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머니 = 김수정 기자]실력파 재즈뮤지션들의 프로젝트 그룹 '마드모아젤 S' 가 첫 앨범 '나이트 앳 더 카바레(NIGHT AT THE CABARET)'를 발매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실력파 재즈뮤지션 그룹 '마드모아젤 S' 첫 앨범 발매
'마드모아젤 S(Mademoiselle S)'는 프로젝트 탱고 그룹 라벤타나의 리더인 아코디언 정태호, 영화 음악감독이자 베이시스트 황인규, 기타리스트 & 프로듀서 이동섭, 프랑스 유학파 드러머 김윤태, 재즈 1세대의 계보를 잇는, 데뷔 30년의 남성 재즈 보컬 최용민의 프로젝트 그룹이다.

'마드모아젤 S'의 음악은 20세기 초 유럽으로 건너간 재즈와 그 당시 대중의 사랑을 받은 유럽의 음악을 연상시킨다. 마드모아젤 S (Mademoiselle S)는 불어로 '숙녀'를 뜻하는 마드모아젤과 영문자 'S'를 합친 이름으로 S는 시크릿, 즉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품고 있다.

밴드 이름으로만 보면 구성원이 모두 여성일 것 같지만 의외로 남성 5인조 밴드라는 점도 이채롭다. 마드모아젤S는 국내 재즈신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30, 40대 젊은 재즈 뮤지션들과 데뷔 30년을 넘긴 보컬 최용민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실력파 재즈뮤지션 그룹 '마드모아젤 S' 첫 앨범 발매
[▲ 프로젝트 그룹 '마드모아젤S'. 왼쪽부터 김윤태,정태호,황인규,이동섭, 최용민(사진제공=뮤직옥토버)]


이 앨범에서 리더 정태호의 낭만적인 아코디언 사운드와 보컬 최용민의 자연스럽고 연륜이 느껴지는 깊은 목소리로 20세기 초 유럽의 낭만을 표현한다. 첫 트랙 '빌코멘(Willkommen)'을 시작으로 '내게 아름다운 너(Bei mir bist du schön)' '디어 피노키오(Dear Pinocchio)', 1930년대 British Dance Band의 악곡 형식을 가진 '시크릿 포 마드모아젤(Secret for Mademoiselle)', '비앙 주에 아베크 무와(Viens Jouer Avec Moi)' 등 이들이 지향하는 신낭만주의(Neo-Romanticism) 경향을 드러낸다. 정태호와 베이시스트 황인규가 음악 감독을 맡았던 영화 '카오산 탱고'의 OST '그대 곁에 지금'도 보너스 트랙으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