 온라인 쇼핑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계속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쿠팡, 네이버 등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6월부터는 기존에 시도 하지 않았던 메타, 구글 광고 등 퍼포먼스 광고를 진행하여 율고자사몰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며, 아마존 미국, 일본 판매가 개시될 예정입니다. 아마존 입점 후 해외 매출이 더욱 성장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양 대표는 “기존 율고 염색샴푸 외에도 올해는 헤어전문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신제품 확장이 될 예정”이라며 “펌이나 염색시술 이후 손상모 관리샴푸인 ‘율고 블루밍 리페어 샴푸’를 출시하여 손상모관리 라인도 확장하고, 하반기에는 탈모라인 시제품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 입점 이후 해외 진출에 따라 염색샴푸도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추가 컬러 개발 계획이 있습니다. 한국적인 천연원료와 고기능성 바이오 복합이라는 율고의 특성을 계속 다양한 헤어 관리 전문 제품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비원바이오랩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2년 6월
주요사업 : 헤어케어 화장품 브랜드 ‘율고’ 브랜드 운영
성과 : 2024년 매출 7억원 달성, 아마존 액셀러레이터 2025 선정 K-뷰티 브랜드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식물원료를 활용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을 개발하는 ‘비원바이오랩’](https://img.hankyung.com/photo/202507/AD.41015743.1.jpg)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