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화 저 <가업승계, 명문장수기업의 성공전략>

“승계전략이 곧 생존전략이다!”
‘내가 평생을 바쳐 일군 기업이 후계자에게 승계되고 나서도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가업승계는 최근 은퇴를 앞둔 중소/중견기업 1~2세대 경영자들의 최대 관심사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가업승계를 창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하는 유럽, 승계 전후 경영권 안정과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제도가 마련되어 있는 미국 등과 달리 국내에서 가업승계에 대한 인식은 상속세 절세 방안 정도에 머물러 있다. 뿐만 아니라 가족기업, 부의 대물림을 바라보는 세간의 차가운 시선도 가업승계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다.


《가업승계, 명문장수기업의 성공전략》은 미국 가족기업협회(Family Firm Institution)에서 한국인 최초로 가족기업 및 가족자산 컨설턴트 인증을 받은 김선화 박사가 오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가업승계에 성공하는 필승 전략을 알려주는 책이다. 한 기업을 물려주고 물려받는 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그렇게 될 수도 없다.

설령 세대교체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기업이 불안정해지고 지속적인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승계에 성공했다고 볼 수 없다.
그래서 이 책은 기업-가족-오너십으로 요약되는 ‘가족기업 3차원 발전 모델’을 중심으로 승계를 염두에 둔 경영자가 기업의 성장 단계마다 반드시 고려하고 지켜야 할 원칙들을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여기에는 효율적인 조직체계 구축, 경영 전문화 과정, 사업 다각화 전략, 후계자 육성법 등 승계 시점 전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전략들이 포함된다. 또한 가족기업의 발목을 잡는 가족갈등 해소 방안, 소유권 이전 시 분쟁의 소지를 없애는 지배구조 구축법 등 어느 시점에서라도 즉시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노하우들을 충실히 담았다.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가업승계 필승전략
전 세계적으로 가업승계에 성공하는 확률은 30%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반대로 70%의 기업이 창업자의 사망과 함께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기업을 설립하여 살아남는 것도 매우 어렵고 중요한 일이지만, 대를 이어 기업을 계승하는 것은 그보다 훨씬 더 어렵고 중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 승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면 자기만의 성공 방식을 고집해 후계자와 갈등을 빚는 경영자, 은퇴를 번복하거나 승계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기업을 매각하는 사태로 몰고 가는 경영자, 경영전문화에 실패해 적절한 후계자가 있는데도 승계하지 못하는 경영자 등 실패해도 전혀 이상할 것 없어 보이는 사례들이 너무 많다.

이 책은 경영자들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잘못과 승계 실패 요인을 소개하고, 그 해법도 동시에 제시한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가업승계 후 훌륭하게 성장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사례를 치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승계전략을 세우는 데 적극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최신 상속증여세법의 핵심 내용과 활용 방안은 세금계획 마련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지난 4년간 창업자와 후계자,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나면서 기업의 실상을 파악할 수 있었고 당장 1세대에서 2세대로 첫 승계를 눈앞에 둔 경영자들이 무엇을 고민하는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이 책은 그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승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해야 하는지 실무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저자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저자의 성실한 현장조사와 ‘가업승계 전문가’로서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쓰였다. 때문에 가업승계를 눈앞에 둔 경영자뿐만 아니라 승계에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가족, 주주, 후계자, 관련 부처 공무원, 세무/법률 컨설턴트 등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사람들이 두루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가업승계란 은퇴하기 전에 바짝 준비해서 실행하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경영자가 오랜 기간에 걸쳐 계획하고 준비해야 하는 장기 프로세스다. 또한 가업승계란 창업자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라 주변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노력할 때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 《가업승계, 명문장수기업의 성공전략》은 ‘기업 생명 연장의 꿈’을 넘어 ‘명문장수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기업가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또한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실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승계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 실행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비전을 선사해줄 것이다.

[저자 소개]

김선화

가업승계 전문가. 헬싱키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가업승계 연구〉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 세계 가족기업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미국 가족기업협회(Family Firm Institution)의 정회원으로, 한국인 최초로 가족기업(Family Business Advising) 및 가족자산(Family Wealth Advising) 컨설턴트 인증을 받았다. 대한항공, 샤프 아메리카에서 근무했으며,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로 한국재무설계에서 가업승계 및 상속·증여 컨설팅을 수행했다. 현재는 ㈜에프비솔루션즈 대표 컨설턴트로 가업승계 컨설팅 및 최고경영자과정이나 각종 CEO포럼, 후계자 양성과정, 금융기관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가업승계 컨설팅, 경영자 코칭, 후계자 훈련, 가족 갈등 관리 및 분쟁 조정, 가족헌장 제정, 자산관리, 상속·증여 플래닝 등이다. 지은 책으로 《가업승계, 명문장수기업의 성공전략》, 《100년 기업을 위한 승계 전략》,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6단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