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 신탁을 활용하다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 재무설계사]신탁은 신탁재산을 위탁해 수익자를 이전하는 것으로 패밀리 오피스에서는 신탁을 활용해 가문을 관리하는 데 신뢰를 더하고 있다.

패밀리 오피스의 신탁 활용 방법과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자. 우선 신탁은 위탁자가 신탁재산을 수탁자에게 위탁해 수익자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의 경우 변호사가 신탁재산이 수익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배될 수 있는지를 자문한다. 신탁을 활용하면 유언장 없이 쉽게 자산을 수익자에게 이전할 수 있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신탁재산은 더 이상 위탁자나 수익자의 자산을 소유하지 않게 됨으로써 위탁자 혹은 수익자의 채권자가 신탁재산을 추심할 수 없다.

미국에는 취소 가능한, 그리고 취소 불가능한 2가지 유형의 신탁이 존재한다. 2가지 유형 모두 유언장이 필요 없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취소 가능한 신탁은 위탁자 소유의 신탁재산에 포함돼 상속세가 부과되는 반면, 취소 불가능한 신탁은 위탁자 소유로 포함되지 않아 향후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취소 불가능한 신탁은 신탁재산을 다시 회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누구도 위탁된 신탁재산을 건드릴 수 없도록 안전하게 보존되며 위탁자가 사망한 이후에도 위탁자가 생존 시에 작성한 지침에 따라 운영된다.

부유한 가문뿐 아니라 평범한 가정도 신탁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미국은 각 주(州)마다 적용되는 ‘신탁법’이 다르므로 꼼꼼히 확인해 위탁자에게 유리한 주에서 신탁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 보통 많은 주들이 신탁재산에서 발생하는 소득과 양도소득세율로 10%를 부과하지만, 몇몇 주에서는 소득세와 양도세를 면제해 주기도 한다. 여러 주의 법률을 알고 유능한 변호사의 자문을 구할 수 있다면 신탁을 설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위탁자가 수익자가 어릴 때부터 신탁재산을 맡겨 장기간 운용한다면 놀라운 복리 수익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개인과 회사처럼 신탁은 은행계좌와 증권계좌 등을 언제든지 개설할 수 있으며,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도 큰 어려움 없이 투자할 수 있다.

◆신탁, 유연한 설계 가능

신탁에서 위탁자, 수탁자, 수익자 등 핵심 요소들을 제외한 나머지는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다. 신탁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는 신탁의 핵심 요소는 물론이고 개별적인 컨설팅을 통해 신탁을 유연하게 설계한다.

신탁을 잘만 활용하면 후손들에게 현명한 삶의 지침들을 유산처럼 보존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위탁자들은 단순한 지침에서부터 창조적인 지침까지 다양한 지침들을 물려주고 싶어 한다. 어떤 위탁자는 후손들이 학업에 열중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신탁을 통해 대학 학비 등의 교육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또 어떤 위탁자는 신탁을 통해 후손들의 의료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이렇게 각 가문들은 그 가문만의 필요와 철학이 신탁에 스며들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가문 구성원들이 신탁을 함께 설계하며 가문 공통의 목표를 세우는 가운데 서로 친밀히 소통하며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 법을 경험할 수도 있다.

신탁재산으로 수익자와 가문 구성원이 설립한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도 있고 수익자가 다른 곳에 투자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신탁재산은 수탁회사의 승인을 거쳐야만 수익자에게 배분할 수 있으므로 신탁재산이 목표 없이 허비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수탁자의 선정이 중요하다
수탁자는 수익자의 이익을 위해 신탁재산을 운영할 권한을 가지고 위탁자의 지침들을 온전히 실행할 책임을 지니게 된다. 친족, 친구와 같은 개인이 수탁자가 될 수도 있고, 혹은 전문 수탁법인에 신탁재산을 운영하도록 위탁할 수도 있다.

개인과 수탁법인 모두 수탁자로서 각각 장단점은 있다. 개인수탁자는 수탁법인보다 비용은 절감되겠지만 수탁법인만큼의 전문적 지식이나 내부 규율은 부족할 수 있다. 개인수탁자는 수익자에게 너무 관대하거나 정반대로 너무 엄격할 수도 있다. 개인수탁자는 생명이 유한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후손들의 신탁재산을 운영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미국 신탁회사(US Trust Company)와 같은 수탁법인은 장기간 존속할 수는 있지만 위탁자로부터 괴리감이 있을 수 있고, 가문 재산에 대한 통제력 또한 상실할 가능성이 있다. 가문만을 위한 수탁법인인 사모신탁회사(Private Trust Company, PTC) 설립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도 있다.

PTC는 가문이 소유할 수도 있고 가문의 특수관계인이 아닌 이사도 물론 포함돼야 하지만 가문 구성원들이 이사와 여러 위원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PTC는 법인으로 장기간 존속이 가능하고 회사 내에 전문 지식, 내부 규율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문이 소유한 PTC는 통제를 상실할 위험도 없다. 또한 PTC 운영에 후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살아 있는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도 있다.

PTC는 가문 내 여러 신탁들을 동시에 운영할 수도 있다. 규제가 심하지 않은 주에서 신탁을 설립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한 가문만을 위한 PTC를 설립할 경우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패밀리 오피스 관련 특례법에 의해 정식 투자자문사로서 등록하는 것을 면제해 주기도 한다.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큰 수탁법인에 비해 PTC는 상대적으로 비용도 절감된다. 가문 구성원이 비용 지출에 대한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패밀리 오피스의 신탁 활용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의 행정, 후손 교육, 자산 운용, 세무, 법률, 리스크 관리, 상속 설계 등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패밀리 오피스는 신탁을 활용해 설립자나 가문 구성원들이 작성한 가문의 핵심 가치를 포함한 가문헌법을 공식화할 수 있다. 즉,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가문의 가치를 설계하고 신탁이라는 제도를 활용해 그 가치를 실행한다고 할 수 있다.

PTC 법인은 신탁이라는 제도를 통해 위탁자의 지침을 따를 법적 의무를 지니게 된다. 위탁자의 지침은 신탁이라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집행 가능하도록 보호받게 된다. PTC에서는 신탁재산 분배, 지침 수정, 투자 등을 결정하는 여러 위원회를 구성할 수도 있다. 종합하자면 패밀리 오피스가 가문의 후손들을 위해 이루고자 하는 모든 것을 신탁과 수탁법인인 PTC를 활용해 공식화할 수 있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설립자는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후손들의 장래를 보호하고 위대한 유산을 물려주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신탁을 잘 활용하면 후손들에게 현명한 지침을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고, 채권자로부터 신탁재산을 보호할 수도 있으며, 유언장 없이도 유산을 올바르게 물려줄 수 있다.

위탁자가 사망한 후에도 신탁재산을 기부 목적으로 운영하며 위탁자가 추구했던 가치를 보존해 나갈 수도 있다. 록펠러와 같은 명문 가문은 신탁을 활용해 부를 보존하고 후손들에게 선대가 추구했던 핵심 가치를 위대한 유산으로 물려주었다. 부와 유산을 함께 물려주기에 신탁보다 좋은 제도가 있을까.

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 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8호(2020년 03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