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패밀리 오피스의 5가지 가치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한국에서도 가문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패밀리 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앞서 100년 이상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발전시켜 온 미국에서는 어떤 고민들을 하고 있을까.

최근 한국 자산가들 사이에서 패밀리 오피스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흥미롭게도 한국 사회에서 해석하는 패밀리 오피스는 미국에서의 패밀리 오피스와는 개념과 목적, 그리고 발전 방향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자산관리나 절세 등에 초점을 맞춘 소위 ‘한국형 패밀리 오피스’와는 다르게 패밀리 오피스의 역사가 100년 이상인 미국에서는 단순한 물질적 자산 이상의 가치에 훨씬 더 큰 무게를 싣는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미국의 유수 집안들이 강조하는 5가지 패밀리 오피스 가치를 정리해보았다.

1. 신의·성실·의무
2010년 오프라 윈프리가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했을 당시 많은 사람들이 왜 그녀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여러 자산운용사들을 제치고 19세기에 근원을 두고 있는 록펠러(Rockefeller)의 패밀리 오피스 구조를 선택했는지 궁금해 했다. 오프라 윈프리 외에도 미국의 내로라하는 자산가들은 패밀리 오피스 형태로서의 자산관리를 선호하고 있으며, 그 주된 이유를 ‘신의·성실·의무’로 꼽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개인의 자산정보 공개를 극도로 꺼린다는 것이다. 필요에 의해 전문가와 접촉하더라도 단편적인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우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한다. 가문만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을 직접 고용하거나, 해당 전문가 집단을 보유한 멀티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전문가에게 얻을 수 있는 도움을 극대화함은 물론, 신뢰를 기반으로 가문이 근본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종합적이고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것이다.

2. 자녀를 위한 금융 교육
미국 자산가들이 패밀리 오피스의 역할 중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바로 자녀 교육이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 특히 객관적인 눈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패밀리 오피스와 같이 중립적인 외부 전문가를 통해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자녀들이 물질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받아 상대적으로 많은 기회를 누리며 자란 만큼 다른 사람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거나 돈의 가치에 대해 감각을 익힐 기회를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고,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자녀가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성립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자선 활동
미국처럼 사회공헌 활동이 발달한 국가의 자산가들은 자선 활동을 단순히 기부 자체나 기업 이미지 개선만을 위함이 아닌 보다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목적과 구조를 갖춘 프로젝트로서 이행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선 활동을 위한 개인 및 가문 재단을 세우는 것이 여러 목적을 충족하기에 용이하다. 재단을 세움으로써 절세 효과를 불러올 뿐 아니라 모든 가문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울 수 있으며, 가문 경영을 위한 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운영된 재단은 집안의 자산을 관리하고 기부하기 위한 의사 결정 과정에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단단한 뼈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 구성원들은 자산을 소비하는 대상에서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수단으로써 인식하게 된다.

파트리치아 미샤텔리 델레 리페(Patrizia Misciattelli delle Ripe) 이탈리아패밀리오피스협회(AIFO) 회장은 이러한 트렌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최근 사회공헌 활동은 단순한 기부에서 공동의 목적을 가진 모든 가문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여러 세대가 교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선 활동으로 바뀌었다. 자선 활동은 가족 관계를 끈끈하게 해주고 가문의 여러 세대를 이어주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4. 시대 흐름 파악
자산 형성의 역사가 짧은 한국의 경우, 많은 1세대들이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리스크를 지니게 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거나 2세에게 상속하는 경우가 많다. 부의 창출 다음 단계인 부의 보존, 브랜드 보존, 가문 통합에 집중하지 않고 리스크 있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경우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는 위험성이 더 클 수밖에 없다. 부의 번영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의 부를 이뤄낸 이후에는 부의 지속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 올바른 마음가짐
가문들이 말하는 올바른 마음가짐이란 패밀리 오피스를 물질적인 자산관리로만 한정해 생각하지 않는 넓은 시각을 의미한다.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목표를 정의하고, 가문이 후세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수단이다. 이를 무시한 채 물질적인 자산을 확보하고 승계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패밀리 오피스는 단지 고(高)비용의 투자 매니저에 불과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68호(2019년 05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