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의 첫 단추는 ‘마인드세트’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패밀리 오피스의 첫 단추는 ‘돈’이 아니다. 수백 년을 이어갈 패밀리 오피스의 기반이자 초석을 다지는 ‘마인드세트’다. 가문의 이정표를 세우는 일은 결과적으로 가문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하고자 하는 가문이 갖추어야 할 사고방식인 ‘마인드세트(mindset)’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할 때 함께 정립하게 되는 마인드세트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자산 운용이나 투자 활동과는 비교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다. 패밀리 오피스의 마인드세트를 올바로 이해하는 가문은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보다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하고자 하는 세대는 가문의 부를 축적한 1세대인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 위한 목적을 앞세우는 경향이 강해 마인드세트의 가치와 필요성을 무시하는 경향도 강하다. 이런 경우 그저 ‘무늬’만 패밀리 오피스를 운영하기 십상이며,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투자 매니저를 고용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특히 패밀리 오피스의 개념이 막 알려지기 시작한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가문이 이와 같은 절차를 간과하고 있다. 패밀리 오피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채 패밀리 오피스가 마치 하나의 금융상품인 듯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패밀리 오피스의 올바른 마인드세트를 정립하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가문의 이정표를 만들어라

패밀리 오피스의 마인드세트 정립은 패밀리 오피스의 진정한 개념과 역사, 그리고 애초에 패밀리 오피스가 가문에 왜 필요한 개념이 됐는지에 대한 설립자의 올바른 이해에서 시작된다. 모든 가문에 적용될 수 있는 이와 같은 보편적 개념이 완벽하게 소화되면, 자신의 가문만을 위한 구체적인 마인드세트를 구상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가문을 이끈 선대가 강조했던 비전과, 가문의 유산이 어떤 가치에 맞춰져 형성돼 왔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가문이 현재 가지고 있는 사회적 자산, 즉 가문의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 같은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령 ‘8세대가 지난 후 우리 가문의 패밀리 오피스는 어떤 모습이며, 어떤 업적을 이루고, 어떠한 유산을 쌓아 갔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러한 모습이 내가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진정 원하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끊임없이 답을 찾는 과정이 패밀리 오피스의 마인드세트를 정립하는 바람직한 절차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찾은 답은 패밀리 오피스의 틀이자 뼈대가 되며, 설립과 운영의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가문의 유산을 쌓아갈지에 대한 이정표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마인드세트 정립이 패밀리 오피스 설립 및 운영에 있어 여전히 필요 없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가문에는 패밀리 오피스가 최적의 솔루션이 아니라고 단정 지어도 무방하다. 마인드세트의 과정이 결여된 채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해도 결국 당신이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보지 못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가문의 성패를 좌우할 열쇠는

알아차렸을지 모르겠지만, 마인드세트 정립 과정에는 ‘돈’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지 않는다. 패밀리 오피스의 수많은 역할 중 대부분의 가문이 집중하는 ‘상속’ 및 ‘절세’, 혹은 ‘투자’ 및 ‘자산관리’는 패밀리 오피스 설립을 위한 필수 요소가 아닌, 패밀리 오피스가 올바른 마인드세트를 기반으로 운영될 준비를 마쳤을 때부터 고려해야 할 부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에게 ‘석유왕’으로 잘 알려진 존 데이비슨 록펠러(John Davison Rockefeller)는 1882년 ‘록펠러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하며 패밀리 오피스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고 현대적 개념의 패밀리 오피스를 정립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가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할 때 주로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하면 석유와 가스에 대한 투자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 은퇴 이후 자신이 일궈 놓은 자산을 다음 세대가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했고, 그 주된 수단은 필란트로피(philanthropy)로 설정했으며, 교육, 건강, 소통을 중심 가치로 두었다. 그가 막대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었던 석유 및 가스 사업과는 거의 무관한 가치들이었다.

패밀리 오피스의 마인드세트란 어떤 가치를 다음 세대에 넘겨주고자 하는지, 당신이 세상을 떠난 뒤에 남기고자 하는 미션이 무엇인지, 가문의 사회적 위치는 어디에 있으며 사람들이 당신의 가문을 어떤 이미지로 떠올렸으면 하는지를 명확하게 정립하는 과정의 결과이며, 앞으로 수백 년을 이어갈 당신의 패밀리 오피스의 기반이자 초석이다. 설립 초반에는 이와 같은 절차가 작은 차이라고 여겨질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가문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이는 모든 가문마다 상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패밀리 오피스 전문가들은 습관처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당신이 하나의 패밀리 오피스를 보았다면, 당신은 그저 하나의 패밀리 오피스만을 본 것이다.” 모든 패밀리 오피스는 그들만의 가치와 방식이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립자와 가문 구성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다른 가문의 패밀리 오피스는 참고만 할 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자신 가문만의 것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의미다.

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69호(2019년 06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