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story 제 185호 (2020년 10월)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기사입력 2020.09.24 오전 07:11

[한경 머니 = 김수정 기자]e교육 시장이 나날이 ‘핫’해지고 있다. 주로 입시나 취업 목적에 중심을 뒀던 ‘인강(인터넷 강의)’이 아닌, 취미활동 등 자기계발에 적극 투자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클래스들이 개설되고 있는 것. 그중 분야별 전문가들이 이끄는 화제의 온라인 강좌들을 소개한다.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최근 이러닝 사교육 시장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명사’들의 등장이다. 유튜브로 이름을 알린 인플루언서는 물론이고, 각 분야의 ‘별 중의 별’들이 온라인 강의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다. 비단, 일각에서는 강연자들의 이름값에 기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지만, 기존에는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마스터들의 ‘실전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오프라인 클래스에 비해 저렴한 수강료는 물론이고, Q&A를 통해 수강생들의 피드백을 충족시키기도 한다. 그렇다면 최근 화제가 된 이러닝 클래스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러닝의 신흥강자  클래스 101
온라인 교육 플랫폼 클래스101은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이라는 비전 아래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관련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기존의 교육 시장에 머물러 있던 온라인 강의에서 탈피해 취미부터 직무와 관련된 커리어와 전문성을 높인 시그니처 클래스까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강의를 제공한다. 

공예, 디자인, 미술, 사진, 영상 등 취미부터 커리어 개발까지 다양하다. 대표적인 클래스가 유튜버 신사임당의 ‘스마트스토어로 월 100만 원 만들기, 평범한 사람이 돈을 만드는 비법’ 강의다. 해당 강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여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는 강의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유튜버 신사임당. 사진 클래스101 제공]
구독자는 혼자서 알기 어려운 사업자 등록 방법부터 택배업체 계약, 광고 세팅, 사용자 유입 분석 및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 개설부터 운영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까지 2만258개의 수강 후기는 물론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98%에 달할 정도로 인기다. 


진짜 예술을 만나다  원더월
아티스트 교육 플랫폼 ‘원더월(Wonderwall)’도 예술 분야 아티스트들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리얼(real) 아티스트에게 배우는 예술 교육’을 모토로 원더월은 음악, 연기, 연출, 미술, 포토그래피, 디자인, 요리 등 각 분야에 몸담고 있는 예술가들의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이미 싱어송라이터 10CM, 힙합 프로듀서 기리보이, 배우 하정우, 신영숙 등 다양한 분야의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는 사이트로 누적 방문자 수 100만 명을 넘어섰다.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뮤지컬 배우 카이. 사진 EMK제공]
클래스를 수강하고 자신의 작업물을 아티스트에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 그중 뮤지컬 배우 카이의 원더월 ‘뮤지컬 클래스’가 발성학 기초부터 1대1 코칭과 진로 상담까지 담아 눈길을 끈다. 해당 강의에서 카이는 정통 성악 전공자다운 발성학의 기본 지식을 전하는 것은 물론 그간 무대 위에서 갈고 닦은 노하우를 토대로 멘토들에게 ‘꿀팁’을 전수한다. 그간 자신이 출연했던 뮤지컬 작품 <팬텀>, <레베카>, <벤허>, <프랑켄슈타인>의 넘버를 심도 있게 분석하며 이론을 토대로 한 실전 적용법까지 지도한다. 수강자들 상당수가 “카이의 강의를 통해 혼자 훈련 가능한 꿀팁을 알게 돼 도움이 많이 된다”고 호응했다.

언택트 시대의 안성맞춤  하비풀
‘하비풀’은 ‘취미(hobby)’와 ‘아름다운(beautiful)’의 합성어로, 온라인 취미생활 플랫폼회사다. 클래스를 등록하면 재료가 담긴 취미키트를 배송받고 작가가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클래스는 입문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와 깊이 있게 마스터할 수 있는 ‘정규 클래스’로 나뉜다. 

특히, 하피풀은 강의와 연계된 기업들과의 협업이 눈길을 끈다. ‘리제의 모나미 데코마카 캘리그라피 클래스’가 대표적이다. 모나미 데코마카를 이용한 영문 캘리그라피 기법과 이를 생활소품이나 집 안 꾸미기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3시간 분량 클래스 영상은 소문자부터 문장 쓰기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기간 제한 없이 여유로운 시청 및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모든 수강생에게 모나미 데코마카, 하비풀 온라인 수업 쿠폰, 캘리그라피 교본, 엽서 세트, 엽서 스탠드로 구성된 재료 키트가 집으로 배송된다. 모나미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집에서 안전하게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두 번째 온라인 클래스 키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혼자서도 쉽고 편하게 나만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스터의 세계  바이블
스타 연출자 출신인 여운혁 PD의 야심작 온라인 클래스 ‘바이블(Vible)’도 강연자들의 화려한 라인업으로 출시부터 화제를 모았다. 올해 초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바이블은 배우 이병헌, 박찬욱 감독, 작사가 김이나, 동방신기 유노윤호 등 각 분야 최고의 마스터들의 수업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강할 수 있는 멀티 플랫폼 서비스다. 수강자들은 이병헌에게 연기를, 박찬욱에게 영화연출을, 김종국에게 운동을, 김이나에게 작사법을, 유노윤호에게 댄스퍼포먼스를 배울 수 있다.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big story]화제의 클래스, 별별 이러닝
수강자는 개인용컴퓨터(PC)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으며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세 가지 언어로 서비스된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용자들을 위해 클래스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태국어까지 일곱 가지 언어의 자막을 지원한다. 향후에는 골프여왕 박세리의 ‘골프 클래스’, SM엔터테인먼트의 수장 이수만의 ‘K팝 프로듀싱’ 수업도 공개될 예정이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5호(2020년 10월) 기사입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20-09-24 07:11

  • 한경BUSINESS 페이스북
  • 한경MONEY 페이스북
  • 한경MONEY 인스타그램
  • 한경BUSINESS 포스트
  • 한경BUSINESS 네이버뉴스