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 고용, 인하우스 vs 아웃소싱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을 풀타임으로 고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웃소싱의 경우 가문의 기밀 유지나 프라이버시 보호가 완전히 보장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세밀한 고용 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패밀리 오피스를 위한 인하우스(in-house) 고용과 아웃소싱(outsourcing) 고용을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싱글 패밀리 오피스(single-family office)와 멀티 패밀리 오피스(multi-family office)의 개념을 짚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싱글 패밀리 오피스란 단일 가문만을 위해 설립된 패밀리 오피스 형태를 의미하며, 가문 구성원 혹은 외부 전문가들이 해당 가문만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멀티 패밀리 오피스란 패밀리 오피스 전문가 집단이 두 가문 이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보통은 싱글 패밀리 오피스 형태에서 시작해 오랜 기간에 걸쳐 가문 경영 및 관리 노하우를 쌓은 후 이를 다른 가문에 적용하며 그 수를 하나씩 늘려 가는 방식으로 발전한다. 리소스와 전문 지식, 전문 인력을 공유함으로써 싱글 패밀리 오피스에 비해 훨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멀티 패밀리 오피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싱글 패밀리 오피스의 경우 철저히 한 가문만을 위한 관련 전문가들의 집단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하우스 고용을 통해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멀티 패밀리 오피스의 경우 경험과 노하우로서 정립된 패밀리 오피스 플랫폼을 다수의 가문에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특징이 있어 실질적인 집행이 아웃소싱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다.

싱글 패밀리 오피스와 멀티 패밀리 오피스는 서로 다른 구조와 형태를 갖고 있지만 가문의 물적·인적·사회적 자산을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적은 같기 때문에 인하우스 고용과 아웃소싱을 통한 고용 사이에서 전문가 집단을 확보하기 위해 고민하는 부분은 어느 정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인하우스 고용과 아웃소싱 고용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살펴보도록 하자.

◆패밀리 오피스의 주요 서비스와 인력 운용

대부분의 패밀리 오피스는 투자 활동에 중점을 두어 패밀리 오피스의 재정적 능력을 확보해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는 패밀리 오피스의 기반이자 지속성의 근원이기 때문에 패밀리 오피스 운영과 관련된 재무 계획 및 투자 관리는 인하우스 고용을 통해 장기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문 최고운용책임자(Chief Investment Officer, CIO)와 실무가 가능한 보조 직원 고용을 통해 가문을 위한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하며, 특정 전략을 위해 단기적으로 아웃소싱을 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그들이 자체적으로 전문 지식을 가지고 가문 재정의 큰 그림을 그리게 된다.

패밀리 오피스의 주요 서비스에는 세무와 법률 서비스가 있다. 법률 서비스는 전형적으로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규모가 큰 패밀리 오피스의 경우 자체적으로 관련 전문가를 고용해 앞으로 발생 가능한 이슈에 대해 미리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때그때 가문의 필요나 상황에 따라 아웃소싱을 통해 관련 이슈를 해결한다.

세무 서비스의 경우도 법률 서비스와 비슷한 특징을 보이며 경우에 따라 특정 서비스나 전략에 적당한 전문가를 아웃소싱하지만 회계 장부 관리나 기타 정보 관리의 경우는 기밀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인하우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서비스가 위험 관리 및 보험 계획 수립이다. 두 서비스 모두 보통 재무 계획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인하우스의 형태로 고용되는 경우가 많다. 고용된 전문가는 앞으로 가문에 닥칠 수 있는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고 해당 위험에 대한 적당한 대응책의 하나로 보험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위험 관리를 하게 된다. 실제 적당한 보험에 가입하거나 관련 이슈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한 경우 아웃소싱을 통해 제3자를 영입하는 방식을 취하게 된다.

가문 구성원의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인하우스 전문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패밀리 오피스 소속 직원들은 가족을 위한 교육 세션을 정기적으로 마련해 각 가족 구성원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그들을 위한 패밀리 오피스의 역할을 상기시켜준다. 이 역시 일반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특정한 상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경우 아웃소싱을 통해 외부 전문가에게 해당 내용에 대한 교육을 의뢰할 수 있다.

자산 이전 전략 및 필란트로피(philanthropy), 혹은 상속 계획 등에 대한 서비스는 기밀 유지가 중요하며 가족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인하우스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찬가지로 사내 전문가들에 의해 전략이 수립된 후에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문의 라이프스타일 설계 및 행정 관리, 그리고 컨시어지 서비스 역시 가문의 일상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보호 차원에서 인하우스 전문가들에 의해 대부분의 활동 및 관련 정보 관리가 이루어진다. 세밀한 부분은 가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패밀리 오피스 직원들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보다 일반적이고 기밀 유지가 특별히 요구되지 않는 서비스에 관련해서는 외부 위탁을 통해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리하자면 인하우스 고용의 가장 큰 이점은 가문의 민감한 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보호와 기밀 유지, 그리고 특정한 상황에 따른 맞춤 서비스라고 볼 수 있으며, 패밀리 오피스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가 집단을 풀타임으로 고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반대로 아웃소싱 고용의 가장 큰 이점은 풀타임으로 근무하는 직원의 수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며, 해당 가문만을 위해 고용된 전문가들이 아니기 때문에 기밀 유지나 프라이버시 보호가 완전히 보장되기는 어렵고, 가문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세밀한 전략 수립이 어렵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패밀리 오피스는 수세기에 걸쳐 발달해 오며 싱글 패밀리 오피스나 멀티 패밀리 오피스와 같은 설립 형태나 인하우스 고용 및 아웃소싱 고용 등과 같은 서비스 제공 방식이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많은 경우 기본적으로 가문에 대한 이해도와 충성도가 높은 인하우스 고용을 기본으로 하되, 특정 상황 및 이슈에 관련해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가 요구되는 경우 아웃소싱을 병행함으로써 그 효율성과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자신의 가문에는 어떤 형태의 패밀리 오피스가 적합하며 어떤 방식의 전문가 고용이 적당할지에 대해서는 패밀리 오피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1호(2019년 08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