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주요 기업들의 신입사원 공채가 한창이다.


이러한 가운데 '정규직 채용 연계형 인턴사원제도'가 눈길을 끌고 있다. 채용형 인턴사원제란 인턴십에 참여한 인재를 대상으로 내부 평가를 거쳐 정규직 전환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다.


기업 입장에선 실제 현장에서 일 잘하는 검증된 인재를 채용할 수 있고, 구직자의 경우에도 실무 경험 등을 쌓으며 비교적 쉽게 자신에게 맞는 기업이나 진로를 찾아갈 수 있다.


기업들은 또 우수 인턴에겐 향후 공채에서 우선 면접기회를 제공하거나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졸업하자마자 현장에 투입돼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싶다면 각 기업의 인턴십을 노려볼만하다. 공기업을 비롯해 30대 그룹·계열사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주요 인턴십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공기업·공공기관

한국중부발전은 정규직 채용형 인턴사원(대졸 수준)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사무와 정보통신, 발전 등 3개 분야다. 학력·전공·연령·외국어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우대사항은 충남 보령시·서천군 등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이나 충남지역 대학 졸업자,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이다. 전형절차는 지원서 접수, 인성검사, 직무능력평가,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30일 오후 5시까지 해당 채용 홈페이지(http://komipo.saramin.co.kr)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오는 5월부터 3개월간의 인턴기간을 거친 후 평가결과에 따라 85% 정도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평가내용은 교육성적과 근무평가, 최종업무발표 등이며 오는 9월 쯤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정규직 전환 시 채용수준은 실제 학력에 관계없이 대졸 수준으로 입사하게 된다.


한국가스공사는 일반 인턴사원(대졸 수준)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사무와 기술 분야다. 학력·전공 제한은 없으며 만 34세 이하로 토익 기준 공인영어성적 600점 이상 보유자면 지원 가능하다. 우대사항은 본사 이전 지역인 대구·경북지역 대학 졸업자, 기술직의 경우 지원분야별 기사자격증 이상 소지자다. 전형절차는 원서 접수, 서류전형, 필기·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5일 오후 5시까지 공사 홈페이지(http://www.kogas.or.kr)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내달 24일부터 5개월간 인턴사원으로 일하게 되며, 계약기간 만료일까지 근무한 우수 직원에 한해 인턴간 제한경쟁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공사는 2015년 채용 모집인원의 약 20% 이상을 인턴간 제한경쟁으로 별도 선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건설은 채용 연계형 하계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기계와 전기, 인프라, 건축, HSE, 사업지원 등 6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2016년 1월 입사 가능한 졸업 예정자로 분야별 관련학과 전공자,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 취득한 영어성적 보유자다. 기사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전형절차는 서류 접수, HMAT,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3일 오후 6시까지 회사 홈페이지(https://www.hdec.kr)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오는 7월부터 1개월간의 인턴기간을 거친 후 평가결과에 따라 9월 쯤 신입사원으로 정식 채용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플랜트) 분야 하계 인턴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2016년 2월 졸업 예정자로 화학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을 전공한 누적 학점 3.0이상, 토익 720점 이상 보유자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 필기 전형,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늘(18일) 오후 5시까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s://recruit.hec.co.kr)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이르면 오는 7월부터 6주간의 교육실습 과정에 들어간다. 평가 우수자에게는 내년 1월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는 특전이 주어진다.


현대제철은 2015년 하계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생산관리, 영업, 재무, 기획, 경영지원 등 5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2016년 1월 입사 가능한 졸업 예정자로 생산관리의 경우 이공계 전공자만 지원 가능하며 그 밖의 부문은 전공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3일 오전 10시까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s://www.hyundai-steel.com)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오는 7월 6일부터 7주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평가 우수자에 한해 채용 전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대오토에버는 2015년 하계 인턴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IT, 경영지원 등 2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2016년 1월 입사 가능한 졸업 예정자로 전공은 무관하며 IT 관련 자격증 소지자나 영어회화 가능자는 우대한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신체검사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4일 오후 3시까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hyundai-autoever.com)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오는 6월 29일부터 2개월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평가 우수자에 한해 채용 전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대엠시트는 2015년 하계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우레탄생산, 사업관리 등 2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2015년 2월 졸업자 또는 2015년 8월 졸업 예정자로 우레탄생산의 경우 기계·화학공학 전공자, 사업관리는 기계·산업공학 전공자만 지원 가능하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 면접, 인적성검사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3일까지 회사 홈페이지(www.hyundai-mseat.com)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2개월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평가 우수자에 한해 신입사원 전환면접을 실시한다.


각 그룹사별 인턴 채용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삼성그룹은 2015 대학생 인턴을 모집 중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S 등 15개 계열사가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지원 자격은 2016년 2월·8월 졸업 예정자로 전 학년 평점 평균 3.0이상, 오픽·토익 스피킹 등 영어회화자격 보유자다. 전형절차는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0일 오후 5시까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apply.samsung.co.kr)에서 가능하다. 인턴실습은 오는 7·8월 경 진행되며, 실습 수료자는 향후 채용에서 우대할 예정이다.


SK그룹은 2015상반기 인턴을 모집한다. 모집 회사는 SK텔레콤을 비롯해 SK케미칼, SK E&S, SK가스,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등 6곳이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필기, 면접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0일 자정까지다. 인턴십은 오는 7월부터 2개월간 진행되며, 평가 우수자에 한해 채용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모집부문 및 지원 자격은 회사별로 상이하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www.skcareers.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CJ그룹은 CJ제일제당과 헬스케어 등 6개 계열사를 대상으로 2015 상반기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2016년 2월 졸업 예정자로 오픽·토익 스피킹 등 영어회화자격 보유자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4일 오후 6시까지 회사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cj.net)에서 가능하다.


E1은 2015년 상반기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재경과 해외영업, 국내영업, 엔지니어 등 4개 분야다. 지원 자격은 2016년 2월 졸업 예정자로 재경 부문은 상경계열 전공자, 엔지니어는 화공·기계공학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다. 영업 부문은 전공 제한 없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신체검사 등의 순이다. 지원서 접수는 오는 26일 오후 6시까지 회사 홈페이지(http://www.e1.co.kr)에서 가능하다. 합격자는 오는 6월 29일부터 8주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평가 우수자에 한해 향후 신입 공채 시 최종면접의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최은석기자 choi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