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오피스의 리스크 관리는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 재무설계사]가문의 리스크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표면적인 리스크는 물론 숨겨진 많은 리스크를 철저히 검토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패밀리 오피스의 중요한 역할이다.

패밀리 오피스가 유념해야 할 여러 가지 유형의 리스크와 관리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특히 부유한 가문일수록 더욱더 리스크 관리에 힘써 리스크를 측정하고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리스크 관리라고 하면 아마도 대부분의 가문들은 규정과 절차에 따라 국세청에 세금을 신고 납부하는 것을 먼저 떠올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주위에서도 숨겨진 많은 리스크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패밀리 오피스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리스크를 철저히 검토하고, 필요시에는 외부 전문가에 맡겨 모든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미처 생각지 못한 최악의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철저한 검토를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의 리스크를 어떠한 방식으로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리스크 분석과 축소

첫째, 패밀리 오피스는 가문, 구성원, 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각도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실행한다. 가문에 닥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리스크를 분석하고 수용 가능한 리스크와 수용 불가한 리스트를 만든다. 가문의 일상생활도 꼼꼼히 살펴보고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리스크를 측정한 다음에는 물리적·금전적 손실의 관점에서 잠재적 리스크를 평가해야 한다. 현재의 단계에서는 중대한 리스크를 분별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리스크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리스크 유형은 회피하고 싶은 리스크다. 예를 들면 낙하산 없이 비행기에서 뛰어내리지 않거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감염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여행하거나 방문하는 걸 피하는 것이다.

둘째 유형의 리스크는 발생 확률은 높지만 측정과 평가가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손실 규모가 작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리스크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주차한 차를 훼손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잠재적 손실이긴 하지만 심각하지는 않다. 하지만 자주 발생할 수 있어 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셋째 유형의 리스크는 발생 확률은 낮지만 발생하게 되면 손실 규모가 아주 크다. 이런 유형은 보험회사가 분석할 수 있고 보장 상품을 제공할 수도 있다.

첫째 유형의 리스크인 낙하산 없이 점프하는 것은 회피하면 된다. 둘째 리스크 유형인 차량 훼손과 같은 것들은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손실 규모다. 하지만 셋째 리스크 유형은 축소하거나 이전시키고 싶을 것이다. 이러한 리스크는 잠재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지만 그 빈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합리적인 보험료를 지급하고 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많은 보험사들이 이 셋째 범주의 리스크에 해당하는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보험회사는 다수의 가입자들에게서 보험료를 지급받아 가입자 중 손실을 입은 피해자에게 해당 손실액을 보장해 주는 사업을 영위한다. 막대한 손실 규모와 비교하면 비교적 소액의 보험료로 리스크를 쉽게 전가할 수 있어 보험 가입자와 보험회사 모두 만족하고 있다.

대부분의 보험은 금융기관과의 계약으로 보험이 보장하는 손실이 발생할 경우의 보험금 지급을 사전에 약속한다. 한 가문이나 구성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많은 경우의 리스크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보장하는 여러 종류의 보험 상품들이 있다. 생명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장하고, 손해보험은 자동차, 주택과 같은 자산의 손실을 보장하고, 건강보험은 피보험자의 건강을 보장하고, 장애보험은 사고로 인한 장애를 보장하고, 장기요양보험은 요양 또는 요양원 비용을 보장하고, 사업 관련 보험은 사업적 리스크를 보장하고, 엄브렐러(Umbrella)보험은 모든 유형의 리스크를 일정 한도 내에서 보장한다. 이러한 보험들은 흔히들 가입하는 것이다. 여기에다 각 가문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보험이 추가될 수 있다. 또한 많은 가문들이 그 가문만의 특정한 리스크를 보장받기 위해 사이버·납치보험과 같은 신규 유형의 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보험에 가입해 리스크 일부 또는 전부를 보험회사에 전가하고 나면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가문이 재정적으로는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다. 그렇다고 보험이 사고가 일어나는 것 자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회피하거나 위험한 행동을 최대한 자제해야 할 것이다.

◆필수적인 리스크 관리

사업을 운영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에 어느 정도의 리스크는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가문과 그의 재산도 어느 정도의 리스크는 감수해야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리스크를 파악·검토해서 관리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가문 내 기밀 유지를 위해 가문 안에 중요한 문서를 보관할 수는 있지만, 강도, 화재, 홍수 등과 같은 재난에 대비해 보호장치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상당수의 기업들과 일부 부유한 가문들은 혹시 모를 재난이 닥칠 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전에 백업자료와 같은 보호장치를 두는 등 재난 복구 계획을 상세히 세운다. 좋은 기업 및 가문들은 이 모든 계획을 세우고 직원이나 가문 구성원은 혹시 모를 상황에 신속하고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실제 닥칠 수 있는 비상상황을 시뮬레이션한다.

패밀리 오피스나 재무설계사가 제공하는 재무 설계를 통해 투자와 관련된 많은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유한 가문은 상장사나 비상장기업에 투자할 때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투자계획서 작성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다.

투자계획서에는 리스크가 명확하게 적시돼 있고 특정 상황 발생 시 대응책, 불필요한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방법, 더 나아가서는 가문의 사업과 같이 분산할 수 없고 집중돼 있는 리스크를 헤지(hedge)하는 방법까지 기술돼 있다. 또한 긴급하게 필요한 자금을 위해 현금성 자산을 보유해 ‘현금흐름 리스크’를 관리하고 장기 투자 자산은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리스크가 높은 자산에 장기간 투자할 필요가 있다.

패밀리 오피스 설립자가 사망하면 가문의 유산, 비전 등이 더 이상 보존되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신탁을 설립해 현명하고 상세한 지침을 세우고 올바른 수탁자 선정을 한다면 이러한 리스크들은 사전에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

사실 보험 가입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미리 계획을 세우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사물인터넷(IoT)의 발전으로 편리해진 측면도 많지만 이로 인해 노출되는 리스크의 규모도 무시하지 못한다. 보험은 사고가 발생한 이후의 손실만 보장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잠재적 손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보안이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부유한 가문에서는 데이터 암호화, 금고 등을 활용한 데이터 보안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개인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민감한 현시대에 기술 발전에 발맞춰 보안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테스트, 업그레이드해 최신의 보안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분명 기술의 발달로 삶은 개선되고 특정 리스크는 감소됐다. 반면에 이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도 생겼다. 이러한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까지도 염두에 둔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시대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9호(2020년 04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