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를 위한 전문가 고용은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효과적인 패밀리 오피스 운영을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수반돼야 할까. 우선 가문의 자산 규모와 상황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구성되는 패밀리 오피스에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설계를 맡아줄 전문가의 고용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패밀리 오피스 설립 후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 집단의 종류와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가문의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이 보유한 자산의 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며, 패밀리 오피스가 가문에 어떤 역할을 해주길 원하는지, 가족 구성원 중 누가, 얼마만큼 패밀리 오피스 운영에 개입하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그 차별성과 특징이 두드러지게 된다.

이렇듯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의 자산 규모와 상황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구성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독립된 기관이자 구조로서 의사결정권 및 운영에 대한 책임이 부여된 최고경영자(CEO)나 임원진이 요구된다. 또한 대부분의 패밀리 오피스가 가문 자산 운용을 위한 투자 및 세무 관리 역할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와 더불어 법률, 행정, 컨시어지의 역할을 수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된 패밀리 오피스는 앞서 언급한 행정 업무 및 컨시어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최고운영책임자(COO)를 필요로 하게 된다. 또한 패밀리 오피스의 투자 결정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는 최고운용책임자(CIO), 가문 자산에 대한 세무 관련 업무 및 패밀리 오피스 운영에 필요한 회계 관련 업무나 장부 관리를 위한 최고재무책임자(CFO), 패밀리 오피스의 효율적인 운영 및 보안에 필요한 정보기술(IT) 전문가, 각종 발생 가능한 이슈에 대한 대비를 위한 법률 전문가 역시 패밀리 오피스의 규모가 커지고 구성이 복잡해질수록 요구되는 전문 직책 중 하나다. 규모가 큰 패밀리 오피스일수록 보다 세분화된 분야에 시(C)레벨 간부급 임원을 배치하며, 이후 하위에 업무 보조를 위한 직원을 고용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효과적인 전문가 활용 방법은

직원 고용 후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는 바로 이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효과적인 패밀리 오피스 운영을 이루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것이다. 여기에 패밀리 오피스의 핵심 기관 중 하나인 이사회의 역할이 부여된다.

패밀리 오피스의 이사회는 가문 관련 이슈에 영향력이 높은 가문 핵심 구성원과 소수의 가문 경영 관련 외부 전문가로 이루어진다. 이사회는 주로 가문 헌법 등을 통해 가문의 가치와 미션을 정립하고 가문 구성원들이 따라야 할 규율 및 집행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때로는 특정 활동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주요 의사 결정 권한을 수행한다.

이렇듯 패밀리 오피스의 설립과 운영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며, 이는 주로 전문가를 고용하는 데 사용된다. 미국을 기준으로, 한 가문이 패밀리 오피스를 보유한 가문의 평균 자산 규모인 1억 달러(약 1200억 원)를 보유한 경우, 이를 1년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은 평균 100만 달러(약 12억 원)로 추산된다. 또한 질 높은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가문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상 체계를 잘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 고용에 드는 비용은 가문에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많은 가문들이 자신들의 가문만을 위한 전문가를 고용해 운영하는 싱글 패밀리 오피스(single-family office)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대안으로써 멀티 패밀리 오피스(multi-family office)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멀티 패밀리 오피스는 자산 규모가 1억 달러 이하인 가문이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비슷한 규모의 다른 가문들과 가문 경영 관련 전문 서비스를 공유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패밀리 오피스의 종류를 막론하고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은 패밀리 오피스 관련 모든 활동에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제대로 된 전문가를 고용한다면 견고하고 전문적인 투자 활동 및 자산 운용이 가능하게 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정적인 이익을 누릴 수 있다. 또한 가문 관련 주요 사안들에 대한 정보 보안, 가문 구성원들 간의 이해관계 조정, 후세대 교육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문 가치 형성 및 가문 명성 유지 등 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0호(2019년 07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